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코로나19 지수적 증가와 전염병


몇일전 밤 시간대에 인근 상권을 둘러보니 사람들이 '바글' 했습니다. 당연히 주로 젊은층들이고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쏟아지는 중임에도 마스크 착용은 하지 않습니다.


다단계 판매업소를 중심으로 속출하는 중인 지역 감염이 비교적 유입 인구가 적어 청정지역으로 불리던 전라도까지 확산되는 중입니다. 이 다단계 판매업소는 소위 '통증카페' 로 알려졌고, ① 주로 어르신들이 방문했다는 점 ② PCR 값이 낮을수록 바이러스 전파력이 강한데, 이번 확진자들의 검사값은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판정하는 경계값인 35 전후에 한참 못 미치는 20 미만으로 전파력이 강하다는 점에서 급속도로 '확산되는 중' 입니다.



그간 대전 지역의 경우 빠른 선제적 대응들로 서울, 경기 및 대구, 경북과 인접한 교통 허브임에도 불구하고 적은 감염자수를 유지해왔으나, 지난 23일 다단계 '사업설명회' 참석자 중 확진자(서울시 구로구 40대 여성, 인천시 연수구 50대 남성)가 나왔을 때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이 원인은 아닐까 생각됩니다.


 역대 전염병들은 '2차 파도' 의 사례들이 있었다는 점 ② 규제 완화와 느슨해진 사회적 분위기 ③ 날씨가 더워짐에 따라 '마스크' 미착용까지 감안한다면 이상할 것도 없습니다.


2명 때문에 호들갑이야?


제곱승으로 증식하는 바이러스의 특성상 감염자 1명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전세계적으로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촉/감' 이 오지 않는 분들을 위해서 코로나19를 미분방정식으로 설명한 수학 모델 영상입니다. 관심있는 분들께서는 보다 자세한 내용을 '여기' 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는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이 인체 내 ACE2 수용체와 결합함으로써 감염됩니다. ACE2 수용체는 일반세포, 혈관 내피세포 뿐만 아니라 특히 구강 상피세포에 다량 존재하기 때문에 호흡(코, 목)을 통해서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쉽고, 구강세포와 즉시 결합하여 상기도 감염(upper respiratory tract)이 시작됩니다.


따라서, '생활방역수칙' 중 가장 중요한 것은 ① '마스크' 이고, ② 밀폐, 밀집, 밀접촉 "3밀" 의 고위험시설군은 가급적 피함 ③ '세정/소독' 을 습관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변이가 심해 백신 개발이 '불투명' 한 와중에 '2년까지도 지속'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고연령층(>65세) 뿐만 아니라 연령대 무관 '비만' 또한 위험/취약 할 수 있음으로 적절한 식단과 함께 꼭 헬스장, 체육관이 아니더라도 '홈트레이닝' 등을 통해서 면역력을 길러야 할 것입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