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아이폰4S 아이패드2 iOS 5.0.1 완전탈옥 최적화 및 안정화

T.B 2012. 1. 23. 18:42


많은 분들께 최고의 명절 선물이 된 iOS 5.0.1 A5 프로세서에 대한 완전탈옥(untethered jailbreak)이 배포됐습니다. 그간 iOS 탈옥의 주류를 이루던 탈옥툴(tool)인 redsn0w나 sn0wbreeze, pwnagetool, greenpois0n 툴과 달리 새롭게 Abstinthe(MAC, Windows, CLI Cinject)라 명명된 이름 처럼 A5 프로세서에 대한 탈옥작업이 쉽지 많은 않았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A5 탈옥의 1등 공신@pod2g와 그와 함께 Dream-Team을 구성하여 iOS 탈옥 역사상 가장 힘들었던 작업을 함께해준 @planetbeing(iPhone Linux  수많은 탈옥을 성공시킨 전설의 해커), @MuscleNerd(iPhone Dev Team의 리더이자 corona 테스트를 수만번?은 도와준 것으로 알려진 iOS 해커), @p0sixninja(Chronic Dev Team의 리더), @DHowett(iOS 보안전문가이자 pod2g의 친구이며, pod2g와 함께 새롭게 Dev Team으로 영입)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자 합니다.

cf. 배포된 탈옥툴은 무료가 아닙니다. Paypal 계정을 통한 자발적인 기부를 받는 중입니다.

 
그런데, 이번 A5 프로세서 완전탈옥은 이전에 공개된 iOS 5.0.1 완전탈옥툴인 redsn0w 0.9.10.bx와 마찬가지로 시디아 트윅 호환성이 매우 낮습니다. A4 프로세서 완전탈옥을 지원하는 redsn0w0.9.9bx도, iBooks Bug Fix를 포함한 0.9.10.b10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만, 시디아 트윅 호환성과 탈옥 자체의 안정성이 높지 않으며 아직까지는 0.9.9.b9 + corona 조합이 더 안정적입니다. 즉, iOS 5 자체도 불안불안한 마당에 탈옥까지 불안불안 하니 아직 b(eta)짜를 떼지 못하는 건 아닌지 지극히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cf. 최적화 및 안정화란 뭐죠? 이게 꼭 필요한건가요? ☞ (참고)하세요.
cf. 크랙소스(X) 리포소스(O)는 왜 소개해주죠? 탈옥 하고 꽁짜앱 쓰면 도둑놈이라면서요? ☞ (참고)하세요.

최적화 및 안정화의 개념과 리포소스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 대해서 확인했다면 아래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아이패드2 탈옥 후 최적화 및 안정화 과정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cf. 4.3.3 탈옥을 해봤다면 "참~ 안되는게 많네" 소리가 절로 나올정도로 "되던게 안되는게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iOS 5에서 개선된 Safari와 알림센터만 없다면 다시 4.3.3 을 쓰고 싶을 정도입니다. (그만큼 여태 탈옥이 가져다 준 메리트가 컷다는 얘기~)


최적화란 자신에게 맞는 시디아 트윅을 셋팅하는 일련의 작업을 말하고(따라서 "딱 이거다" 정해진 최적화는 없습니다.), 안정화란 애플 초기패스워드 alpine 변경과  resource&crash management 를 말합니다. 따라서 지극히 주관적인 글일 수가 있으니, "이거 하면 안되요? 이거 안하면 안되요?" 라는 식의 질문은 사양하겠습니다.


