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홈트레이닝

플로우와 영역

T.B 2020. 1. 23. 06:32


"모든 주의를 집중하면 모든 기능 또한 집중되어 의식과 움직임이 통합되는 특별한 상태" - 'Daniel Joseph Levitin', The Zone / Mihaly Csikszentmihalyi, Flow State


"끊김 없이 그리고 판단 없이 하지 않음(failure, 불이행)에서 하지 않음으로 움직이는 능력" - 'Scott Sonnon'


참여 유지 전략들


피트니스 전문가들의 흔한 오해는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이 고객들을 하나의 운동에서 다른 운동으로 넘기는 것을 의미하는, 우리가 한낱 숫자나 세주는 기기(rep counter)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보다 사실과 더 거리가 먼 것은 없다.



NASM 인증 퍼스널 트레이너들은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의 근육 불균형을 식별하기 위한 고객들의 움직임을 평가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가능한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그 또는 그녀를 만난 고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NASM OPT™(Optimal Performance Training™) 모델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최종적으로 장기적인 성공을 성취하는 고객을 돕고자, 많은 퍼스널 트레이너들은 운동이 실제로 규칙적인 습관이 되고자 그들의 행동이 변화하는 것을 성공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식으로 고객들을 참여시키는 능력을 개발한다. 그러나, 피트니스 업계에 오랜 시간 종사했고 한 고객 직후의 다른(다음) 고객을 보았을 때, 능숙한 고객 유치가 간과되는 리듬에 쉽게 빠지게 될 수 있다.


이 덫(trap)에 스스로 빠지지 말자.


피트니스 업무의 긴 하루 동안, 시작에서는 인사말 보다 조금 더하고 끝에서는 빠르게 하이-파이브를 치면서 1회의 트레이닝 세션을 다음 세션으로 슬립하기가 쉽게 될 수 있다. 당신의 고객들을 성공적으로 참여시키는 스킬들을 갖는 것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성공적으로 도울 수 있음과 동시에 당신의 비즈니스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워크아웃 동안에 고객들을 참여시키는 특별한 전략을 갖는다는 것은 의미있는 상호작용이 거의 없이 한 고객에서 다음으로 바뀌는 회전문(revolving door)을 피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좋은 소식은 만약 당신이 고객들이 Flow 의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돕는 방법을 알게 된다면, 각 트레이닝 세션을 기대하게 되는 방식으로 고객들을 참여시키는 것이 실제로 가능하다는 것이다.


Flow State


경쟁에서 선수들은 플레이가 수월하고, 행위가 자율적으로 일어나며, 시간이 빠르게 지나갈 때 발생하는 "the zone(transcendent experience, 초월경험)" 이라 부르는 것을 성취하고자 노력한다.


"the zone" 은 신화적 공간(mythical space)이 아니다. 이는 Flow State로써 '공식적으로' 알려져있다. 좋은 소식들은 선수들 뿐만이 아니라 모두가 Flow를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Flow State의 특성과 도달하는데 필요한 조건들의 이해는 고객들의 모든 트레이닝 세션에서 긍정적이면서 집중되는 경험을 만듦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Dr. Mihaly Csikszentmihalyi) 교수는 Flow State를 개인이 현재 순간의 행위에 완전히 몰입할 때 발생한다고 말하였다. 칙센트미하이는 Flow State의 특별한 퀄리티와 조건들을 분류했다. "사람들이 어떤 행동에 너무 몰입되어 다른 어떤 것도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상태." 경험 자체가 너무 재미있어 사람들은 행위의 순수한 동기에 비싼 대가를 치를지라도 그것을 하게 될 것이다. 로 설명되어질 수 있다.(Csikszentmihalyi, 1990)


종교의식, 독서, 운전, 벼락치기 시험공부, 업무 등 가장 쉬운 예로써 'PC/스마트폰, 게임, 놀이' 등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자동화된 활동은 Micro-Flow라 한다.


Flow State는 강렬하게 집중된 상황을 만들기 위한 최고경험(peak experience)과 최고수행(peak performance)이 교차되는 지점이다. 이는 우리가 운동 프로그램들로 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들을 대하기 위해 고유하게 접목된다.



