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요방형근(Quadratus Lumborum) 스트레칭



"QL Stretching" 또는 "QL pain management" 등으로 구글링을 하면 오만가지 소도구들과 스트레칭법이 나옵니다. 좌식생활이 많다보니 유독 잘 뭉치던 요방형근(Quadratus Lumborum, 허리네모근) 풀었던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① 볼 보다는 '마사지건'


엎드린 상태에서 요방형근의 긴장도를 촉진해 보고, 문제가 있을시 다리 한쪽을 옆으로 접어올린 자세를 취하고 장골능 라인을 따라서 적용하며, 두번째 단계는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 장골능 라인을 따라서 실시하고, 세번째 단계는 엎드린 상태에서 다리를 측면으로 접었다 펴면서 '움직이면서'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라, '메뉴얼' 에 나와있습니다만, 시행자가 해줄 때의 상황이기 때문에 뒤가 아닌 약간 측면으로 마사지합니다.


② 폼롤링 - 여러번 소개했던 'SMR' 원칙에 기반합니다.


③ 동적 스트레칭



Kneeling Side Bend 할때 딱딱한 바닥에 무릎 문지르지 말고, 경골 조면(tibial tuberosity, 격투기 하단 가드 포인트, 단단한 부위)에 수건 적당하게 말아서 받치고 하면 됩니다.



정적 스트레칭



폼롤링의 경우 기억으로는 지속 효과가 약 40분(?) 정도이고, 별의별 것들을 다-해봤지만 다른 것들 보다 스트레칭이 효과적이었고 기본이자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요방형근이 문제가 되는 이면의 맥락과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운동법은 전문의, 물리치료사 또는 교정운동 전문가의 평가와 함께 진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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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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