아이폰4S 아이패드2 iOS 5.0.1 완전탈옥 최적화 및 안정화

cf.  모든 시디아앱은 piracy cracked / repo source 를 사용중인 경우 또는 정상적으로 구매한 tweak이라 할 지라도 이미 설치된 tweak간의 crash로 인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설치시에는 반드시 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던 시점을 기준으로 아이튠즈 백업은 물론 PKGBackup을 통한 시디아 백업까지 권장합니다. 
 

cf.  BigBoss나 ModMyi 소스로 올라온 무료?트윅은 무료트윅이 아닙니다. (순수하게 무료인 경우도 있지만)무료로 배포되는 탈옥툴이나 시디아 트윅들은 자발적인 (Paypal)기부를 받는 중입니다.

cf.  모든 수정된 바이너리(binary)는 사용자의 기기에 보안상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이너리 리포스팅 소스를 소개해드리는 또는 소개해드렸던 이유는, 모든 사용자가 코드를 다룰 수 있는 부분도 아니기에 많은 사용자들에게 인증된 10대 Cydia 소스만 선택적으로 소개해드립니다. 인증된 소스라고 100% 안전할 수는 없습니다. 선택은 본인의 몫이고 선택에 대한 책임도 본인의 몫입니다. 특히, 신규 트윅의 경우 리포스팅이 되지 않습니다.(Trial 버전을 제공중이죠.) 이걸 꽁짜로 써보시겠다고 구글 검색으로 .deb 파일을 설치하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참고) 


STEP1  필수 소스 추가
아래에 제시한 4개의 필수 Source를 Cydia ☞ Manage ☞ Edit ☞ Add를 클릭 후 추가. 물론 본인이 판단하기에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Source는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cf. 
2012년 10대 시디아(Cydia) 소스(Source) 소개(참고)


 http://sinfuliphonerepo.com/  http://cydia.hackulo.us/ 
 http://repo.hackyouriphone.org/  http://cydia.xsellize.com/
 http://repo.biteyourapple.net/  http://repo.insanelyi.com/

cf. SiNFul iPhone RepoPrep, BYA Repo Icons, xSellize Security, Hackulous Resource, Hackulous Security

이번 리스트에는 그동안 소개드리지 않았던 HYI(http://repo.hackyouriphone.org)와 Hackulo.us(http://cydia.hackulo.us/) 리포스팅 그룹이 추가됩니다. xSellize 리포스팅 그룹에 대한 평가도 높습니다만,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으니 굳이 소스 추가로 시디아 로딩을 버벅거리게 한다던가 소스간의 충돌 가능성만 높일 필요는 없습니다.
 
TIP. Cydia 소스 추가시 로딩이 완료됐음에도 불구하고, 멈춰있다면 그냥 'cancel' 후 추가된 소스 목록이 정상적으로 보이는지 부터 확인하세요. 만약,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면 삭제 후 WiFi 오프 후 3G로 추가해보세요. 그래도 안되면 서버과부하니 나중에 다시 시도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아이패드2 WiFi Only 모델을 경우 테더링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cf. POSIX: Operation Timed Out 에러가 나는 경우 대부분이 Cydia 서버과부하가 원인입니다.



STEP2  보안강화를 위한 Terminal 안정화 작업 
① Search ☞ mobileterminal 검색 ☞ MobileTerminal (NEW: insanelyi.repo) 을 설치
② MobileTerminal을 실행하고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1. su 입력 후 enter(return)
2. alpine 입력 후 enter  (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3. passwd 입력 후 enter  (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4. newpassword에 자신이 원하는 패스워드 입력 및 enter 2회(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5. Terminal 종료 후 reboot device(꼭 리부팅을 해주지 않아도 크게 관계 없음) 

cf. OpenSSH의 기능과 역할(참고)
 


STEP3
  시디아 트윅 설치시작 (2011.01.23 블로그 기준)
아래에 제시한 Cydia 트윅 및 유틸리티를 순서대로 설치합니다. 흔히들 탈옥 처음하는 유저들이 최적화 과정에서 자주하는 실수가 제작사(자)를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대충 검색하지 말고 Fullname 입력 후 Search를 통해 반드시 제작사(자)를 확인하고 설치하길 바랍니다. 같은 기능 및 이름의 Cydia앱이라고 할지라도 제작사(자)에 따라서 OS버전을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직접 설치 및 호환성 확인 후 설치한 리스트만 정리해봤습니다. 

