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앞날이 불투명한 LG V20 장점 아웃도어 특화 스마트폰



LG V20은 모바일 기기 최초의 '쿼드 DAC' 를 탑재하여 '넘사벽'의 음질을 제공한다고 홍보되는 중이지만, 오디오 매니아들로 부터 싸늘한 반응이다.


“소리의 좋고 나쁨을 떠나 음악의 각 영역대가 희미하게 사라져 증발하는 느낌”

“흐느적한 소리가 ie800(독일제 이어폰으로 100만 원대를 호가하는 최고급 이어폰)안에 맴돌지도 못하고 사라진다.”


는 혹평으로 마케팅 비용이 무색 할 지경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는 2가지 원인이 있다. 첫째, LG 전자에서 디폴트로 탑재 해둔 음악 플레이어 자체가 기능이 떨어진다. 서드-파티 앱을 설치할 것을 권한다.



둘째, LG 는 잘 알다시피 G5 부터 명품 오디오 업체인 뱅앤올룹슨과 협업으로 번들 이어폰을 제공하지만, 번들 이어폰 자체가 별로다. 차라리 다른 헤드셋(젠하이저 등)이 잘 어울린다.


LG V20은 2016년 8월 ESS 에서 공개한 최신 칩인 ES 9218 DAC를 찹재했다. ES 9218의 최대 장점은 임피던스 값(저항값, 쉽게 말하자면 지연속도가 낮을 수록 좋다.)이 높은 고사양 헤드셋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또한 음원 품질이 높을 수록 지연속도가 늘어나는데, 최상위 음원 포맷인 DSD 재생까지 지원한다.



(좌: 갤럭시노트7, 우: LG V20)


CategoryLG V20Galaxy Note 7
Operating SystemAndroid 7.0 NougatAndroid 6.0 Marshmallow
Display5.7-inch IPS Quantum Display
2560x1440 (513 ppi)
Second Screen 160x1040
5.7-inch Super AMOLED
2560x1440 (513 ppi)
Dual edge screen
ProcessorQualcomm Snapdragon 820 quad-coreQualcomm Snapdragon 820 quad-core (U.S.)
Samsung Exynos octa-core (Intel)
Storage64GB64GB
ExpandablemicroSD up to 2TBmicroSD up to 2TB
RAM4GB4GB
Rear CameraMain: 16MP f/1.8, OIS
Second: 8MP f/2.4 wide-angle
Laser AF, Phase-detect AF, Contrast AF
12MP f/1.7, OIS
Phase-detect AF
Front CameraMain: 5MP f/1.9
Second: 5MP f/1.9 wide-angle
5MP f/1.7
Audio32-bit Quad DACOn-board Snapdragon 820 DAC
Battery3200 mAh
Removable
3500 mAh
Non-removable
ChargingUSB-C
Quick Charge 3.0
USB-C
Quick Charge 2.0
Water resistanceNoIP68
StylusNoS Pen stylus
4096 points of pressure sensitivity
SecurityOne-touch fingerprint sensorOne-touch fingerprint sensor
Samsung KNOX
Dimensions159.7 x 78.1 x 7.7 mm153.5 x 73.9 x 7.9 mm
Weight173 g169 g


그러나, LG 는 '프리미엄 수익' 을 얻기 위해서 지나치게 음질에만 목을 매는 형국이다. 우리가 스마트폰을 쓰는 이유는 '음악도 듣기 위해서지 음악을 듣기 위해서가 아니다.'


음질은 스마트폰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필요충분조건이 될 수 없다. 이유는 논란의 여지가 없는, 써보면 신세계가 열린다는, '진리의 ViPER4Android' 가 있기 때문이다. LG 전자가 아무리 뱅앤올룹슨과 음장을 튜닝 하더라도, 단언컨데 ViPER4Android 를 넘을 수는 없다. 사람 마다 '취향' 이라는 것이 있는데, 그것을 충족 시켜주는 것이 바로 ViPER4Android 다.


