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iOS 9에서 지원될 예정이었으나 연기된 App Thinning이란

T.B 2015. 9. 25. 23:45


지난 6월 애플은 8GB와 16GB 아이폰, 아이패드를 위해 iOS 9 컬렉션에 포함시킨 "App Thinning(앱을 얇게 하다는 의미로 App Slicing이라 부르기도한다.)"을 공개했고, 이 기능을 (비판의 대상인)저용량 iDevice를 클라우드 서비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표를 한적이 있다.


App Thinning은 애플의 샘플 유니버셜 바이너리는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통해서 앱을 다운로드 할 때 오리지널 크기의 불과 60%만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설치에 필요한 공간이 줄어 들어, 저용량 기기에서의 앱 설치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다.


이 App Thinning에 관하여 잘못 알고 있는 분들이 있는데, TB SNS에서  정확하게 설명을 해주자면, 60% 크기가 줄었다는 것은 '실제 사용 용량과는 거의 무관'한 얘기다.



iOS 앱은 4인치, 4.7인치, 5.5인치, 8.9인치, 9.7인치, 12.9인치 총 6가지의 크기로 앱을 만들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유니버셜 앱을 만들 경우 아이폰과 아이패드 모두의 .png 파일들이 들어가게 되는데, 이 때문에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모두 지원하는 유니버셜 앱들의 크기는 다른 앱들 보다 사이즈가 수 밖에 없다.


App Thinning은,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에서 불필요한 이미지 파일이 생략되어 App Thinning을 지원하는 앱들은 다운로드 기기에 최적화된 이미지와 코드만을 선택적으로 다운로드 하여 앱 크기가 60% 수준으로 작아진다는 얘기다.



당시, 아이폰의 4인치, 4.7인치, 5.5인치와 아이패드의 8.9인치, 9.7인치, 12.9인치를 디스플레이 해상도와 크기별로 지원할지에 관하여 애플의 언급은 없었으나, 애플의 주장을 그대로 인용하자면 '신흥시장'을 노리고, 신흥국가들이 아직 LTE 등의 네트워크가 발달되지도 않았고, 특히 애플이 중국과 함께 공을 들이는 중인 인도만 하더라도 이통사 커버리지가 미치지 못하는 곳도 흔하다.


따라서, 애플이 앱 다운로드에 걸리는 시간을 더 단축시키기 위해서, 이 App Thinning 기능을 제시했고, App Thinning은 저용량 기기에  유니버셜 앱을 쓸 경우 약간의 용량 확보가 가능하다. 그러나, 아이폰의 경우 실질적으로 거의 도움이 안되는게, 유니버셜 앱을 쓸 일보다 아이폰 전용 앱을 쓸 일이 훨씬 많다. 따라서 저용량 기기에 대해서 유용한 기능이다 뭐다 말할 건덕지도 없다.


이 App Thinning을 iOS 9과 함께 공개하기로 했었는데, '다음 업데이트'라는 문구와 함께 연기됐다. 이유는 이 App Thinning이 적용된 앱들을 아이클라우드(iCloud)로 백업할 경우 버그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Source: ArsTechnica 1, 2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