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샤오미의 차세대 플래그쉽 Mi5와 Mi5플러스에 관하여

T.B 2015. 7. 20. 16:19


플래그쉽 SoC의 부재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총체적 부진속에서도 샤오미는 원래 예상치 보다는 못하지만, 가장 선전중인 제조업체다. 샤오미는 올해 초 총 3,470만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했고 2015년 한 해동안 총 1억대의 스마트폰을 판매 할 예정이라 발표한 적이 있다. 물론, 최근에는 (Snapdragon 810 논란도 한 몫 했다.) 1억대에서 8,000만대로 목표를 수정했으나 6년만에 처믕으로 성장세가 하락한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전년도 대비 33%의 성장이 있었다.


'레노버, 화웨이, 원플러스, OPPO, ZTE, 메이쥬' 등 중국 제조업체들의 기기 상향 평준화로, 더이상 샤오미의 성장 원동력인 저가격, 고스펙, MIUI ROM이 이전 처럼 소비자에게 어필 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당장, 원플러스에서 곧 출시할 예정인 차세대 플래그쉽 스마트폰 원플러스2세대만 해도 샤오미의 현재 플래그쉽인 Mi Note Pro 보다 메리트가 있어 보인다.


이번 글에서는 그 샤오미의 차세대 플래그쉽 스마트폰인 Mi 5와 Mi5 Plus에 관하여 그간 알려진 내용들을 종합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Design


몇일전 블롬버그 통신에서는 '카피캣' 이라는 주제로 샤오미에 관해서 다룬적이 있다. 샤오미가 애플의 디자인을 따르고, 과거 삼성이 그러했던 것 처럼 노이즈 마케팅을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과거 샤오미 CEO 레이 쥔의 발언을 소개하면서 "우리는 카피캣이 아니다."라는 발언이 삼성과 겹치도록 묘하게 방송했던 적이 있다.


샤오미는 왜 애플의 디자인을 카피할까? 샤오미 뿐만 아니라, 현재 신흥 중국 스마트폰 모든 제조업체들이 스마트폰, 태블렛에 관하여 애플의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디자인을 카피중이다. 출시되는 모든 스마트폰이 그렇지는 않고, 일부 제품만 그렇게 출시를 한다.


이렇게 하면, 해당 제품을 출시할 때 마다 해외언론에서는 해당 제조업체를 '네이밍' 할 수 있다. 애플이나 안드로이드 전문매체에서 일제히 보도하고 비판하기 때문이다. 중국 제조업체들로써는 문제가 될 경우 '판매하지 않으면 그만이다.' 중국 제조업체들은 중국이라는 시장 인프라 특성상 언제든지 붕어빵 찍어내듯이 뚝딱, 특허를 무시한 채, 그것도 저가격 고사양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 이게 중국 제조업체들의 실질적인 성장 원동력이다.



'http://mi5xiaomi.com/'에는 샤오미에는 Mi5와 Mi5 Plus에 관한 루머가 정리되어 있다. 이 디자인은 3D 캐드 렌더링 컨셉으로 이 컨셉에서는 풀 메탈 바디 프레임을 검정색 메탈로 둘러 쌓은 디자인을 보여준다. 기기가 매우 얇을 것이고 이 이중 프레임이 기기를 놓쳤을 때, 충격으로 부터 기기를 보호해줄 것이라는 컨셉이다.


Interface


안드로이드 Gingerbread 까지는 태생적인 보안 결함이 문제였다. Honeycomb도 UI가 투박하고 총체적 버벅임이었다. ICS부터 개선됐고, KitKat을 거처 Lollipop의 Material Design은 iOS에 비해서도 '질감이 느껴지는 표면, 선명한 그래픽 디자인,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보여준다.


샤오미는 안드로이드를 커스터마이징한 커.롬 미우이(MIUI)를 쓰는 중이다. 아마도, 안드로이드 5.1.1 기반에 MIUI 스킨이 적용된 차세대 MIUI6가 되지 싶다. 샤오미는 아직 미국 시장에 진출하지 않았지만, MIUI에 관하여 영어를 지원한다. 한국에도 MIUI ROM 매니아층이 형성되어 유저들이 중국어를 한국어로 번역하여 사용중이다.



Specs


디스플레이:  5.2인치 Quad-HD 해상도

CPU:  64-bit octa-core Snapdragon 810 SoC

RAM:  3GB or 4GB of RAM(원플러스2세대가 4GB이니, 4GB가 유력하지 싶다.)

후면 카메라:  1,600만 화소

배터리:  3,000mAh

저장용량:  16GB ~ 64GB eMMC 5.0 storage / Hynix's UFS 2.0 flash storage

지문인식센서 지원, microSD 확장 지원



가격 및 예상 출시일


샤오미 Mi5는 약 $371 - $386 정도의 가격대라 알려졌다. Mi5 Plus는 Mi Note Pro가 그러했듯이 $600 이하가 될 것이다. 출시일은 만약 샤오미가 810칩을 탑재한 기기를 더이상 생산하지 않는다면 빠르면 8월 5일(annual conference)이겠다. Mi5/+에 820 칩이 탑재된다면 최하 3분기는 지나야 4분기는 되야지만 출시될 수 있다.(그렇게 되면, 안드로이드 L 기반 MIUI가 되겠다.)  Mi Note Pro도 810칩을 쓰고 있다. 샤오미가 논란의 810칩을 또 쓸 것인가?에 따라 달렸다. 샤오미는 애플처럼 단일기종을 일년 내내 잘 팔수 있는 제조업체가 아닌, 계속해서 제품을 내놓아야만 하는 후발주자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