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시대의 종말 예정대로 어도비 플래시 지원 종료



어도비(Adobe) 플래시 지원이 이제 공식적으로 종료됐다. 이전에 발표된 것 처럼 어도비는 2020년 12월 31일 이후 플래시 플레이어 지원을 더이상 제공하지 않을 것이고 2021년 1월 12일 부터 시작하여 플래시 플레이어에서 컨텐츠 실행을 차단할 것이다.


이 소식은 어도비 플래시 지원이 종료되기까지 몇년 동안 개재되어 왔다. 지난 2017년 어도비는 2020년 말까지 플래시 플러그인 지원을 중단할 예정이라 발표했으며 이제 그 약속을 지키는 중이다.


지난 3년 동안 보안, 시스템 리소스 소모로 인한 속도 저하 등의 문제가 제기되었던 플래시를 점진적으로 퇴출시키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애플의 메시지는 일관적이었다. 어도비 발표 당시 애플은 'WebKit' 블로그에서 애플 사용자들을 위해 플래시로부터의 전환이 2010년에 시작되었음을 강조했다.


애플 사용자들은 이전부터 플래시 없는 웹을 경험해왔다. 아이폰, 아이패드와 아이팟 터치는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았다. Mac의 경우 더이상 플래시가 사전-설치되지 않은 2010년에 플래시로부터의 전환을 시작했다. 요즘, 사용자가 플래시를 설치하면 디폴트로 비활성된다. 사파리는 플래시 플러그인 실행 전에 각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승인을 요구한다.


그러나 물론, 스티브 잡스가 컴퓨터의 대안으로써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대한 그 당시 주요 쟁점이 무엇인지를 다루기 위해 2010년에 "쓰레기"라 비판한 그의 "플래시에 대한 생각"을 발표한 이후로 내내 플래시와 관련된 애플과 어도비와의 관계는 불편해왔다.


고객들과 비판론자들이 우리가 왜 아이폰, 아이팟과 아이패드에서 플래시를 허용하지 않는지를 더 잘 이해하도록 어도비 플래시 제품에 대한 몇가지 우리의 생각들을 쓰고자 한다. 어도비는 우리의 결정이 애플 스토어를 보호하길 원한다며 비즈니스 측면이라 주장해왔지만 진실은 기술적인 문제에 기반한다. 어도비는 우리가 폐쇄적인 시스템이라 주장했고, 플래시는 개방형이라 주장했지만, 사실상 정반대라는 것이 진실이다.


잡스는 iOS가 폐쇄적이라는 점은 인정했지만 웹과 관련된 모든 표준이 개방적이어야 하고 HTML5, CSS, 자바스크립트 처럼 기술 친화적인 대안들이 있으며 웹 상에서 약 75%를 차지한다는 플래시 동영상 포맷 또한 H.264 등이 있기에 플래시를 쓰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 글에서, 잡스는 안정성, 보안, 배터리 수명과 성능을 포함한 많은 결함으로 플래시를 한탄했다. 실제로, 하드웨어 디코딩 기반 H.264 포맷의 동영상이 아이폰에서 10시간 재생되는 것에 비해 소프트웨어 디코딩 기반 플래시는 절반에 불과하다.


그당시 어도비는 잡스의 주장에 반발했지만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플래시를 일절 허용하지 않았고 이후 플래시는 빠르게 몰락하기 시작했다.


어도비는 "시스템 보호에 도움이 되도록" 사용자가 즉시 컴퓨터에서 플래시를 삭제해야 한다고 말하는, 플래시 지원 종료 일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용 웹사이트'가 있다.


어도비는 2020년 12월 31일 이후 플래시 플레이어를 더이상 지원하지 않을 것이고, 2021년 1월 12일 부터 플래시 플레이어를 실행하는 컨텐츠를 차단할 것이기에, 모든 사용자들은 시스템 보호에 도움이 되도록 플레시 플레이어를 즉시 삭제할 것을 권한다. 일부 사용자들은 시스템에서 어도비로 부터 플래시 플레이어 삭제 알람을 계속 볼 수도 있다.


원문: '9to5Mac', End of an era: As promised, Adobe is officially ending support for Adobe Flash today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만 '그냥' 삭제한다고 될 문제는 아니고, 아래를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부득이하게 .swf 재생이 필요하다면 대안으로 브라우저 샌브박스를 사용해 안전성이 보증되는 '러플'(Ruffle)이 있는데요. 모질라 재단에서 개발한 오픈소스 프로그래밍 언어 러스트(Rust)로 제작된 에뮬레이터로 윈도우, Mac, 리눅스 등 대부분의 운영체제의 브라우저에서 실행됩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