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홈트레이닝

골프 테니스 야구 격투기 등의 퍼포먼스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세라피 효과(Serape Effect)

T.B 2020. 9. 23. 08:32

세라피 효과(Serape effect)란 어깨에서 고관절까지 사선으로 걸친 신체 근골격계의 신전으로 정의된다. 라틴 아메리카의 멕시코와 기타 지역에서 비슷한 방식으로 몸에 두르는 "serape" 에서 유례됐다.


이러한 근육군들은 특히 빠른 속도에서 수행되는 회전성 몸통 움직임들에 중요하다. 야구, 풋볼 또는 투창이든지 간에 모든 던짐(throw) 유형을 생각해보자. 일반적, 특화된 운동들 모두로 이 근육군들을 강화시키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세라피 효과"라는 용어는 이 근육군인 능형근, 전거근, 외복사근과 내복사근에 대해 언급된 Logan과 McKinney의 저서 기능해부학(Kinesiology)에서 최초로 사용됐다. 이러한 근육들은 회전성 움직임 동안 최대 파워 생성을 위해 이상적인 길이와 텐션 관계를 제공하고자 몸통을 감싸고 사선으로 뻗어있다.


이 근육들의 역할은 특히 던지기와 발차기 같은 탄도성 움직임에 필수적인 몸통과 사지의 연결에 관하여 이점을 갖는다. 코어는 연결된 세라피 근육들이 고관절과 하체에서 던지는 팔로 많은 량의 힘을 효과적으로 전달 할수 있는 도관(conduit) 역할을 한다. 이러한 근육들은 던지기 동작 중에 던지는 사지의 반대쪽에 있는 고관절이 더 강력한 던지기를 촉진함에 도움이 되도록 상호작용한다.


근육군들에 걸친 사선 회전은 더 빠른 던지기 속도를 만드는 텐션을 생성한다. 이 효과를 실제로 일어나게 하는 것은 던지기 전에 횡단면(transverse plane)을 따라 고관절이 회전하여 근육을 최대로 늘림으로써 더 강력한 구심성 수축(concentric contraction)을 생성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직구(fastball)를 던지기 전에 와인드업 동안 고관절에 부하를 싣는 것을 시각화해보자.



던지기 전 사전-신장(pre-stretch)은 반동 효과(rebound effect)/'신전 단축 주기'(stretch shortening cycle)를 생성하고 신전은 더 강력한 구심성 수축을 일으킨다. 빠른 방식으로 근육이 가장 길게 신전되야하기 때문에, 신전된 근육들의 구심성 수축은 훨씬 더 강력해질 수 밖에 없다.



이 움직임 각도를 통한 파워의 전달은 견갑골이 하나는 뻗고 하나는 반대가 되어(e.g., 배구에서 서브 등) 각각 서로 독립적으로 쓰이는 대부분의 스포츠 움직임에 유용하다. 이 움직임 유형은 풀업과 같은 움직임을 하는 체육관에서 사용되는 근력 훈련 운동들 중에서 드물다. 마찬가지로 세라피 근육들이 완전히 연계된 움직임 패턴은, 덜 역동적인 움직임 면에 중점을 두는 트레이닝 프로그램에서 흔하게 처방되는 운동들과 다른, 회전과 사선 움직임 패턴이다.


세라피 근육군은 일반적인 스트렝스 훈련 운동과 탄도성 움직임 모두로 강화할 수 있다. 시작은 일반적인 스트렝스 개발 프로그램 후에 더 빠른 속도의 탄도성 움직임을 추가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아래는 세라피 효과를 강화할 수 있는 운동들 예제다.


● Turkish Get-Ups

 One-Arm Kettlebell Swings

 One-Arm Push-Up

 Inverted One-Arm Row

 Power Serape Exercises

 Rotational Medicine Ball Slam

 Shot Put Medicine Ball Throw

 Medicine Wood Chop Throw

 Tornado Ball Slam


원문: 'Stack'


골프, 테니스, 야구, 격투기 등의 퍼포먼스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세라피 효과와 관련된 더 많은 내용들은 아래와 이전 글들을(1),(2)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1Santana Juan Carlos MEd CSCS, The Serape Effect A Kinesiological Model For Core Training


[2] Earp, Jacob E MA, CSCS; Kraemer, William J PhD, CSCS*D, FNSCA, Medicine Ball Training Implications for Rotational Power Sports


[3] Pretz Ryan MPT CSCS, Plyometric Exercises for Overhead-Throwing Athletes


[4] Santana, Juan Carlos MEd; Fukuda, David H MS,Unconventional Methods, Techniques, and Equipment for Strength and Conditioning in Combat Sports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