: TB의 SNS 이야기 :: iOS 4.3.2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완전탈옥 T.B버전(AllinOne) 무작정 따라하기 상세설명


iOS 4.3.2 완전탈옥이 오늘(2011.04.19) 공개됐다. 그간, iOS 4.3.2는 탈옥이 어려울 것이라는 허위공상과학소설 전문 국내IT언론들과는 달리, 릴리즈되자마자 반탈옥이 된 이후 얼마지나지 않은 상황이다. 탈옥 입문자들이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를 탈옥할 때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방문객수 늘리기와 추천수 구걸에는 관심이 있지만, 아는게 없으니 배끼기에 급급한 펌로거들이 대충 탈옥과정만 딱 소개하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탈옥 이후 느낄 수 있는 메리트가 꽁짜앱 사용밖에 못느끼는 유저들은 "탈옥해봤는데 별거다" "탈옥하면 불안정하기만 하다" "탈옥하면 보안상 위험하다"는 네이버 무식인들과 같은 소리를 일삼는다. 탈옥의 목적은 애플이 제한해놓은 틀을 깨고 자신이 돈주고 구입한 디바이스에 관한 권리행사를 하는 것이지, 남의 지적재산권을 도둑질 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이런 소리하는 유저들 치고 최적화 및 안정화가 무엇인지도 모른다.
 
내용이 길면 쓰는 사람도 힘들고 보는 사람도 힘들기에 본 블로그에서도 탈옥과정과 최적화 및 안정화 과정을 분리했지만, 이 한페이지로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탈옥폰을 쓸 수 있도록, 애플에 "애"짜도 몰라도 누구나 천천히 따라하면 쉽게 갈수 있는 "무작정 따라하기" 버전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글은 숙련자가 탈옥하는 방법을 입문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쓴 "무작정 따라하기" 버전이다. 글을 천천히 읽으면서 한단계 한단계 따라한다면, 글을 읽는이의 머리속에서 상상하는 모든 것이 이 글로 해결될 수도 있다. 굳이 이렇게 하지 않아도 되니 선택은 본인의 몫이다.

수정 2011.04.20 pm12:28  현재 이번 버전에서 인덱스 버그가 발견되고 있다. 굳이 인덱스 버그때문에 판올림을 망설이거나 이 버그를 해결할 필요는 없지만, 해당버그를 수정하고 싶다면 iOS 4.3.2 버그발견 및 해결법 을 참고하여 아래의 방법대로 진행하면 된다.

Step1. 완전초기화(DFU) 복원
현재 탈옥상태이건, 순정상태이건 완전초기화(DFU)복원을 실시한다. "이거 안하면 안되요?" 라고 묻는다면 "마음대로 하세요"라고 말하겠다. "무작정 따라하기" 버전이기 때문에 그 이유는 설명하지 않겠다. 이미 트위터나 블로그에서 수차례 완전초기화(DFU)복원에 관해 언급해왔다.

① iOS 4.3.2 펌웨어(애플공식)를 다운로드 받는다.

 아이폰 3GS
 아이폰4 GSM
 아이패드1

② 아이튠즈에 연결 후 iOS 디바이스의 가장 최신 상태를 동기화 및 백업한다. ※ 만약 자신이 iOS 4.3.2 이전 버전의 탈옥 상태이고 PKGbackup이 4.3.0 이하 버전이라면 ☞ PKGbackup 이전 버전 삭제 ☞ Cydia Source: http://repo.insanelyi.com 을 추가후 insanelyi 의 4.3.0 버전설치 ☞ PKGbackup으로 Cydia앱을 백업 후 반드시 아이튠즈와 동기화를 실시하여 주소록이 백업되야 한다.

③ 아이튠즈에서 iOS 4.3.2로 판올림 한다. ※ 복원을 클릭하는데, 그냥 복원을 클릭하지 말고 "Shift + 복원"을 클릭한 후 아래의 화면에서 처럼 ①번에서 다운로드 받은 펌웨어를 선택하고 복원을 진행한다.