(칙센트미하이의 플로우 L: 초기 모델과 R: 수정된 모델)


특정 량의 중량을 리프팅, 특정 횟수의 반복을 수행 또는 특정 거리를 런닝하는 것이 도전적일 때 자신의 워크아웃을 생각해보자. 시간의 흐름 조차 알아차리지 못하는 무언가를 하고 있을 정도로 매우 몰입되어질 수 있다. 갑자기 워크아웃이 끝나고 땀 구덩이에 흠뻑 적셔진다.


트레이닝 세션에 완전히 몰입되고 참여되도록 고객들을 위한 Flow State를 만들 수 있다면 멋지지 않을까?


이 상태에 도달하는 것은 심란한 생각들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으로, 체육관 밖의 세상은 체육관 밖에 머물며, 고객들은 당신이 설계한 운동 프로그램을 완수하는데 집중할 수 있다.


Flow State의 5가지 특성


운동은 긍정적인 경험이고, 적절하게 도전적인 워크아웃은 Flow State에 대한 아래의 특성들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다.


1. 퍼포먼스와 결과에 대한 통제감(sense of control)(통제의 패러독스; 통제감의 결과로 통제 상실에 대한 걱정이 사라짐)


자신의 행동이 퍼포먼스의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느낌. 요구가 많은 상사를 위해 일하거나 바쁜 가정을 돌보는 고객들이 그들의 삶에 대해 통제감을 갖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퍼스널 트레이닝 세션은 하루 중 고객들이 그들의 퍼포먼스와 결과에 대해 완벽한 통제감을 갖을 수 있는 시간이다.


2. 당면한 일들에 집중하라.(현재의 과제에 대한 집중)


워크아웃 동안 고객은 동료, 가족, 또는 소셜미디어의 방해 없이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들을 참여시키는 최고의 방법중 하나는 워크아웃으로 부터 가장 중요한 이점을 얻을 수 있도록 이기적이 되게 하고, 그 시간 동안 자신의 니즈에 집중하도록 하는 것이다. 퍼스널 트레이너로써, 외부의 심란함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운동에 고객들이 집중하도록 해야한다.


3. 자의식(self-consciousness)의 상실


명확한 결과에 도달하는 것에 집중하면 강력한 내면의 명확성이 생성된다. 고객은 해야할 필요가 있는 것을 알아야 하고 퍼포먼스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구체적인 설정, 트레이닝 세션 시작에서의 가시적인 목표, 특정 세트수를 수행, 프로그램의 모든 운동을 다루거나 특정 심박수를 유지하는 것 모두는 집중을 전용하는 방법이다.


4. 행동과 자각의 출현


이는 완전한 몰입의 상태로, 활동과 '하나에 있음' 의 느낌이다. 제대로 설계된 운동 프로그램의 힘은 고객이 그 또는 그녀가 완전하게 참여되는 워크아웃에 할당된 모든 운동들과 반복수들을 완수하는데 매우 집중하는 것이다.


5. 시간의 전환


그 활동에 강렬하게 집중하는 것은 시간의 흐름에 대한 인식의 상실로 이어진다. 도전적이지만 안전하게 고객들을 참여시키는 운동 프로그램은 다음 세션 일정을 잡고 락커룸으로 향하는 시간까지 시계 조차 신경 쓰지 않을 정도로 활동에 매우 집중할 수 있게 한다.


Flow에 있음은 그냥 느낌에 관한 것이 아니다. 고객의 몸에서 특정한 화학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운동하는 동안', 신경전달물질 에피네프린(epinephrine)과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은 근육 활동을 촉진한다. 더하여, 이들은 또한 당면한 과제에 뇌가 특별하게 집중함에 도움이 된다. 도파민(dopamine)은 행복(well-being)의 감정을 촉진하면서도 패턴 인지에서 뉴런(neurons)의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한다. 특정한 패턴들을 반복할 때 긍정적인 감정의 'rush' 는 (여러 이점들 중)하나의 이점이다. 이런 의미에서, 도파민은 '이중 임무' 를 수행한다. 신경계가 움직임 패턴을 배우고 반복하는 것으로써 생성되면 즐거운 학습 경험이 생성된다.(Kotler, 2014)


