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Unc0ver v5.0.0 배포와 Checkra1n v0.10.2 iOS 13.5 업데이트

T.B 2020. 5. 24. 09:18


Sunday is Fun Day.


3일전 '티징' 되었던 unc0ver v5.0.0 이 '배포' 됐다. iOS 13.5가 설치된 모든 아이폰, 아이패드를 지원하는 unc0ver v5.0.0 과 달리, 아이폰 5S에서 아이폰 X까지의 구형 단말기들을 지원하는 checkra1n v0.10.2 또한 버그 수정과 함께 업데이트가 '배포'됐다.


인증서를 갱신해야 하는 것(certificate revokes)이 가장 큰 불편함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AltStore가 호환되는 단말기에서 unc0ver 탈옥 툴을 사용하는 것은 최선의 방법일 수 있다. 사실, Pwn20wnd 자신도 unc0ver v4.0.0 을 배포하기 전에 unc0ver 탈옥의 최신 버전을 사용함이 공식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 말하였으며, 이점은 이번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iOS 11.0 - 13.5를 지원하는 unc0ver가 아닌 AlStore의 요구사항인 iOS 12.2 이상이 구동되는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가 있다면, unc0ver 탈옥을 설치하기 위해서 AltStore를 사용할 수 있다. 이 강좌에서, 우리는 반복해서 탈옥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unc0ver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필요한 단계들을 다룰 것이다.


AltStore에 관하여 알아야 할 것들


AltStore는 7일 동안 unc0ver 앱에 서명(sign)하기 위해 애플 ID를 사용한다. 이 개념은 컴퓨터에 단말기를 연결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제한다면 Cydia Impactor와 유사하다. 대신에, AltServer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호스트 컴퓨터와 iOS 단말기가 동일 Wi-Fi 망에 연결되어 있기만 하면 될 것이다.


신용카드 정보가 포함된 실제 애플 ID를 서드-파티 인터페이스에 입력하는 것에 걱정스럽다면 탈옥용 애플 ID를 만들수 있고, 정직하게, 우리는 이 방법을 추천한다.


비록 Covid-19 글로벌 보건 위기로 연기되었지만, '한국 출시' 가 예정된 '스포티파이' 등을 위한 해외 애플 ID에 신용카드 정보가 포함되지 않았다면 사용해도 무방하다.


AltStore는 Mac과 윈도우 PC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강좌는 macOS 인터페이스에서의 AltStore 사용법을 보여줄 것이지만, 윈도우 사용자들 또한 AltStore의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Mac 또는 윈도우 PC에 제한되지 않고)단말기 자체에서 많은 단계가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전혀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PC에 AltStore 설치 방법


참고: AltServer를 사용하기 전에 PC에 'iCloud' 와 '아이튠즈'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AltStore로 unc0ver 탈옥을 설치하기 위한 준비가 되었다면 아래의 단계에 따라 iOS 13.5 탈옥을 시작할 수 있다.


참고: 이미 AltStore를 사용중이라면, 16단계로 건너 띄고 unc0ver 탈옥을 설치할 수 있다.


1. '공식 웹사이트' 에서 AltStore를 다운로드 한다. 사용중인 PC에 따라 macOS 또는 윈도우 링크를 클릭한다.


2. 다운로드 된 ZIP 파일을 더블 클릭하고 어플리케이션 폴더로 AltStore 아이콘을 드래그한다. 윈도우 PC 사용자들은 설치 후 바로가기가 바탕화면에 표기되지 않음으로 설치경로 또는 시작 버튼에서 'AltServer'를 확인하여 바로가기 등을 등록할 수 있다. AltServer가 설치되면 PC 시작시에 자동실행으로 설정되어 부팅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음으로 설정에서 해제한다.


3. AltStore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한다.


4. 메뉴 바에서 AltStore 아이콘을 클릭하고 플러그인 설치(Install Mail Plug-in) 옵션을 클릭한다.



5. 팝업 프롬프트에서 파란색 Install Plug-in 버튼을 클릭한다.



6. 관리자(administrator)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OK를 클릭한다.



7. 위 단계를 마치고 플러그인이 설치되었다는 창이 표기되면 OK를 클릭한다.



8. 메뉴 바의 메일(Mail) → 설정(Preferences) 에서 메일 앱을 실행한다.