④ 계속 진행 후 아이튠즈를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계속을 누르지 말고" 그냥 아이튠즈를 닫는다. 혹시 아이튠즈를 좀 쓸줄 아는 유저들 중에서 "이거 닫으면 처음부터 다시 설정해야하나?"는 의구심을 가질 수 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되니 "무작정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Step2. 탈옥(JailBreak)
아래의 다운로드 링크 또는 첨부파일로 탈옥툴을 다운로드 후 압축을 해제한다. 첨부파일은 윈도우용이다.

 Download  Windows용  MAC용

redsn0w_win_0.9.6rc14.part1.rar

redsn0w_win_0.9.6rc14.part2.rar


① 탈옥툴의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redsn0w.exe 를 클릭하여 실행한다. 만약, 탈옥 진행도중 오류가 발생한다면 윈도우7의 경우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한다.

② redsn0w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서 Browse를 클릭한 후 다운로드 받은 펌웨어를 선택한다.

③ 펌웨어를 클릭하면 IPSW인증을 위한 확인 문구가 보인다. 새로운 모델의 아이폰인지 여부를 묻는 대목이며 자신이 한국에서 정식발매된 아이폰을 사용중이라면 모두 여기에 해단된다. 예(Y)를 클릭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④ 예(Y)를 클릭하면 커널 패치가 자동으로 수행되고 ⑤번의 화면을 볼 수 있다. 


⑤ Install Cydia에 기본적인 체크가 되어있다. 그냥 Next를 클릭하면 된다. TIP) 만약 자신이 탈옥 후 사용중에 무한사과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DFU모드진입 후 DFU모드에서 빠져나오면 된다. DFU모드에서 빠져나오는 방법은 홈버튼 + 파워버튼을 빠져나올때 까지 계속 누르고 있으면 된다. 이게 통하지 않으면 이 부분에서 "Just boot tethered right now" 항목만 체크 후 부팅시킬 수 있다.

⑥ DFU모드로 진입한 후 Next를 클릭한다. DFU모드로 진입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아이폰의 전원을 끈다.
 홈버튼과 파워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애플의 사과마크가 생기고,
 잠깐 땐 후 다시 홈버튼과 파워버튼을 동시에 10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애플의 사과마크가 사라진다.
 이때 파워버튼에서 손가락을 떼고 5초정도 있으면 PC에서 USB연결음과 함께 DFU모드로 진입한다.

해당PC에서 처음 DUF진입 모드가 성공하면, 윈도우에서 "장치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설치"와 "Apple Mobile Device" 메세지가 나올 것이다. 만약, 이전에 DFU진입을 했었더라면 그냥 USN연결음만 들린다.


⑦ Next를 누르면 탈옥이 자동적으로 진행된다. 탈옥이 끝날 때까지 반드시 기다린다. 아래의 화면 처럼 Done이 나온다고 할지라도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에서는 Terminal로 탈옥이 진행되고 있을것이다. 파인애플 로고가 나오고 정상적으로 리부팅이 될 때까지 기다린다. 중간에 USB를 뽑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


⑧ 탈옥이 완료된 모습이다. 바탕화면에 설치된 Cydia를 클릭하기 전에, 네트워크(WiFi) 부터 연결한다. 만약, 3G데이터를 써도 무관하다면 그냥 진행하면 된다. Cydia를 실행하면 Preparing Filesystme이라는 문구와 함께 Cydia 사용 준비가 자동으로 완료된다.


※ redsn0w 탈옥 이후 Cydia 아이콘이 화이트로 나타날 때

⑨ 일단 Preparing Filesystem이 뜨면 그냥 대기한다. 아래(좌) 처럼 네트워크 연결선택이 뜨더라도 연결하기 전에 자동으로 완료 후 Respring된다. 이제 아래(우)에서 User, Hacker, Developer 중 택일 하여 Cydia로 진입한다. 아무거나 선택해도 된다.


Step3. 이전 설정 복원
이 부분은 탈옥 숙련자들을 위한 TIP이다. 물론 순정상태에서 탈옥을 처음 시도하는 유저들도 "무작정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그냥 안내하는데로만 따라하면 일(시간이 오래 걸리는 동기화) 2배로 만들지 않고 한번에 끝낼 수 있다.

