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미용실과 티스토리 구 에디터 종료


 

블로그 포스팅 퀄리티가 확 저하됐습니다. 현시점에서 할 수 있는 게 없는데요. 이유는 티스토리에서 2021년 2월 1일(월) 부로 구 에디터 지원을 '종료'했기 때문입니다. 지난 2019년, 베타 버전을 출시했을 당시에 유저들에게 '강제'했다가 그 비난을 받은 사항들이 개선되지 않았음에도 멀쩡한 구 에디터를 쓰지 못하도록 유저들의 선택권을 제한하는 것은 납득하기가 어렵습니다.

 

"일단 저질러 놓고 드러나는 문제점을 땜질식으로 고치겠다는 마인드는 둘째 치고, 조금만 기다려 달라더니 2019년 3월 27일부터 2021년 2월 1일까지 뭘 한 거죠?"

 

플래시 지원 종료에 따라 ① 동영상 첨부 ② 사진 편집 ③ 자동 저장이 안 되는 것이 이유일 텐데, 원래 플래시 설치 없이 ①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embed와 ② 일반 파일 첨부 ③ (물론, 번역 다 해놓고 날린 경우도 허다하지만) 수동 저장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사용함에 있어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더 최악은 동영상을 첨부하려면 다음(Daum) 이메일 ID 전환 시 계정 오류로 문제가 됐던 카카오 ID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튜브 삽입도 URL https://youtu.be/4PtxRq89Fm8 검색 첨부를 해야 하며 크기 조절 조차 되질 않습니다. 

 

- 현재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embed 코드 삽입이 되질 않고

- 치면 나오면 무료 포토샵 대체 웹 도구들은 둘째치고 포토스케이프 보다 못한 사진 편집기

- 글씨 크기도 바꿀 수 없고(그나마 3가지 크기 적용 불가)

- 지금 이 포스팅(PC 버전)처럼 음영도 엉망이며

- 기존 글들을 수정하려면 프레임들이 다 깨지는 데다가

- 그 많던 서체들도 사라지고 6개만 남고

- 첨부파일 관리 불가

- 글자색 한번 입히면 일일이 코드를 재입력해야 하는 등을 보면

 

직업 훈련 학교에서 배운 "이럴 때는 이렇게, 저럴 때는 저렇게" Step.1 Step2. [...] 외에는 할 줄 아는 게 없거나 이상한 신념 갖고 마음대로 커트를 하는 미용사가 생각납니다.

 

 

전자가 됐든, 후자가 됐든 두 번 다시는 찾기 싫은 미용실이죠. 유저들 나가라고 시위하는 게 아닌 이상 새 에디터 강제를 중단하고 구 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 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무룡산참새 2021.02.01 22: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카카오 플랫폼 안으로 넣으려고 한거 같은데 아무리 그래도 이런식으로 하면 욕밖에 안 나옵니다.
    블로그는 블로그답게 놔둬야지. 이거는...-_-;;;;;

    • BlogIcon T.B 2021.02.01 22: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카카오가 인수 후 다음 클라우드 종료, 얼마 전 부터 다음 뉴스 RSS 종료, 카카오 ID로 바꾸라 그 난리를 내더니 계정 오류로 이메일 접속 불가, 아이폰 이메일 오류 등 상황이 이 지경인데도 유저들이 원치 않는걸 왜 강제하는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