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코로나19 펜데믹 2년 더 지속될 수도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코로나 바이러스 규제가 완화됨으로써 이미 230,000 명 이상을 사망시킨 이 펜데믹이 2년 동안 진정되지 않을 것이라 경고했다. 미네소타 대학 내 전염병 연구와 정책 센터(CIDRAP)의 모델링 연구는 이 바이러스가 종식되기 위해서는 약 70%의 사람들이 면역력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였다.


이 연구에서 전문가들은 Covid-19가 향후 수개월에서 수년간 얼마나 전파될지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데이터 뿐만 아니라, 1700년대까지 거슬러 추적하여 8가지 주요 인플루엔자 펜데믹을 조사했다. 과거 8차례의 독감 펜데믹 중, 과학자들은 첫번째 정점(peak) 후 약 6개월 차에 커다란 제2 정점이 있던 7번의 펜데믹이 있었다고 말하였다. 더하여, 초기 창궐 후 일부 사례에서 2년에 걸처 작은 정점이 반복적으로 일어났다.


현재 펜데믹에 대한 연구진들의 핵심 요소는, 백신 또는 사전 노출을 통해 사람들이 높은 확률(%)로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생길 때 나타나는 지역사회 전체에 대한 전염병 확산의 저항을 말하는 집단면역(herd immunity)을 위주로 전개되고 있다.


보고서에서는 "(바이러스는 종 특이성을 갖음으로)인간 인구수 내에서 집단면역이 점차 생기기 때문에, 펜데믹의 기간은 18~24 개월이 될 것 같다. Covid-19로 알려진 바이러스 SARS-CoV-2의 전염력을 감안한다면 펜데믹이 중단되기 위해 집단면역의 임계치(critical threshold)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총 인구의 60~70%에 면역력이 필요할 수 있다." 고 말하였다.


지금까지 혈액 검사에서 총 인구의 극소수만이 감염되었으며, 백신 개발에 1년 또는 그이상이 걸리지 않는다 하더라도 여전히 수개월이 필요하기 때문에 임계치에 도달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감염에서 회복된 사람들이 면역력이 생길지 또는 (재감염 등)그러한 면역력이 얼마나 지속될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이 보고서는 2020년 가을 또는 겨울에 커다란 정점과 2021년에 작은 후속 정점들을 포함하여 몇가지 가능한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연구진들은 이 모델이 재앙적인 1918년 스페인 독감 펜데믹에서 보았던 패턴과 유사하게 "감염 확산을 억제하고 의료 시스템이 붕괴되는 것을 막고자, 가을에 완화 조치의 재정비를 요구할 것" 이라 말하였다.


보고서에서 다른 2가지 시나리오는 창궐의 최정점과 최하점이 반복되거나 향후 2년간 작은 정점들이 반복되는 것을 포함한다. 어찌됐건, 연구진들은 사람들이 다른 지리적 영역에서 "적어도 또다른 18~24개월의 중요한 Covid-19 활동" 과 주기적인 핫스팟(hot spot, 집중감염지역) 준비해야 할 것이라 말하였다.


이 바이러스는 인간 집단 간에 계속 전파되고 창궐이 마침내 줄어들기 시작함으로써, "시간의 경과에 따라 심각성이 감소되는 계절성 패턴에 동기화" 될 듯하다 말하였다.


원문: 'CBS News', New report says coronavirus pandemic could last for two years – and may not subside until 70% of the population has immunity


규제 완화와 함께 환절기와 날씨가 추워짐에 따라 면역력이 감소하는 올해 가을과 겨울에 걸처 감염자 수가 늘어날 수 있으며, 집단면역이 생기기 위해서는 총 인구수의 60~70%가 되어야 하는데 백신, 치료제가 개발되기 전까지 시간이 필요함으로, 향후 18~24 개월간 펜데믹이 지속될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생각해볼 문제는, Covid-19의 '게놈' 특성입니다. 즉, 백신과 치료제 개발은 어려운 상황에서, 공존의 경향성이 있음으로, 집단면역이라는 것 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봉쇄와 사회적 거리두기 대신에 집단면역을 선택했던 스위스는 확진자가 120배로 급증하면서 '실패한 사례' 가 있습니다. 더하여, Covid-19의 '3~14% 수준' 항체 형성률로는 집단면역이라는 것이 작동할 수 없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