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익스플로러(IE) 10 프리뷰 엔진을 익스플로러9 UI로 사용하기

T.B 2011. 8. 24. 13:03

지난 3월 IE9이 공개된 이후, MS(마이크로소프트)는 IE10 플랫폼 프리뷰(Platform Preview) 버전을 제공중이다. 그런데 이 프리뷰 버전은 메뉴바(menu bar) 라던지 필수옵션 등 유저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를 포함하지 않는다. 즉, 우리가 써오던 "일반적인 브라우져"는 아니라는 얘기다.


(MS Test Drive에서 제공중인 Internet Explorer 10 platform preview 버전으로 그동안 써오던 익스플로러에서 제공하던 UI 메뉴들이 모두 빠져있는 상태로 사실상 사용이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IE10의 향상된 속도, HTML5, 그래픽, 보안을 포함한 IE10 엔진을 IE9 인터페이스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 방법은 시스템 파일을 수정하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위험성"도 없고 "언제든지 되돌릴 수도 있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커스터마이징 소프트웨어에 관한 약간의 경험이 있어야 한다. 아래에 제시하는 방법을 단계적으로 따라하면, 이러한 경험없이도 쉽게 IE9 UI로 IE10 플랫폼 프리뷰 엔진을 사용할 수 있다.

▲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IE와 관련된 프로세스를 모두 종료해야한다. 작업관리자(Ctrl + Shift + Esc)를 열고 응용프로그램과 프로세스를 모두 확인해야만 한다.

(만약 이 글을 IE로 보고 있다면, 이전에 블로그에서 소개했던 Chrome[바로가기]이나 FireFox[바로가기]로 열어서 보던지 스마트폰 또는 테블렛의 모바일브라우져로 보는 방법도 있다.)

STEP1  IE9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바로가기] Internet Explorer Test Drive에서 IE10 플랫폼 프리뷰 버전[바로가기]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한다.


STEP2  데스크탑 바탕화면 또는 원하는 장소에 아무데나 IE10_PP2 라는 폴더를 만든다. (ex. C:\IE10_PP2)

STEP3  Internet Explorer 9 이 설치된 폴더를 오픈한 다음에 (ex. C:\Program Files\Internet Explorer\) iexplore.exe 를 복사해서 STEP2에서 생성한 IE10_PP2에 붙여넣는다.

주의  iexplore.exe 를 복사하는 것이지, 잘라내기가 아니다. 만약 iexplore.exe 를 잘라내거나 삭제하면 익스플로러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STEP4  IE10 플랫폼 프리뷰가 설치된 폴더(C:\Program Files\Internet Explorer Platform Preview)에서 iepreview.exe.local 폴더를 통째로 복사한 다음 ☞

 
IE10_PP2 폴더에 붙여넣는다. 이렇게 되면 IE10_PP2 폴더에는 아래에 보여지는 것 처럼 iexplore.exe 과 iepreview.exe.local 2개만 존재한다.


여기까지 하면 IE10 플랫폼 프리뷰 버전을 사용할 준비가 완료된다. 그러나 한가지 알아둬야 할 점은 포럼에서는 기존에 설치해둔 IE9과 IE10 플랫폼 프리뷰를 삭제하지 않을것을 권장한다. 의심스럽다면 지금 당장 IE9과 IE10 플랫폼 프리뷰를 모두 삭제하고 시스템을 리부팅해보면 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IE10 플랫폼 프리뷰 엔진을 IE9 UI로 사용할 수 있다. 브라우져 외형은 IE9이지만 프로세스는 IE10 플랫폼 프리뷰엔진을 탑재한 것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IE10 플랫폼 프리뷰 버전 엔진 커스터마이징 후 인터넷뱅킹 및 온라인 쇼핑물 이용을 테스트 해본 결과 아무런 문제없이 진행됐다.)

초보자를 위한 아이콘 변경법 iexplore.exe 를 바로가기로 보내면 외형상 이전에 사용하던 IE9과의 구분이 가지 않는다. 물론 이 방법을 이용하면 ActiveX 를 이용한 금융거래 등 기존에 사용하던 IE9의 호환성을 그대로 유지하기 때문에 이전에 쓰던 IE9 바로가기는 삭제해도 무방하지만, 구분을 위해 IE10 플랫폼 프리뷰 아이콘으로 변경하는 방법이다.

STEP1  IE10_PP2 폴더 안의 iexplore.exe 를 바로가기로 바탕화면에 보낸다.
STEP2  해당 아이콘에 마우스를 1회찍고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 속성(R) 클릭


STEP3  아이콘 변경(C) 클릭


STEP4 찾아보기(B) 클릭 후 IE10 플랫폼 프리뷰가 설치된 폴더(C:\Program Files\Internet Explorer Platform Preview)에서 iepreview.exe 클릭

 

STEP5  아래의 화면에서 보이는 아이콘을 클릭 ☞ 확인 ☞ 적용
 


아이콘이 변경되면 파일명을 Internet Explorer 10 또는 Internet Explorer Platform Preview 와 같이 변경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IE9과 IE10을 외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via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