cf. 숙련자의 경우 굳이 리스트 보다는 탈옥강좌의 탈옥(Jailbreak) 또는 시디아(Cydia) 카테고리를 통해 본인의 필요와 취향에 맞는 트윅 또는 유틸리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UPDATE 2011.01.26
- 수정: Speed Intensifier v5.1 (HYI) / Speed Intensifier Addons (HYI)
- 수정: PlayAwake (HYI) / ProTube HD(SinFul iPhone / HYI)
UPDATE 2011.02.19
- Copic 설치시 페이스타임 먹통 될 수 있습니다.(참고



UPDATE 2011.01.31  LockInfo 업데이트 됐습니다.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PDATE 2011.01.24  afc2add는 트윅간의 충돌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만, 경우에 따라서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afc2add  설치 후 리부팅시 dock이 사라지고 아이콘 사이즈가 변경된다면 리스프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건 afc2add의 문제가 아니라 리부팅 할 때마다 나타나는 A5 프로세서 탈옥 버그입니다.



일전에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드린 Homescreen Setting 은 iOS 5에서 호환은 됩니다만, 실행 후 '삭제 및 이동 제스처'시 다른 아이콘 또는 폴더 실행이 불가능해 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현재 Homescreen Setting을 삭제한 상태지만 이전에 설치한 적이 있다면, 설치정보가 남아 책갈피 삭제를 해도 리부팅 마다 다시 나타납니다. 해결방법으로는 Homescreen Setting 설치 후 책갈피 삭제  아이튠즈 백업 ☞ 리부팅으로 확인이 되겠습니다.

UPDATE 2011.01.31  Homescreen Setting 업데이트 됐습니다.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PDATE 2011.02.01
iWipe(insanelyi), iWipe Cache
http://ryueyes11.tistory.com/1783
SlyCam for NotificationCenter(설치시 WidgetTask 실행불가)
http://ryueyes11.tistory.com/1770 

cf. Backboard(iOS 5 부분호환) 사용자들의 경우 A5 탈옥에서 설치 및 삭제 후, 리부팅 하면 Dock이 사라지면서 아이콘 사이즈가 비정상적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당황하지 말고, Safe Mode 진입 후 Cydia에서 다시 설치하면 정상적으로 표기됩니다.

설 연휴를 맞아 큰집 장남이기도 하고, A5 프로세서 완전탈옥 툴이 3가지(Absinthe for Mac, Cinject, Absinthe for Windows)지가 한꺼번에 나오는 바람에 일일히 확인해가며 테스트 하느라 이번 최적화 및 안정화글이 좀 늦어졌습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꾸준한 웨이트트레이닝과 MegaVit.요법 병행 이후 생전 감기한번 안걸리다가 감기 기운이 팽팽 도는군요. 피곤하긴 한가 봅니다. >..<)

좀 쉬고 싶습니다만,(어차피 평소에는 쉬는게 포스팅이기는 합니다.-0-) 취미로 운영하는 블로그 일지라도 적어도 다른건 몰라도 Apple iOS에 관해서 만큼은 '내 글을 읽은 이로 하여금 최대한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모든 작업은 직접 확인하고 단순히 진행과정 스샷찍어 올리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내가 가지고 있는 관련지식과 지난 3년간 겪어왔던 경험을 바탕으로 최대한의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직접 테스트해보고 글을 적어야 한다.'는 꼴 같지도 않는 블로거로써의 자존심 때문에 최대한 빨리 올리려 했습니다만, 3가지 탈옥툴 테스트 하느라 DFU복원과 탈옥 반복 토탈 10 여회는 둘째치고(이건 일도 아니죠), 시디아 소스 추가하는데만 한나절이더군요...(이게 제일 힘들었던...) (여기까지 변명이었습니다. 퍽퍽퍽 (((:::)

어찌됐건, 탈옥이 아예 처음이거나, 이전에 non-A5 iDevice에서는 탈옥을 해봤으나 A5 프로세서 탈옥이 처음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