당신의 워크아웃 프로그램에서 Flow 만들기


몸과 마음의 연결(mind-body connections)은 요가 스튜디오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모든 형태의 운동은 특정한 사고방식과 수행되어지는 과제에 집중함을 요구한다. 고객이 도전적인 워크아웃에 집중될 때, 그 또는 그녀는 가정 또는 직장에서 외부 이슈들에 심란해질 시간이 없게 될 것이다. 그 결과는 운동이 그들의 지루함(daily grind)에서 벗어나게 된다. 긍정적인 감정을 생성하는 신경전달물질과 이점을 통합하면, 운동을 즐겁고 완전히 집중되는 경험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이 쉽게 된다.


Flow State에 관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객을 참여시키고 워크아웃 동안 Flow를 성취함에 도움이 되는 특정한 행동을 식별할 수 있다. 움직임의 동작을 살펴보는 것만이 아니라, 그들이 할 수 있는 것 보다 더 열심히 하도록 안전하게 도전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는 Flow 성취의 필수적인 전제조건이다.


1. 도전 스킬 밸런스:


활동은 고객의 기존 스킬 레벨에 도전적이어야 함으로 그 또는 그녀의 기존 역량 이상의 레벨에 집중해야 한다. 보다 도전적인 운동을 시도하는 것은 새로운 스킬들의 개발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그 또는 그녀가 시간이 얼마나 빠르게 지나가는지 인식 조차 못할 정도로 고객이 매우 완전하게 몰입되는 이점이 있다.


이는 NASM OPT™ 모델의 1단계인 안정화 단계(Stabilization phase)가 유용할 수 있다. 많은 고객들에게는 비대칭과 불균형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스킬 레벨을 약간만 벗어난 (비대칭과 불균형을 개선할 수 있는)안정화 운동들로 도전적이게 함으로써 Flow를 시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single-leg', 'single-arm cable row' 는 밸런스와 스트렝스를 동시에 향상시키기는 훌륭한 방법이고 많은 고객들에게 실제로 기존 역량을 넘어서는 프로그레션이 될 것이다.


2. 명확한 목표를 세워라: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추구하는 것은 주의의 집중과 의식을 가져와 다른 모든 것들을 순간적으로 잊게 한다. 특정한 수의 반복수, 리프팅 하게 되는 정확한 량의 무게, 목표 심박수에서 시간의 량, 특정 횟수의 인터벌 또는 정해진 거리를 이동하는 것 처럼, 각 워크아웃의 시작에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라. 이러한 것들은 모두가 명확하고 수량화 되기 쉬운 목표를 제공할 수 있다. 워크아웃의 시작에서 고객에게 당신이 만든 OPT™ 모델 탬플릿을 보여주고, 모든 운동의 모든 반복을 완수하도록 요구하라. 고객들은 목표에 매우 집중될 것이고, 그 또는 그녀는 반드시 Flow State로 다가서게 될 것이다.


3. 모호하지 않은 피드백:


워크아웃의 목표를 세우고 프로그레션을 추적하는 것은 Flow를 촉발시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모호하지 않은 피드백을 제공한다. 고객의 퍼포먼스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그 또는 그녀는 세션의 시작에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가능한지를 알게 된다. 고객에게 전체 운동을 완수하는 것을 요구했다면, 새로운 운동을 시작할 때 마다 얼마나 많은 것을 했는지와 얼마나 많은 것을 남겼는지를 그 또는 그녀가 알게 하라. 이는 고객과 당신 모두가 완전히 참여되는 것을 유지함에 도움이 될 것이다.


Flow State에 관한 칙센트미하이의 관찰에서, "Flow의 경험은 그것이 약속하는 경험적인 보상과 그로인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스킬의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에 사람이 활동을 지속하고 복귀하도록 장려한다."(Nakamura & Csikszentmihalyi, 2009). 운동을 할 때 Flow State에 당신의 고객들이 도달함에 보다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음은, 보다 많은 참여가 될 것이고, 전체 경험이 훨씬 더 즐겁게 될 것이다.


References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New York, NY. Harper Collins.


