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코로나 19와 독감백신 접종



글쓴 시점에서, 독감백신 접종 사망 사례가 '11명' 이 보도 되었는데요. '유정란 배양 과정' 등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우선, 독감백신은 그해 가장 유행할 독감을 미리 예측하여 낮은 농도로 몸에 투여, 1차 면역 반응보다 빠른 2차 면역을 유도합니다. 면역세포들 중 항원(대'항'의 '원'인, 병원체)을 기억하는 수용체가 있는 B세포의 기억 B세포(Memory B cell) 역할로 유사한 항원에 대해 훨씬 빠른 속도로 항체를 만들어 대응하는 것이 백신의 원리입니다.


백신은 바이러스와 단백질 등의 재조합으로 만들기 때문에, 바이러스 증식 또는 단백질 변성이 있을 수 있는 온도에 민감하고, WHO에 따르면 전세계에 유통중인 백신의 최대 50%까지 유통 과정에서 온도 조절에 실패해 폐기되는 중이라고 합니다.


독감백신 접종 사례의 경우 기저질환, 노화 등으로 면역력이 취약한 고연령대가 많은데요. 일부 사례를 제하면 유통 과정상 문제는 아직 확인된 바가 없으니 논외로, 백신을 접종할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접종 후 20~30분 가량 병원에 머물면서 특이 반응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주사를 맞은 부위에 세균이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음으로 독감백신 접종 전에 샤워, 스파 등을 미리하고 당일에는 하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병원가면 안내 받을 수 있는 일반적인 내용으로는 무리한 운동, 과로하지 않기, 금주 등이 있고 접종 후 발열, 근육 경련 등이 심하면 빠른 시간내에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사실, 이번 독감백신 상온 노출 사건은 코로나 19 백신의 대량 생산 못지 않게 '콜드체인'(저온유통)의 중요성을 보여준 사례인데요. 현재 전세계는 아이스크림과 냉동 스테이크를 배송할 때와 비슷한 성능의 '냉장고 쟁탈전' 중 입니다.


'고연령대', '비만'에 (독감으로 면역력이 취약해지면 코로나 19 감염 확률이 높아지는)트윈데믹이면 '가는 수가'


정리하자면, ① 너무 과하게 공포와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 ② 독감백신 접종시 의료진에게 평소 앓던 기저질환, 몸 상태 등을 상세히 말하자.  접종 후 주의사항을 준수하자. ④ 심한 달걀 알레르기가 있다면 접종에 '유의하자'. 가 되겠습니다.


Update.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에 따르면, 아나필락시스 또는 독감백신 독성 문제가 아니라고 '확인' 되었습니다만, '24번째'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지금 사망자 연령대 보면 고연령대가 대부분인데, 안그래도 노화, 기저질환, 환절기 및 코로나 19로 활동이 줄어 면역력 자체가 저하된 상황에서의 백신 접종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