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샤오미 인도 세일과 아시아시장 공략에 관하여

T.B 2015. 7. 24. 20:50


샤오미(Xiaomi)는 중국에서 '폭발적'이라는 표현이 적절할 정도로 중국인들에게 큰 인기를 끄는 중이다. 고사양, 미려한 디자인에 저가격이라는 메리트는 국내에서도 '대륙의 실수'라 불린다. 중국에서는 '중화 민족 특유의 대륙에 관한 자부심' 때문에 중국인들은 자국 제품에 큰 애정도 갖는다고 한다. 중국.베트남 해외고용창출에 기여중인 국내 대기업과 달리, 중국에서의 중국 기업 성장은 곧 14억 인구를 바탕으로 한 내수 고용창출로 이어질 수도 있다.


최근 들어 '안 만드는게 없는 샤오미' '이제 더이상 대륙의 실수가 아니다.'라는 주장도 있으나, '관점의 차이'는 늘 있을 수 있다.


샤오미의 히트작인 Mi 시리즈의 후속 Mi5가 올해 snapdragon 820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출시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14억 중국 시장을 넘어 13억 인도 시장을 포함하여, 아시아시장으로 점점 영역을 확대 중이다.


샤오미는 현재 '연간 세일'을 하는 중인데, 인도에서 Mi4 64GB를 ₹17,999에 세일 중이다. ₹17,999는 약 $283로 한화 약 33만원 정도다. 샤오미는 인도에서 Mi4를 ₹23,999 ($377)에 출시했다.


Buy 64GB Xiaomi Mi 4 on Flipkart


샤오미의 해외진출은 아시아 마켓 부터.


7월 27일 부터는 말레이시아와 싱가폴에서 '우버'와 협업하여 '우버 앱 실행 후 클릭 만으로 샤오미의 플래그쉽 스마트폰인 Mi Note/Mi Note Pro를 배달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시작한다.(참고)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일반 택시 대비 '고급 승용차와 고가'라는 우버의 이미지를 통한 샤오미의 현지 고급화 전략의 일환으로 보인다.


중국 제조업체들의 중국을 넘은 인도 시장 진출은 계속되는 중이다. 다만, 인도의 제조업체인 마이크로맥스가 정경유착이 심한 탓도 있고, 글로벌 제조업체들이 '이를 갈고' 기다리는 만큼 쉽지만은 않았다.


우선 샤오미는 2014년 12월, 인도에서 뉴델리고등법원에 소니와 협업하기도 했던 스웨덴 네트워크 제조업체 '에릭슨'이 제소한 특허 침해가 인정되어 판매 금지를 당하기도 했다.(참고) Redmi Note가 판매 시작 8초만에 매진 되는 등 인도에서 샤오미의 인기는 폭발적이었다.


원플러스의 원플러스1세대도 판매 금지를 당한적이 있다. 원플러스의 성장 원동력은 국내에서도 매니아층이 두터운 CM(시아노젠)인데, 마이크로맥스가 CM과 독점계약을 체결하면서 판매가 금지된 적이 있다.(참고)


중국 제조업체들은 플래그쉽 마켓 시장(어차피 대륙의 부자들은 스케일이 다르다. 그리고 이 시장에는 애플이 버티는 중이다.)을 제하고는 14억 중국 시장이 이제 포화상태에 이를 것에 대비, 해외진출을 계속해서 시도중이다.


기획단계 부터 기술개발 비용이 사실상 거의 들어가지 않고, 생산 인건비 조차 낮은 중국 스마트폰은 '고사양, 저가격, 미려한 디자인'이라는 소비자 선택에 관한 킬링 3옵션을 갖췄다. 스마트폰 1대에 들어가는 특허는 '약 20만개'이다. 중국제조업체들이 그간 '부정한 방법'으로 축적하고 투자 받은 자본을 통해서 특허권을 사들이고 있는 중이지만, 미국 시장에 진출한 ZTE(Axon)만 봐도 자체 ROM 없이 사실상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그대로 가져다 쓰는 실정이다.


중국 제조업체들의 최종 목표는 당연히 세계 최대 모바일 시장인 '미국'이고, 그 다음으로 '유럽'이겠다. 해외시장에 진출 할 수 있는지 여부는 모르겠다. '이를 갈고 있는 글로벌 제조업체'들과 '특허권 보호가 잘 되어 있는' 두 마켓에 ZTE 처럼 '조립만 해서' 팔지 않는 이상 쉽지 않아 보인다.


허나 확실한건, 샤오미도 원플러스도 14억 중국 시장과 13억 인도시장만 있으면 된다. 거기에 아시아시장까지 진출한다면 굳이 미국이나 유럽에 진출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그렇게 축적된 자본은 결국 미국과 유럽으로 이어질 것이다.


Source


Note. 해외 스마트폰은 Amazone이 가장 일반적이고, 미국 미출시 스마트폰은 국내 구매대행사 혹은 보통 Aliexpress를 이용합니다. 주의할 점은, 샤오미는 '특히 짝퉁'이 많은데요. 이유는 판매했다 하면 '3초' '8초' 만에 매진될 만큼 인터넷으로 구매하기가 어려워서 오프라인에 짝퉁이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오프라인에 판매되는 짝퉁 조차 샤오미 스마트폰을 부품까지 '그대로' 제작되고, 심지어 탑재된 ROM도 MIUI ROM이라고 하니 구매를 할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실제로 이게 짝퉁인지도 모르고 쓰는 경우까지.) 또한, 모든 해외스마트폰 구매시에는 반드시 LTE-TDD와 FDD 방식을 확인해야 합니다.(참고)



▲ 내가 생각하는 좋은 블로거란(보기)

▲ 블로그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보기)

▲ 불펌 제보 받습니다.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영리로 운영중인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로그인이 필요 없는 추천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은 소통의 시작입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