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애플 개발자 계정이 필요없는 iOS5 GM(Gold Master)버전 설치하기



아이폰4S와 함께 공개된 iOS5 GM(Gold Master: 베타 최종판) 버전 설치방법입니다. iOS5 정식 버전은 다음주에 공개되며 변화된 iOS5를 먼저 만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따로 정리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정식버전이 배포되면, 그냥 아이튠즈에서 시키는데로 업데이트하면 그만이겠지만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여 DFU복원(공장도 초기화 후 새로 설정)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한다면 시스템 메모리에 상주되는 어플설치 반복 및 OS업데이트 정보를 삭제하여 아이폰 구동속도가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 iOS5 의 달라진 기능은 [바로가기]를 통해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게임센터 기능 향상
- 네트워크 프린팅 (기존 HP와 앱손 외 무선프린트 지원 추가)
- 동기화 기능 향상 (동기화 중에도 아이폰 사용 가능. 멀티태스킹 작업 종료, 이메일 보내기 등 일부 기능은 사용이 불가능하며 탈옥 후 사용할 수 있는 시디아 트윅 AppSync에 해당)
- 어도브 플래쉬 지원 (지원 예정으로 알려졌으나 확인되지 않음)
- 잠금화면 위젯 (문자메세지, 부재중 전화가 잠금화면에 표시)
- 홈화면 위젯 (날씨, 캘린더, 뉴스)
- FM 라디오 (지원 예정으로 알려졌으나 확인되지 않음) etc.


STEP1  아이튠즈 10.5 베타7 다운로드 [MAC] [Windows X86] [Windows X64] 및 설치 (영문)

STEP2  자신의 기기에 맞는 iOS5 GM 버전의 .ipsw 펌웨어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Download iOS 5 GM ipsw firmware [Direct Links]  : STEP3  아이튠즈 실행 및 가장 마지막으로 사용한 아이폰 정보를 백업(동기화)합니다.

STEP4  아이폰을 DFU모드로 전환 후 "restore"를 요구하는 팝업을 닫고 아이튠즈에서 "그냥 restore 누르지 말고" Shift + restore ☞ 다운로드 받은 펌웨어를 클릭해줍니다.

▲ DFU모드 진입방법[바로가기]
▲ DFU복원방법 [바로가기]

STEP5  복원 완료 후 이어지는 안내에 따라서 설정을 완료합니다. iOS5에서는 iOS 4.X 버전에서 제공하지 않았던 자동설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처음 시작하면 암호가 초기화 됩니다. 계속을 누르고 암호를 설정합니다.

잠금화면에서 "밀어서 잠금해제" 7글자가 "잠금 해제" 4글자로 줄어 있습니다.(전원버튼 2회 클릭) 대신 잠금 해제를 하지 않고도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애플이 아이폰4S에서 Siri와 카메라 촬영 및 iCloud 연동을 강조한 부분을 표현한 듯 싶습니다. iOS5를 설치하면 4.X보다 빠르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기본앱으로 추가된 Tasks(미리 알림)와 뉴스 가판대 입니다. Tasks에서는 "할일 목록"을 간단하게 추가하여 알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뉴스 가판대는 앱스토어를 통해서 잡지와 신문을 다운로드 하여 구독할 수 있는데요. 애플이 현재 NYT(뉴욕타임즈)를 제외한 무료인 인터넷뉴스를 자사 OS를 통해서 유료화 시키려는 듯 합니다. 이는 "끊임없는 수익창출"과 애플로 밀집시키려는 "패쇄적"인 잡스의 경영철학을 그대로 반영한듯 합니다.


설정에서는 iCloud 동기화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이메일을 iCloud로 백업할 수 있는 목록이 보입니다. 이는 탈옥폰으로 수신된 문자를 구글 지메일로 백업할 수 있는 DeskSMS와 같은 기능입니다.


그밖에도 연락처, 캘린더, 미리알림, Safari 책갈피, 메모, 사진스트림, 도큐멘트 및 데이터를 모두 iCloud에 자동으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이런 실시간 동기화 기능들을 보면서 느낀점은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는 필수고, 현재 LTE요금제로는 무선데이터를 이용한 인터넷 사용 자체가 힘들어질 수도 있겠다."는 점입니다.


홈화면에서는 Status Bar를 아래쪽으로 드래그하는 제스쳐(gesture)를 통해 위젯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iOS5 GM에서 제공하는 위젯은 날씨, 캘린더, 뉴스이며 이 부분은 iOS5의 버전업을 통해 사용자 설정 등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점차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설정에 기본으로 트위터 설정이 추가되며, 동일WiFi망에서 아이튠즈를 WiFi로도 동기화 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앞으로 iOS 업데이트 시 아이튠즈에 연결하지 않고 업데이트 하는 기능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손쉬운 사용을 보면 확 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ssistiveTouch, 착신 통화, 모노 오디오, 알림 시 LED 깜빡임, 진동 사용자화, 보청기모드, 자동 텍스트 말하기 등의 기능들은 이전 4.X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입니다.