9. 메일 설정에서 일반(General)을 탭한 다음에 플러그인 관리(Manage Plug-ins…) 버튼을 클릭한다.



10. AltPlugin.mailbundle 옆에 있는 체크박스를 클릭(↑)하고 난 다음에 Apply and Restart Mail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AltStore 구성이 완료됐다. 지금부터는 iOS 단말기에 AltStore를 설치할 것이다.


11. iOS 12.2 이상이 설치된 unc0ver 호환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USB 라이트닝 케이블로 PC에 연결한다.


12. 메뉴 바에서 AltStore 아이콘을 클릭하고 Install AltStore → [사용자 단말기]



13. 팝업창이 표기되면 애플 ID를 입력하고 Install을 클릭한다.



AltStore가 이전에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되었다는 메시지가 표기되면, 그냥 Continue를 클릭하고 계속 진행한다. 이 메시지가 표기될 수도 있고 표기되지 않을 수도 있다. 완료되면 Mac에서는 아래와 같은 알림 배너가 표시될 것이다.



14. AltStore 가 이제 iOS 단말기 홈화면에 표기되지만, 아직 실행하지 않는다. 대신에, '설정 → 일반  기기 관리' 에서 애플 ID를 클릭한다.



15. 파란색 '[사용자 애플ID]을(를) 신뢰함' 버튼을 누른 다음에 빨간색 신뢰 버튼이 표기되면 탭한다.



이제 아이폰에 AltStore 설치가 완료됐다. 다음으로 우리는 AltStore로 unc0ver를 설치할 것이다.


AltStore로 unc0ver 설치 방법


16.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의 모바일 사파리 브라우저로 'unc0ver.dev' 에 방문하여 파란색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한 다음에 팝업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글쓴 시점에서, iOS 13.5 탈옥을 지원하는 unc0ver의 최신 버전은 v5.0.0 이고, iOS 13.3 탈옥을 지원하는 unc0ver v4.0.x 의 스크린샷이지만, 방법은 동일하다.



17. 다운로드를 마치면 사파리의 다운로드 관리자를 탭한 다음에 방금 다운로드 한 unc0ver.ipa 파일을 클릭한다.



18. 인터페이스의 우측 상단에서 '공유' 버튼을 탭한 다음 'AltStore에 복사' 를 찾아 클릭한다.



19. 이제 AltStore를 실행하면 unc0ver.ipa 파일이 열리기 시작할 것이고, 위에서(13 단계)에서 사용했던 것과 동일한 애플 ID를 입력한 다음에 Sign in 버튼을 누른다.



20. AltStore 실행 후 잠시 기다리면 sideloaded 앱 목록에 unc0ver 앱이 보일 것이다. (윈도우 PC 사용자들은 백그라운드 백신이 충돌의 원인이 될수 있다.)



21. 홈화면에 설치된 unc0ver 앱을 실행하여 커다란 파란색 Jailbreak 버튼을 클릭한다.



단말기에서 unc0ver 탈옥이 완료된 후 부터 repository와 시디아 트윅들을 설치할 수 있다. AltStore를 통한 unc0ver 탈옥은 다른 방법들 보다 훨씬 더 쉽고 믿기 어려울 정도로 안정성이 높다.


원문: 'iDB'


매번 새로운 iOS가 배포될 때마다 탈옥 써보지도 않아 놓고(X) 못했으면서(O) 탈옥이 "되네 마네 죽네 사네" 가 '또다시사실이 아님이 확인 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패치할 수 없는 checkm8 bootrom exploit 이 발견된 이후, 일부 전문가(?)들은 끝까지 애플이 어쩌고 보안이 저쩌고 아이폰 11, 아이폰 11 프로와 맥스 탈옥은 불가할 것이라 한 적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초보자들은 이 탈옥 단계까지 마친것 만으로 탈옥이 완성되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iOS 탈옥으로 부터 이점을 얻을 수 있는 핵심 관건은 '트윅들과 충돌' 관리이기 때문에 탈옥 사용을 위한 시작에 불과합니다. iOS 버전별로 호환되는 '시디아 트윅들'(via 'Reddit'), 시디아 트윅들이 차지하는 리소스, 시디아 트윅들간의 충돌 등을 맥락에 따라서 관리할 수 없다면 탈옥 안하는 것이 맞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