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방역이 먼저다."



연일 K-방역과 백신이 '도마'에 오르는 중인데요. 불과 한 달 전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전에 '선제적 대응'을 했더라면 백신, 치료제 일정에 차질도 없었거늘, '엎어진 판'이기에 논외로, "왜 한국은 백신 확보가 늦었을까?"에 관하여 정리토록 하겠습니다.


K-방역 '홍보비용'으로 백신 사라?


전세계 확진자, 사망자 수 1위인 미국의 경우 백신 효과, 임상성공 여부, 부작용 등의 리스크를 짊어지고 1조 2,000억원을 모더나에 지불했을 뿐만 아니라 화이자 등의 코로나 백신 제약회사들에 막대한 연구개발비(R&D)를 지원했습니다. 마상혁 대한백신학회 부회장에 '따르면"그럴 만큼 돈이 있는 나라도 아니고 미국, 영국처럼 하기 쉽지 않다."고 말하였습니다.


이재갑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금 백신 접종이 시작된 국가들은 이미 백신 연구 단계부터 관여했거나 어마한 예산으로 선구매해 일부 비용이 지급된 국가들" 이라면서 "우리나라는 백신에 대해 선구매 관련 법적 근거나 예산 근거도 없는 국가"라고 '지적했습니다'.


먼저 접종 하지도 않을거면서


지난 신종플루 당시, 국산 백신을 개발하고 충분한 량을 생산했는데 유행이 조기 종식되어 백신이 남았는데요. 이 남은 걸 국정감사 때 공무원 징계하고 예산 과소비했다고 난리를 쳤지요. 먼저 접종 하지도 않을거면서 '독감 백신' 당시와는 정반대의 모습입니다.


"방역이 먼저다."


신규 확진자 1,014명, 서울만 '423명'과 입원 대기 중 '사망', '비수도권 확산세' 등 방역위기가 심각한 와중에 백신 확보가 불필요하다는 것이 아니라, 손 붙잡고 망할 작정 아닌 이상 비난이 우선이 아니라 "잘 하게 할 만한 여건을 만들어주는 방역이 우선인 상황"은 아닐까 생각됩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무룡산참새 2020.12.17 18: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재갑 교수님 페이스북은 어제 저도 봤는데 참 기가 빠지는 사실들이 적혀있더라구요.
    이스라엘 총리는 자신이 제일 먼저 백신을 맞겠다고 선언했는데 이 나라에는 그런 정치인은 없는거 같습니다.

    • BlogIcon T.B 2020.12.17 18: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까 트위터로 캡처본은 봤는데요. 페이스북은 제가 ID만 있어서 확인 못했습니다. 바이든도 먼저 접종한다고 하더라구요. 이랬다가 저랬다가가 유행도 아니고 이 난리통에 뭐하자는건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