Kotler, S. ( 2014). The Rise of Superman. Seattle, WA. Amazon.


Kotler, S. and Wheal, J. (2017) Stealing Fire. New York, NY. Harper Collins.


Nakamura, J. and Csikszentmihalyi, M. (2009) “The Concept of Flow.” In Snyder, C. R., & Lopez, S. J. (Ed.). Oxford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89-105.


원문: 'NASM', How To Get Your Training Clients In "The Zone" And Engage


Flow 는 직업 또는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들에게 다소 생소하지만, 그냥 "전신을 두드림" 으로 접근하면 곤란합니다. 그냥 아무 생각없이 글을 읽었다면 브라우저를 닫으면 되고, 플로우 개념이 기존에 없던 것도 아니고, 이미 여러 시스템들과 단체들에서 널리 차용되는 중입니다.


최고수행(peak performance)은 위기 상황(crisis situation)에서의 무의식적인 행동들과 의도적인 노력(deliberate quality)으로 경험되며, 의도적인 노력은 스포츠 수행, 운동경기, 창의성과 관련됩니다. Williams & Krane(2001)은 Flow 상태에 있음이 반드시 최고수행을 뜻하지 않지만, 최고수행의 경험은 플로우 상태에 있음을 말하며, Privette(1981)는 최고수행의 핵심이 자아와 객체, 둘간의 연관성에 대한 초점을 명확하게 유지하는 것이라 말합니다.



1. 각각의 움직임들을 메뉴얼/프로그램 대로 수행, 어떤 움직임이 되지 않으면 그 움직임에 필요한 것들을 수행

2. 미션을 완수하면 Flow(모든 움직임들을 1회씩, 필요한 경우 반복)로 완성

3. 다음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이전에 익힌 Flow를 웜업, 쿨다운 그리고/또는 체력훈련 등으로 활용하여 (가동성, 유연성, 통증 등의 점검과 함께)'매일 복습' 하여 점진적으로 Flow를 늘림(e.g. Commando → Warrior → Accelerator → Survival / Arm bar → Get up → Windmill → Overhead Squat → Sots Press → Get down)

4. 만약 Flow에서 특정 움직임이 되지 않으면, 리그레션 또는 문제를 해결함에 중점


하나를 말하면 열을 알아봐서 '심쿵' 거리는 코치들이 있는가 하면, 하나를 말하면 열을 까먹는 것이 일반적임으로, 다-하라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부분들을 차용한다.


Flow란 어떤 특정한 메소드 그리고/또는 시퀀스를 말하는 것이 아닌, '한 움직임만으로도' Flow/the zone 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고, 기술의 수준과 과제의 난이도가 일치하는 영역에서 경험되는 것입니다. 피트니스에서의 Flow는 난해하고 모호하다기 보다는 구체적이어야 하고, 아래는 '아티클' 에서 말하지 않은, Scott Sonnon 이 말하는 Flow의 '일부' 발췌입니다.


What is Flow


Flow는 협응력, 운동 조절(motor control), 필수적 시너지, 고유수용성감각 자각(proprioceptive awareness), 민첩성, 밸런스, 정확성, 타이밍, 리듬과 민감도(sensitivity)를 포함한다. Flow는 ("selective tension"이라 불리는)총합의 노력을 줄이고 훨씬 더 쉽게 더 많은 창의성으로 다중 움직임 면(multiple planes of motion)을 통해 움직이기 위한 다관절 효율성을 채택할 수 있는 능력으로써 피트니스를 측정한다.


What is Flow in Fitness


피트니스는 움직임, 구조(체계), 호흡의 통합을 통해 Flow State에 접근하기 위한 수단이다. 당신은 생존과 견딤에 적합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원초적 개념에서의)피트니스란 계속 존재하고 번식하는 능력으로써 정의된다. 당신은 수행과 생산에 적합해질 수 있다. 이 다음의 더 높은 레벨의 피트니스는 효과적이고 충분하게 기능하는 능력으로써 정의된다. 당신은 표현하고 즐기는 놀이에 적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재미로 너무 바쁘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피트니스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당신은 봉사를 위한 Flow 에 적합되어야 한다. 이 가장 높은 레벨은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선천적으로 유지된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