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재미로 보는 아이폰7 스펙 예상



(image: Martin Hajek, @deplaatjesmaker, http://www.martinhajek.com/)


루머(Rumors: 소문)라는게 사실 말 그대로 소문일 뿐, "나와 봐야 안다." 는 말 처럼 어디까지나 팩트와는 거리가 먼 단어다. 루머를 소개할 때는 무언가 정황이 보여야 하고 근거가 명확해야 한다.(예를 들자면 '투자 = 돈'에 관한 분석이라던지 관련 증거 사진 또는 영상에 기반해야 한다.) 오늘 DigiTimes의 허경영급 애플TV 5세대 '때려 맞추기' 글을 쓰다가 생각이 난 김에 어떻게 때려 맞추는가에 관한 과정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TB SNS에서 예상하는 아이폰7 스펙.'


Display4.7인치 ~ 5.5인치
ProcessorA10 프로세서 (GPU: PowerVRSeries 8)
RAM

LPDDR4 2GB(7), 3GB(7+)

Internal Storage

16GB, 64GB, 128GB

Camera2,100 만화소 후면 카메라
Battery

2,000 mAh +, 3,000 mAh +

Sensor

전면 터치ID 지문인식 센서, 3D 터치를 위한 디스플레이에 감압 감지 센서 삽입 등.

Software, ColorsiOS 10 /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골드, 로즈골드

Network

최대 LTE Cat.12 ~ Cat. 13



까지다. 왜 이게 때려 맞춰질 수 밖에 없는지를 지금부터 하나씩 짚어보도록 하자.(그간 애플 신제품, 넥서스에 관한 스펙을 정확하게 예측해왔던 방법이기도 하다. 다만, 예측을 할 수 있다 하여 정황이나 근거 없이 글을 쓰지는 않는다.)


1. 디스플레이: 4.7인치 ~ 5.5인치가 확실하다. 이건 의견이 다른게 아니라 그냥 팩트다. 애플이 아이폰6C 또는 아이폰7C로 네이밍 될 4인치 아이폰을 출시 중이라는 그간 알려진 정황과 루머에 근거, 아이폰7을 3개로 나눌 가능성은 0%에 가깝다.


2. 프로세서: 이거도 그냥 팩트다. 6S와 6S플러스가 A9이었으니 A10 차례다. DigiTimes가 애플TV 4세대가 A8이었으니 5세대가 A9이라 하는 것과 똑같은 얘기다. GPU도 그렇다. PowerVRSeries 7이었으니 이번엔 8 차례다.


A8이 13.5 x 14.5mm 인데 비해서 A9은 14.5 x 15mm로 크기가 커졌으나 'M9 모션 코어 프로세서와의 통합'으로 내부설계 공간에 여유, 발열(통풍), 소비전력 감소의 효과를 얻었다. 아마도 애플은 삼성의 ePOP(Embedded Package On Package) 처럼 A10, M10, GPU, 네트워크 모뎀까지의 통합 솔루션을 개발 할 것이다.(아이폰7이 아니라도 이건 나올 수 밖에 없다.)


3. RAM: KGI의 애널리스트 Kuo는 투자 보고서를 통해서 애플이 7에는 2GB RAM을, 7S에는 3GB RAM을 탑재할 것이라 분석(예상)한 적이 있다. 동의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① 4.7인치 기기 보다 5.5인치 기기들이 더 많이 팔리는 중이다.

② 애플 입장에서는 5.5인치 기기들을 더 많이 팔아야 더 많은 이익을 남길 수 있다.

③ 최근 들어 중국 OEM 제조업체들이 자주 쓰는 마케팅 전략이다. 즉, 팔아야 할 기기는 소비자들의 최대 수요를 충족시켜주고, 이 최대 수요에 대한 기대치를 갖게 하는 기기를 최소 수요로 내놓은 '파괴적 혁신' 와 상반되는 영업 전략이다. (쉽게 말해서 현기차 내수 옵션질을 생각하면 된다.)


4. 내부용량, 카메라


4인치 아이폰이 mid-range라는 점에서 16 ~ 32GB로 출시될 것이라는 루머가 있다. 여기에 갑자기 난데없이 뜬금없이 그간 욕을 욕을 먹어가면서도 32GB를 플래그쉽에 출시하지 않았던 애플은 "우리 소비자님들께서 원하시니 그렇게 해드리겠습니다." ← 라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충분히 모바일 영업이익을 독식중이다.


카메라는 지난 2014년 11월 18일, 애플의 iSight 카메라 공급 업체인 소니가 2,100만 화소 CMOS 센서 Exmor RS IMX230(HDR 4K 촬영)를 출시를 근거로 아이폰7에 대한 카메라를 예상한 적이 있다.


5. 배터리, 센서


6가 1,810mAh / 6+가 2,915mAh 였다. 애플은 A9과 M9 통합과 16나노핀펫공정(TSMC) 및 14나노핀펫공정(삼성)으로 소비전력을 줄이고 저전력 모드를 선보이면서 배터리 용량을 6S가 1,715mAh, 6S+가 2,750mAh로 각각 -95mAh와 -165mAh 줄였다.


더 빨라진 A10 프로세서, 향상된 그래픽의 GPU, 네트워크 모뎀을 감안 하더라도 10나노핀펫공정으로 생산될 것이 뻔하니, 적층 통합 칩 솔루션으로 GPU나 네트워크 모뎀까지 통합되면 배터리 용량은 여전히 큰 차이가 없을 것이다.


