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힙 에어플레인(Hip Airplane)에서 흔한 2가지 실수


책 보라고 해도 죽어라고 안봤을테고 안 볼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주의사항들 중 몇가지를 정리하고자 한다.


스튜어트 맥길 박사가 '말한' 힙 에어플레인(Hip airplaine)을 잘못하게 되면 'Trendelenburg sign'이 생길 수 있다. 몇가지 가능성은 아래와 같다.



1. 전제조건(유연성, 가동성, 제한요소 등)이 성립되지 않은 경우

2. '호흡'

3. 움직임 흉내


③번이 될 가능성이 높고, 원인은 운동 방법을 숙지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전글' 에서 충분히 progression과 regression을 소개했음에도 과정을 건너띄고 3단계 부터 시작하면 나타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아래와 같다.


1. 중심축




발가락으로 지면을 그립(gripping)하고 체중이 tripod foot에 걸처 균등하게 분산되는 것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지면으로 부터 고관절로 이어지는 중심축이 형성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 기울어진 중심을 잡기 위해 다른 부위들에서 보상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2. 반대로 운동하는 경우



움직임 중 위 자세에서 중둔근 부위가 약간 스트레칭 되는 느낌/정도가 되야 하는데 중심을 잡고자 중둔근에 과도하게 힘이 들어가는 경우다. R/L 이 완벽한 사람이 있을 수가 없기 때문에 운동을 하면 할 수록 비대칭과 불균형이 심해질 수 밖에 없다.


이 외에도 stiffness가 요구되는 요추가 과도하게 뒤틀림으로써 '요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모든 운동이 그렇지만 high risk, high return 들은 잘 익혀야 약이 된다.


정확하게 수행하는 것이 불가하다면 고정된 물체들(파워랙, 의자, 책상 등)로 부터 시작하여 TRX/Gym Ring 등과 같은 서스펜션 후에 지지 없이 단계적으로 progression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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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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