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팅강좌

[루팅]넥서스5 부트로드 언락과 루팅방법

T.B 2013. 11. 20. 21:50


루팅(rooting)이란 iOS에 빗대어 설명하자면 애플이 제한해 둔 틀(Jail)을 깨부수는(break) 행위라면 적절할까요? iOS에서 기기권한을 획득하듯이 구글이 제한해둔 틀을 넘어서 관리자 권한(Super USer)을 얻는 행위를 말합니다. 리눅스 관리자 권한을 얻는 행위를 지칭하는 용어에서 유례됐으며, 안드로이드가 리눅스 계열이듯이 리눅스에서도 최고 권한을 루트(root)라고 부릅니다.


루팅을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부트로더(bootloader)언락(unlock)해야 하고 이번 포스팅은 넥서스5(Nexus 5) 루팅 연계 포스팅의 첫번째로 부트로더 언락과 루팅 방법입니다.


1. Nexus Root Toolkit 을 다운로드(http://www.wugfresh.com/nrt/) 한 후 실행한다.


Supported Nexus devices:
· Galaxy Nexus: GSM Models (both yakju and non-yakju builds)
· Galaxy Nexus: CDMA/LTE Verizon Models
· Galaxy Nexus: CDMA/LTE Sprint Models
· Nexus S: Worldwide, i9020t and i9023 Models
· Nexus S: 850MHz, i9020a Models
· Nexus S: Korea, m200 Models
· Nexus S 4G: d720 Models
· Nexus 7: Asus Tablet
· Nexus 7 3G: Asus Tablet
· Nexus 7 v2 (2013): Asus Tablet
· Nexus 7 v2 (2013) LTE: Asus Tablet
· Nexus 10: Samsung Tablet
· Nexus 4: LG Phone
· Nexus 5: LG Phone



첫 실행화면에서 모델을 선택한다. 넥서스5와 해머해드(킷캣 코드명) 안드로이드 4.4.0을 선택한 후 Apply 를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USB 디버깅을 활성화 하라는 메시지와 함께 방법까지 친절하게 소개한다.



'설정 → 개발자 옵션' 에서 USB 디버깅에 체크한 후 적용한다. 개발자 옵션이 보이지 않는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여 활성화 시킨다.(참고)




넥서스5의 ADB 연결이 안될 경우 패스트부트 드라이버를 설치한다.(참고)
특히 윈도우8 이상 8.1 사용자들은 필히 드라이버를 설치해야만 루팅을 진행할 수 있다.
패스트부트 모드로 진입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전글을 참고한다.(참고)

2. Root Toolkit으로 돌아가 확인을 누르면 경우에 따라 MTP 설치 메세지를 볼 수 있고 잠시 기다리면 NRT - New SuperSU available 이라는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확인을 누른 후 업데이트 한다. 



SuperSu 업데이트가 끝나면 NRT - Download File Dependencies 이라는 메세지 창이 팝업되고 확인을 눌러서 순정 안드로이드 4.4 킷캣 롬을 다운로드 한다.



3. 이제 루팅을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났다. Nexus Root Toolkit 은 데스크탑으로 넥서스5 설정을 '통째로' 백업 및 복원하는 기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OEM Lock(iOS의 통신사 팩토리언락과 유사)기능까지 제공한다.



여기서 'Unlock'을 먼저 실행하고 'Root(Custom Recovery 체크)'를 클릭하여 넥서스5를 루팅할 수 있다. 특히 커스텀롬을 위해서는 언락이 필수다.  Nexus Root Toolkit을 이용하면 TWRP Recovery가 함께 설치되면서 루팅된다. 거의 '확인'만 누르면 될 정도로 쉽기 때문에 안내에 따라서 언락과 루팅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사용중 필요(AS등)에 의거 공장도초기화(iOS의 DFU 복원에 해당)를 하고 싶을 때는 'Flash Stock + Unroot'를 통해서 순정으로 복원할 수 있다. 만약 루팅 후 벽돌이 된다면 Current Status에서 'Soft-Bricked/Bootloop'에 체크 한 후 복원할 수 있다.


초보분들을 위해서 디테일하게 설명했는데, 한 문장으로 줄이면 그냥 드라이버 설치하고 USB 디버깅 모드 체크한 후 Root Toolkit 실행한 다음에 써있는데로 클릭만 하면 되겠습니다. iOS에서는 탈옥을 하지 않는 이상 piracy 행위(도둑질)이 불가능 한 반면에 안드로이드는 일부 락이 걸려있는 앱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앱(.apk)들이 루팅을 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어서인지, '왜 루팅을 해야하죠?' 라는 질문을 받기도 하는데요.


루팅을 하게되면 Super User 권한 획득으로 시스템에 접근하여(iOS로 치자면 rawfile system) 기기 내부 설정을 변경할 수도 있고 순정 안드로이드 약 30개에 이통사를 통해 출시된 기기의 경우 약 70여개에 달하는 기본으로 설치된 앱들을 삭제할 수도 있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를 '루팅 권장 시스템'이라고도 부르는데 아바스타 모바일 혹은 킷캣 자체에서도 백업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iOS의 백업처럼 '전자동'이 아니라는 점에서도 루팅을 통한 백업과 복원이 편합니다. 일부 앱의 경우 Super User 권한 획득을 통해서(몇가지만 예를 들자면 아바스타 모바일, Battery Doctor Pro, Quick Boot 등)도 더 많은 기능을 제공중이기도 하지요.


그러나 루팅(rooting) 중 발생하는 모든 문제점은 사용자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숙지해야 하고 AS 혹은 기술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