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대유

NBS 여론조사 신뢰할 수 있을까

T.B 2021. 9. 21. 07:07

"부동산과 입시비리는 역린(逆鱗)이다." '화천대유', '천화동인'은 주역(周易) '64괘 중 하나'인데요. 정조(正祖)가 제일 좋아한 주역의 궤가 화천대유·천화동인이었습니다. 그런데 정조의 친모가 혜경궁(惠慶宮)이었다는 '너무나' 우연스러운 여담이 있습니다.

 

국민의힘이 특검·국정조사·국정감사하자는데 "국민의힘 게이트"라며 스스로 늪에 빠지는 중인 이재명 경기지사 지지율에 화천대유가 반영되기 시작했습니다. 충청, 대구, 경북, 강원 선거인단을 합친 것보다 두 배나 많은 최대 20만표가 달려있는 '호남대전' 와중에 TBS-KSOI 여론조사에서 이 지사의 호남 지지율은 전주 대비 7.0%p 하락한 36.2%, 이낙연 후보는 2.5%p 상승한 34.0%였는데요.

 

 

같은날 오전에 발표된 KSOI와 오후에 발표된 NBS(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여론조사가 '윤석열 후보'만 차이가 큰 이유로 "KSOI가 ARS 방식이고 한국리서치가 전화면접이기 때문에 '샤이보수'가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리서치의 응답률을 보면 23.8%입니다.

 

여론조사 응답률이 보통은 한 자릿수로 낮음에도 재보궐 당시 박영선 전 장관에 이어 유독 이재명 지사가 높게 잡히는 중인 NBS 계열만 약 20~30%입니다. 위 수치를 만드는 방법을 예로 들면 지지후보 1번 A, 2번 B ... 9번 없음, 10번 모름, 11번 C, 12번 D로 셋팅하면 11번과 12번 후보의 지지율이 일정 수준 없음 또는 모름으로 빠질 수도 있겠습니다. 한국리서치는 지난 6월 'KBS 수신료 인상'에 "찬성 79.9%"라 하여 논란이 됐던 적이 있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 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