키보드를 보면 가장 먼저 "단축키" 지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디아 트윅 KBShortcuts에 해당되는 기능으로 초성색인 등록으로 긴 문구를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iOS5 GM버전은 아직 베타 최종버전으로 "아직은 베타" 버전입니다. 따라서 내부검색기능(spotlight search)이나 iCloud 연동 등 일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iOS5에 대한 느낌은, 순정폰만 쓰던 유저라면 당연히 그 기능의 향상에 만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애플이 시디아로 부터 수혈"[바로가기]을 받았다고는 하지만, 아직은 4.3.3 완탈(untethered jailbreak)폰이 더 편리하며 아직 멀었다는 느낌입니다.

iOS5에서 루머로 돌았던 Quick Setting (SBSetting에 해당)과 무제한 폴더 및 folder in folder 기능(folder enhancer)만 추가됐다 하더라도 아이폰을 탈옥하는 유저들이 꽤 많이 줄었을 것입니다.

iOS5로 업데이트 후 다시 4.3.3 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반드시 SHSH백업을 해둬야 하며, iOS5에서 4.3.3 으로 돌아가는 방법은 [바로가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10.08 2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미 설치해보셨군요. 항상 부지런하셔서 감사 ㅋ
    (GM이 4.X보다 더 빠릿하단 의견들도 꽤 있던데) TB님 아이폰4에서 UI의 전체적인 체감속도는 어떤가요?
    이미 탈옥해서 여러 트윅들이 설치된 4.3.3과의 비교는 좀 그렇지만,
    메모리 많이 안먹고 4.X정도의 반응만 유지해줘도 만족도가 꽤 높을 것 같아서요.

    • BlogIcon T.B 2011.10.08 20: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여친님폰이 순정이라서 주말에 업데이트 해줬습니다 ㅋ 제 폰은 당연 4.3.3 완탈이구요. 4.3.3 보다 패널반응 확실히 빨라졌습니다만 speed intensifier 정도는 아니구요(한 2X정도 느낌)~

  2. ys 2011.10.08 2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뭔가 잘못된 정보 같습니다.
    플래쉬는 지원되지 않고 FM라디오 기능또한 없습니다..

    • BlogIcon T.B 2011.10.08 20: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을 쓰다 말았군요 -00- 잡스가 플래쉬는 쓰레기라고 했던만큼 저 얘기는 저도 믿기 힘든 얘기였습니다. 플래쉬/FM라디오 모두 지원예정이라는 얘기가 있었구요. 직접 설치결과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 ys 2011.10.08 20:26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내심 아쉽더군요 라디오는 그렇다쳐도 플래쉬는 좀 지원됐으면 했는데요

    • BlogIcon T.B 2011.10.08 2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게 말입니다. 근데 웃기는건 아이폰어플중 Skyfire라고 플래쉬를 지원하는 브라우져가 앱스토어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차라리 그냥 지원하는게 더 좋겠는데 말이죠.

      어도브는 애플과 좋지 않은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플래쉬를 이용한 3D 개발 등 끊임없이 iOS 지원을 간접적으로 시사하는데, 팀쿡체제로 넘어간 애플이 어찌 나올지 궁금하네요.

  3. paz 2011.10.08 20: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플래시는 내심 아쉽네요 ㅎㅎ
    제 경우 반응 속도는 큰차이는 못느끼겠더라구요.. 다만 살짝 불편한건
    일부 어플호환성이 좀 떨어지는것과 타이핑때 한/영 전환 버튼이
    빠르게 안눌리고 살짝 기다렸다 눌러야 눌리는게 불편하더라구요..
    저만 이런증상이 나타나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ㅎ 아..전 아이폰4 입니다

    • BlogIcon T.B 2011.10.08 20: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테스트폰은 아이폰4였습니다. 반응속도가 빨라진 이유는 DFU복원도 한몫했을거에요. 어플을 많이 쓰는 편이 아니라(여친님 폰) 호환성이 떨어지는 것은 확인하지 못했구요. 한/영키보드 전환 반응이 느려지는 것은 모르겠구요. spotlight search가 안되더라구요. GM역시 베타버전이니 정식배포되면 각 개발자(사)들이 어플 업데이트 열심히 할겁니다 ㅋ

    • ys 2011.10.08 2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경우는 스팟라이트 검색이 잘 됩니다.gm버전이구요.

  4. BlogIcon BLUEnLIVE 2011.10.08 23: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밀어서"가 없어졌다니… 그게 무슨 소리요, 잡스 아니, 팀쿡 양반… ㅎㅎㅎ

    많은 잠금화면이 무용지물이 되겠군요. ㅎㅎ

    잘 읽었습니다. 전 그냥 정식 오픈되면 쓰렵니다. ^^;

  5. 혜랑성 2011.10.09 1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OS 5가 확 와닫진 않습니다.
    현재 반탈옥 상태라서 iOS 5가 반탈옥을 지원하게되면 업데이트 할 것 같네요. ^^

    그리고 오타요 ^^;
    알림시 LTE LED가 맞겠죠? ㅎㅎ
    이건 오타는 아니지만 ipsw 펌웨어 다운로드 링크중
    iPad 1 (MultiUpload - UploadKing)에서 -와 UploadKing 사이 공백이 2칸있습니다.
    PC버전에서는 잘못느끼겠는데요. 모바일버전에서는 느껴지네요. ㅎㅎ

    • BlogIcon T.B 2011.10.09 11: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iOS5 반탈옥 됩니다 ㅎㅎ 탈옥이 문제가 아니라, 호환성이 문제였는데요. 최근에는 SBSetting, AppSync 등 주요 시디아트윅들이 iOS5를 지원하는 중입니다.

      혜랑성님 댓글 뜰때마다 "헉! 또 오타 ㅠ" 움찔해요 ㅎㅎ 날카로운 오타지적 늘 감사드립니다.

      지적해주신 부분도 수정했습니다^^*

    • 혜랑성 2011.10.09 13:17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미 쓰신글(반탈옥 가능)을 읽었는데도 잊어먹고 있었네요. ㅎㅎ
      아직은 많이 초보라서 재탈옥후 복구하는 과정등이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완벽(?)하게 iOS 5 탈옥(호환성 문제등 해결된)되지 않으면 미룰듯하네요. ^^;

    • BlogIcon T.B 2011.10.09 18: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나중에 저 판올림할 때 같이하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