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18일 이후 헬스장 허용과 형평성


영끌로 내집 마련 못한 분들이 주식 시장에 내몰리고, 주식 조차 하지 못하는 분들은 '로또' 로 몰리는 중입니다. '집포', '취포'에 따라 바야흐로 '구포세대'(九抛世代)가 현실화 됐습니다.


미국에서 영국, 남아공에서 발견되지 않은 새로운 유전자 돌연변이 3개가 발견됐고 모더나 CEO '스테판 방셀은' "코로나 종식 불가능, 영원히 안 사라진다."고 말하였습니다. 미군과 달리 콜드체인 장비도 없으면서 무슨 '군사작전'인지, 백신 얘기는 안 할 수가 없는데요.


송해오는 것도 문제지만 일선 현장에서 접종을 해야하는데, 독감 백신 조차 관리가 안되 상온에 노출되는 와중에 영하 70도 짜리 화이자와 영하 20도 짜리 모더나 보다 국내 생산이 가능한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가 일반 냉장 보관과 유통 이점 뿐만 아니라 비용도 훨씬 적게 들고 접종도 훨씬 유리합니다.


실례로, 백신을 확보하고도 초저온 유지가 안되어 '폐기 위기'에 처하기도 했는데요. 결정적으로 미국, 프랑스 얘기가 아니라 한국도 국민 '67%'가 상황을 지켜보다가 백신을 접종하겠다고 하는 마당에 '시노백'도 아니고 오랜 기간 동안 검증되어온 전통적, 안전한 방법으로 제조된 AZ, 노바백스와 달리 화이자, 모더나는 mRNA를 감싸는 지방층 등으로 인한 부작용들이 보고되는 중입니다.


더하여, 말 장난 중에 하나가 "원래 없던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왜 그 기술 아직까지 쓰지 않았을까?" 에 관한 자문자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방역 주기화로 확진자 수가 '이지경' 만 아니었다면 여론에 휘둘림 없이 K-방역이 마무리되었을 것입니다.



거리두기 연장이 종료되는 17일 이후, 18일 부터 헬스장 영업제한이 완화 될 것이라는 소식인데요. 기존 일률적 금지 보다는 부분적으로 허용 하되 책임이 강화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예를 들면, 마스크를 쓰고 개인 운동만 한다면 상대적으로 감염 위험이 낮지만 트레드밀 등 처럼 호흡이 거칠고 비말 위험이 높은 운동들은 제한될 것이고, 논란의 "오후 9시 이후 영업금지, 5인 이상 집합 금지"는 이 조치가 확진자 수를 감소시킴에 크게 기여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판단이기에 유지되길 바란다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사실, 칸막이를 저렇게 설치해 둔 곳보다 운동 특성상 비말이 심할 수 밖에 없는 훨씬 위험한 시설, 운동들이 많은데요. 또 불만들이 나오거나 형평성에 문제가 제기될 수 있습니다.


요즘 'BTJ 열방센터'가 난리도 아닙니다. 지역사회에서도 교회 및 BTJ 관련자들을 '고발' 조치했습니다. 2color2들은 사회 전복 세력급인게 종말론 뿐만 아니라, ② 무슨 빌게이츠가 DNA를 조작해서 세계를 지배하려 백신을 맞으면 노예가 된다는 뇌피셜로 신도들을 세뇌시켜 검사를 받으려 하지 않는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1년차에 접어들었는데요. 그간 '복수의 전문가들'이 정부에 쓴소리를 해왔지만 코로나 대응에 대한 전반적인 조절은 대만, 뉴질랜드, 호주 외 일부 국가를 제한다면 한국이 잘하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이분 '틀렸습니다.' '눈을 감고 사는 것'도 아니고 대만, 뉴질랜드, 호주의 확진자 수가 대체 몇명인 줄은 알고 그러는지 그런 국가들과 국내 실정은 차이가 있습니다.


"정책에 일관성이 없거나 선제, 신속 대응면에서는 아쉽지만 정부와 국민 모두가 잘 대응해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고 올해 백신 접종이 충분히 잘 되면 한국이 코로나 19로 피해가 가장 적었던 나라 중 하나로 남을 것 같다." 고 말하였습니다.


어찌됐건, 코로나 19 이후는 우리 삶 전반에 걸처 많은 부분이 달라질 것입니다. 예를 들면, "홈짐, 홈트레이닝이야 말로 시간, 편의성 외 이점들을 경험하여 한번 바뀐 습관들은 펜데믹급 쇼크 아닌 이상 쉽게 바뀌기 어려울 것"이라 '한 적'이 있는데요.


펠로톤과 미러를 포함한 코로나 수혜 서비스들의 편리함은 패턴을 '바꿀 것'입니다. 코로나 19와는 무관하게 이전부터 계속 '해왔던 얘기'로 4년 전부터 이미 무게중심은 온라인과 모바일, 소셜미디어로 급격하게 바뀌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