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법 문제 해결 총정리

T.B 2015. 10. 12. 23:56


지난 2012년 강제 종료, 시그널 재설정, 강제 리부팅 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고 2011년 DFU 모드 진입 방법과 Recovery Mode(복원 모드)의 차이점에 관한 설명을 한 적이 있다.  아이폰6 부터 전원 버튼이 상단 우측에서, 측면 우측으로 옮겨졌으나 사용 방법은 동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하여 우리가 아이폰을 쓰면서 문제가 발생했을 시 재시작, 재설정, 복원 등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1. 전원 끄기와 재시작



아이폰 우측 상단을 보면 전원 버튼이 있다. 전원 버튼을 약 3초간 누르면 위와 같이 '밀어서 전원 끄기' 메뉴가 뜬다. 스와이프로 전원을 종료 할 수 있다.


2. 아이폰 아이패드 '리셋' 하기 (강제 리부팅)



강제 리부팅은 이럴 때 쓴다.


1. 아이폰을 쓰다가 뭔가 문제가 발생한 듯 한데 '잘 모르겠다.'

2. (특히 탈옥 기기)기기가 먹통(다운)이 되거나 무한사과(애플로고만 보이는 경우)일 경우.


Step1. 전원버튼 + 홈버튼(터치ID 센서)을 동시에 누른다.


Step2. 화면이 꺼진다. 이때 손을 떼지 않는다.


Step3. 애플로고가 보이면 전원버튼과 홈버튼에서 모두 손을 뗀다.


이렇게 하면 리부팅 + 리셋으로 리부팅 과정에서 수정 가능한 설정 문제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수정해준다.


3. 복원 모드



Recovery Mode는 판올림(업그레이드) 또는 아이폰 사용 도중 문제가 발생시 보여주는 복원 요구 상태로 '아이부트(iBoot)' 상태라고 도 한다. 이 모드에 진입했을 경우 아이폰을 아이튠즈에 연결해준 후 안내에 따라서 진행하면 된다.


Step1. 전원을 끈다.


Step2. 홈버튼을 길게 누른다.


Step3. 기기를 아이튠즈가 설치된 Mac PC 나 Windows PC에 연결하면 아이튠즈가 자동으로 실행된다.


Step4. 아이튠즈 연결화면이 뜨면 홈버튼을 뗀다.



 만약, DFU 모드로 진입하려 하다가 복원 모드로 진입 할 경우에는 아래의 단계를 따른다.


Step1. 강제 리부팅


Step2. 강제 리부팅에서 화면이 검게 변하면 → 홈버튼과 전원버튼에서 손을 모두 뗀 후 → 바로 다시 누르고 DFU 모드 진입을 시도한다. (DFU 모드 진입 방법은 아래서 설명합니다.)


4. DFU 모드 진입 방법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사용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DFU 모드 진입 방법이다. 과거 부트락 해제 방식의 탈옥에서는 DFU 모드 진입이 필수였다. 이 DFU 모드 진입에 많은 사용자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탈옥을 포기하기도 했다.


참고로, 없는 시간 쪼개서 애플AS센터에 방문한 후 대기표를 뽑고 장시간 기다려서 AS기사가 하는 것이라고는 DFU 복원 정도다. DFU 복원 후 정상 작동이 되질 않으면 '리퍼'다.



Step1. DFU 모드 진입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 기기를 아이튠즈가 설치된 Mac PC 또는 Windows PC에 연결한다.(PC 연결 없이도 DFU 모드로 진입할 수 있다.)


Step2. 전원을 종료한다.(종료 하지 않고 바로 홈버튼 + 전원버튼을 동시에 눌러도 된다.)


Step3. 전원을 켠다.


Step4. 전원을 켜자 마자 홈버튼 +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른다. 약 10초 가량 누르고 있으면 애플로고가 보였다가 화면이 검게 변한다.


Step5. 홈버튼은 계속 누른 상태에서 전원버튼에서 손을 뗀다. 약 5초후면 DFU 모드에 진입한다. DFU 모드에 진입했음을 알 수 있는 방법은 PC에서 USB 연결음 소리가 나거나 아이튠즈가 실행되며 복구 메세지가 팝업된다.


이후 Shift + 아이튠즈에서 복원을 클릭 후 .ipsw 파일을 지정하는 것이 DFU 복원 및 DFU 복원 방식의 업데이트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