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낙관적이었던 IFM의 코로나19 전망



'IMF'(국제 통화 기금)는 화요일 최신 글로벌 경제 전망에서 코로나19 펜데믹이 1930년대 대공황 이후 90년만에 최악의 경기 침체를 가져올 것이라 전망했다. — 그리고 이는 낙관적인 전망이다.


이 펀드는 충격이 IMF의 초기 전망보다 훨씬 더 심각할 수 있다는 재앙을 보여줌으로써 드물게 인정을 했으며, 몇가지 변수로 인해 긍정적으로 놀라게 될 수 있지만, "하방 위험이 우세하다." 고 말하였다.


이 단체의 기준선 예상치는 올해 전세계 GDP가 -3% 감소하여 2008년 금융 위기 보다 "훨씬 나쁜" 불황에 관한 것이다. 이는 지난 1월 IMF가 전망했던 6.3% 성장 보다 대폭 하향된 것이며 2008년 경기 불황 보다 약 30배 악화된 것이다.


IMF 수석 경제학자 기타 고피나트(Gita Gopinath)는 미디어 브리핑에서 "이는 그 어떤 나라도 피해갈 수 없기 때문에, 진정한 글로벌 위기다." 라고 말하였다.


글로벌 GDP는 일본과 독일의 경제를 합한 것 보다 약 9조 달러(1944조 원)의 누적 손실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코로나19가 빠르게 억제되고 세계가 경제 활동을 신속하게 재개한다는 IMF의 장미빛 시나리오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올해 하반기에 펜데믹이 감소되지 않을 수 있음으로 봉쇄/격리 기간 연장, 재정 상태 악화와 향후 글로벌 공급망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고 고피나트는 경고했다.


"그러한 경우, 글로벌 성장율은 2020년에 추가적으로 -3% 까지 더 감소할 것이며, 보건 위기가 2021년까지 지속된다면 글로벌 GDP 수준이 기준선에 비해 추가적으로 -8%까지 감소될 수 있다."

 

IMF는 조정된 경기 부양책, 채무 상환 유예와 부채 재조정, 추가적인 자금조달과 최빈국에 대한 보조금을 권장하고 있다.


IMF의 통화자본시장국장 토바이어스 아드리안(Tobias Adrian)은 이 펀드가 이미 개발도상국으로 부터 기록적인 대출과 자금 지원 요청을 받았으며 현재 IMF 회원국 절반 이상으로 부터 지원을 요청받았다고 말하였다.


14일 G7, 15일 G20 국가들의 재무 장관들과 중앙은행 총재들이 원격회의를 가졌으며 전반적인 글로벌 경기 부양을 위한 새로운 협업 조치로 최빈국 부채상환의 유예에 합의했다.


원문: 'Axios'


코로나19 초기, 폐 손상 없다던 것과 달리 현재는 폐 손상이 이미 확인된 바가 있으며, 폐에만 영향이 있을뿐 신경계와 관련이 없다던 견해들과 다르게, '뇌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 후각, 미각 장애에 대한 사례가 '알려진 바'가 있고 뇌졸중, 발작, 언어장애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으며, 뇌손상이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결과인지는 입증된 것이 아니지만, 영구적인 뇌손상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공장들의 가동이 중단되었습니다. 요즘 리모델링 할 홈짐(운동방)에 쓸 파워랙을 보는 중인데요. made in USA는 모두 품절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garage gym, 홈트레이닝 수요가 많아 재고가 소진된 측면도 있으나, 공급 또한 되지 않는 중입니다. 이로 인해 중국 뿐만 아니라 뉴욕, LA, 시애틀 등지와 이탈리아에서도 '대기오염'이 감소됐다고 합니다.


마냥 좋은 소식이 아닌 이유는, 생산 중단/감소와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따라 급격하게 감소된 교통량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불황에 대한 방증이자 그 여파가 분명하게 누적되어 돌아올 것입니다.


끝으로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개발이 근본적으로 쉽지 않은 이유는 RNA 바이러스이기 때문입니다. 단일 가닥(single strand)이기 때문에 보다 불안정한 RNA는 이중나선 구조의 DNA 보다 변종(mutation)이 쉽게 일어납니다.


인체 내 DNA는 환경 또는 화학 물질, 방사선, 자외선, 독소 등 뿐만 아니라 하루 수백만번 일어나는 복제 과정에서도 손상이 발생하며, DNA 손상이 누적된 결과가 노화(텔로미어 단축 등), 질병, 암 등 입니다.


그러나 DNA는 잘못 배치된 염기 서열을 복원하는 효소와 기전이 있는 반면에 RNA는 이러한 것이 없음으로 변종이 쉽게 일어나며, 특히나 Covid-19는 유독 변종이 심하고, 감염의 주된 경로로 알려진 ACE 2에 결합하는 '스파이크 변종'이 발견되는 등, '3,500개 이상'의 변종들이 보고된 바가 있습니다.


이때문에 매일 쏟아지는 코로나19 백신, 치료제에 대한 소식들과 달리,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전세계 협업을 통한 최상의 시나리오로 내년 초중반은 되어야 하며, '국내에서도' 2022년까지 개발이 목표입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