① 이제 자신이 기존에 쓰던 앱.폴더세팅.주소록.이메일.캘린더 등의 기존 설정을 복원할 차례다. 우선 Cydia ☞ Manage ☞ Edit ☞ Add 를 클릭 후 아래의 소스를 모두 추가한다.

http://cydia.hackulo.us http://cydia.xsellize.com
http://sinfuliphonerepo.com http://repo.insanelyi.com
http://repo.biteyourapple.net http://repo.woowiz.net (선택사항)


② Cydia ☞ Search 에서 AppSync 4.0+ (hackulo)를 찾아서 설치한다. 대충 아무거나 보이는데로 설치하지 말고, AppSync까지 타자치고 Search누른 뒤에 반드시 제작자(사) 정보가 hackulo인지 확인하고 설치한다.

③ 이제 다시 아이튠즈에 연결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계속"을 클릭하여 이전 설정을 완벽하게 복원한다. 기존에 설치했던 앱은 물론 사진까지 그대로 복원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설치한 앱이 많을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다. 다만, 시간이 오래걸릴 뿐이지 귀찮은건 없다.


Step4. 최적화 및 안정화 작업
iOS 4.3.2 반탈옥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최적화 및 안정화 작업이다. 배끼기가 습관화된 펌로거들이 대충 적어놓은 글이라고 생각된다면 본인이 알아서 하면 된다. 여기도 "무작정 따라하기"만 하면 iOS 4.3.2 탈옥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겪지 않아도 된다.

① 기존에 탈옥을 했던 유저들은 동기화가 완료되고 처음 아이폰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수 있다. 폴더가 모두 풀린 상태인데 당황하지 말고 다음 단계를 따른다. 패스워드 설정은 지금 해도 되고 나중에 해도 된다.


※ 순정상태에서 탈옥을 시도한 경우 iOS 4.3.1 및 4.3.2 탈옥 후 최적화 및 안정화 T.B버전 상세설명 으로 넘어간 후 그대로 "무작정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② Cydia를 실행하고 PKGbackup을 설치한다. 중요한 점은 제작사(자)나 버전이 다를 경우 PKGbackup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전에 자신이 설치했던 그 버전의 PKGbackup을 설치하고 Restore를 진행하여 이전에 자신이 사용하던 Cydia앱을 한번에 복원한다.


③ PKGbackup을 이용하여 Cydia앱 복원을 완료하면, Folder Enhancer가 iOS 4.3.2에서 아직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나온다. 당황하지 말고 iOS 4.3.2 탈옥 Folder Enhancer 1.4.2-1 deb 사용법 에서 언급했듯이 일단 ④번 단계로 넘어간다. 아이폰 기본 폴더갯수 4X3 = 12개가 넘어간 경우 모두 바탕화면으로 풀려 나온다.


④ Folder Enhancer를 설치한다. 특히, 기존에 Folder Enhancer를 사용했던 유저들은 폴더 세팅 다시 하지 말고, 그냥 이 과정을 진행하면 된다.

(a) 첨부한 iPhone Folders를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iPhoneFolders.msi


(b) 경로 iPhone folders\iPad\var\root\Media\Cydia\AutoInstall 에 아래 첨부한 크랙파일을 붙여넣는다. 만약, Media 폴더안에 Cydia 나 AutoInstall 폴더가 없는 경우,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수동으로 생성해주면 된다.

Folder-Enhancer-1.4.3-1-by-iphonefamily.deb


(c) 첨부한 Folder Enhancer는 1.4.3-1버전으로 2011.04.19 기준 가장 최신버전이다. 이전 버전 1.4.2-1의 경우 사용법이 불편하다. 리부팅을 실시하면 기존에 쓰던 폴더세팅이 완벽하게 복원된다.

⑤ 끝으로  iOS 4.3.1 및 4.3.2 탈옥 후 최적화 및 안정화 T.B버전 상세설명 을 참고하여 Terminal 패스워드 변경, 기존에 dev 파일로 설치한 Cydia앱 설치, 해킹 또는 크랙킹 한 부분을 체크하기만 하면 탈옥 과정이 완료된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