센서도 그렇다. 최근들어 애플이 감압감지 센서를 디스플레이에 삽입했던 것과 동일한 기술로 태양광전지를 삽입할 수 있다는 '태양전지 내장 USPTO 특허'가 보도된 적이 있다. 다만, 이 기술이 당장 아이폰7 부터 등장하기에는 빠른 시점이라는 것과, 이런류의 기술들은 아이폰 보다는 사이즈가 큰 아이패드 부터 등장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에 (accelerometer, gyro, proximity, compass, barometer 포함)지문인식센서와 감압감지센서 외 더 등장하지는 않을 것이다.


6. 소프트웨어, 색상


소프트웨어 iOS 10 ← 차례고(애플TV 5세대의 A8 → A9 과 똑같은 얘기다.) A10 기능중 예상되는 기능을 짚어보자면 iOS 9 아이패드2 이상 부터 지원되는 멀티태스킹 스플릿뷰를 근거로 아이폰(특히 5.5인치)에서도 부분적 멀티태스킹 허용이 늘어날 것이다.


색상의 경우 애플이 4인치 아이폰을 내놓는 마당에 현재 4가지 색상에서 색상을 더 늘린다? 는 매우 회의적이고, 변화를 지양하는 보수적인 애플의 특성상 당분간 플래그쉽 아이폰의 색상은 큰 변동이 없을 것이다.(애플은 늘 수익이 필요할 때만 변화를 꽤해왔다.)


7. 네트워크 모뎀


최근 발표된 퀄컴의 스냅드래곤 820 프로세서나 삼성의 엑시노스 8890 모두 LTE Cat.12 ~ Cat.13 을 지원한다. 기존 아이폰에서 쓰는 모뎀이 퀄컴 모뎀이라는 점, 인텔이 퀄컴 대신에 모뎀을 납품한다 한들 '프리미엄' 을 표방하는 애플이 퀄컴이나 삼성이 지원하는 LTE Cat.12 ~ 13을 지원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영토가 넓은 중국, 인도 또는 신흥마켓 처럼 네트워크 커버리지가 적고 망 보급이 덜 된 국가에서야 낮은 대역폭의 모뎀을 쓴다. 대표적으로 LTE Cat.5의 루나 스마트폰 이 있다.)


끝으로 출시 시점도 맞출 수 있다. DigiTimes와 똑같은 방식이다. 아이폰7은 2016년 중반 중 후반(mid- to late) 에 출시될 것이다. 했던 얘기 반복해보자면, 아이폰6S, 아이폰6S+, 아이패드 프로, 애플TV 4세대가 올해 9월 이벤트에 나왔다. 애플 신제품 주기는 약 1년이다. 아이폰7이 예년의 9월 이벤트 보다 약간 앞당겨진다는 루머가 있다. 따라서, mid- to late 로 때려 놓으면 무조건 걸리기 마련이다.


DigiTimes가 애플TV 5세대가 2016년 1분기 부터 생산을 시작하여 생산량을 점점 늘려갈 것이다. 라는 것도 → 아이폰7도 2016년 1분기 부터 생산을 시작하여 생산량을 점점 늘려갈 것이다. 라 똑같이 예측해도 때려 맞는다. 애플이 2016년 중반 중 후반에 새 아이폰을 선보이기 위해서는 지금 부터 프로토타입을 테스해야 일정을 맞출 수 있다.(그래서, 최근 애플이 5가지 다른 프로토타입 아이폰7을 테스트 중이라는 루머가 있었다.)


Note. 이렇게 예상을 해버리면 무조건 걸리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런 예상을 위해서는 모바일 마켓 동향~스펙 등등을 꽤차고 있어야 하며 거의 모든 소식들을 매일 모니터링 해야겠죠.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IT/모바일 쪽은 한동안 블로그 쉬다가 복귀하면 감이 확 떨어집니다.) 말투(글쓰는 스타일)가 혹시라도 기분 나쁘셨다면 이유불문, 무조건 정중히 사과드립니다. 점진적으로 고치고 향후 글에 반영토록 노력하겠습니다.(5년 동안 쓰던 글 버릇이 쉽게 고쳐지지가 않네요;) 아래는 하이퍼링크로 걸어놓지 않은 여러 글중 가장 최근에 정리해둔 아이폰7 관련 루머 정리가 되겠습니다.


. 루머: 아이폰7 USB-C, 멀티-터치 3D 터치, 듀얼 카메라 등(참고)

. 아이폰7 두께 위해 3.5mm 포트 제거하고 라이트닝-커넥터 연결 번들 제공할 것(참고)

. 루머: 5.5인치 아이폰7 3GB RAM과 방수 섀시(참고)

. 애플 2016년 아이폰7 평소 보다 빨리 출시 할 수도(참고)

. 아이폰7플러스 3GB RAM과 A10 프로세서 탑재할 것(참고)

. 아이폰7 루머: 삼성 디스플레이 탑재할 수도(참고)

. 아이폰7 홈버튼 없고 사파이어 글래스, 배터리 용량 향상에 관하여(참고)

. 아이폰7 루머: 방수 방진 그리고 튼튼(참고)

. 아이폰7 또는 아이폰7S 부터 인텔 모뎀 칩 채택 루머(참고)

. 아이폰7 디자인 컨셉(참고)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