결국, LG 에서 밀었던 음질이 혹평을 받고, 갤럭시노트7 폭발 이슈에 V20 마저 소비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진데다가, 구글이 현존 최상위 기종인 픽셀 XL을 공개하여 앞날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그 LG V20에 대해서 LG에서 홍보하지 않은 기능이 있다. 바로 밀 스펙(MIL-SPEC)이다. MIL-SPEC 은 United States Military Standard(미군 표준 규격)을 말하는 것으로 미국 국방성에 군용 납품 규격에 적합한 기준을 통과했다는 인증이다.


상단 테이블을 보면(출처단순히 '떨굼에 강한 정도' 의 수준이 아니라 고도, 고온, 저온, 소금, 모래, 먼지, 폭발성 환경 등의 극한 환경에서의 변화에 대해서 충격 및 외부 오염을 견디고 정상 작동이 되야 한다.


눈길을 끄는 점은 '총성 충격 테스트' 통과와 '불꽃, 진동, 탄도 충격 테스트'다. 군 특성상 혹한 환경에서 문제 없이 스마트폰을 쓸 수 있어야 하고, LG V20은 이처럼 까다로운 기준들을 통과해낸 스마트폰이다.


즉, 아웃도어용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이보다 더 나은 폰은 없다. 믿기 어렵겠으나, 성층권에서 (낙하산과 함께)떨어져도 스마트폰이 멀쩡한 것으로 유명한 UAG(Urban Armor Gear) 케이스와 함께라면 '총알도 막을 기세'다.






이전에 LG 전자의 '끔찍한 마케팅' 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당시 인터뷰를 통해서 "우리는 좋은 제품을 만들면 소비자들이 알아줄 것이다." 라는 LG 전자 나름의 마케팅 철학을 밝힌바가 있다.


그러나, LG G5는 제품 자체가 문제(빌드퀄리티, 높은 모듈 가격)였지만 LG V20은 G5의 참패에서 얻은 교훈을 보완한 제품이거늘, 마케팅의 방향성이 처음부터 잘못됐다.


특히, 뻑하면 '대한민국 사람이면 삼성' 이라며 태극기 꼽고 헛소리를 해대는 삼성전자의 애국심 마케팅의 반만 따라했다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 뉴스타파 삼성 친일가 거듭 확인(내용) - 친일매국민족반역질로 세운 삼성은 글로벌 초일류 기업을 운운하고, 위기 때 마다 감성팔이 애국심 마케팅을 하는 중이다.



• LG 전자의 창업주 '구인회' 는 현존하는 재벌기업 중에는 유일하게 독립운동을 후원한 기업가이다.



LG라고 문제가 없고 그러지는 않다. 그러나, '친일하면 3대가 흥하고 독립운동하면 3대가 망한다.' 는 말을 바로잡기 위해서라도 LG 를 응원한다.


LG V20에 대한 총평으로는 '특색 없는 스마트폰' 이다. 브랜드 인지도에서는 갤럭시노트7에 밀리고, 스펙으로는 퀄컴의 최신 SD 821 칩을 탑재한 픽셀 XL에 밀리고, 보안과 성능에 있어서는 애플의 아이폰7/+에 밀린다. 그러나 '특색이 없다.' 는 것은 바꾸어 말하면 그만큼 되도 않는 불필요한 기능들을 덕지덕지 추가시켜서 각종 버그, 오류를 야기시키지 않는 '기본에 충실하다.' 고 할 수 있다.


하지만, LG V20은 특색이 없는 스마트폰이 아니었던 것이다. 쿼드 DAC가 음질에 관하여 논란이 있다지만, ESS의 최신 칩인 ES 9218 DAC에 의거 임피던스 값이 작다는 점으로, '블루투스 헤드폰/셋'들에 최적화 되어 있다. 여기에 두 말이 필요 없는 밀 스펙(MIL-SPEC) 인증을 고려한다면 '현존 최고의 아웃도어 특화 폰' 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이전에 출시됐었던 아웃도어 특화폰들을 생각해보자. rugged phone 으로 출시되는 폰들의 특징을 보면 투박한 디자인, 구 버전의 안드로이드OS 기반, 낮은 스펙들이 특징이다. LG V20은 날렵한 디자인, 최신 안드로이드 7.0 누가, SD 820 까지 '프리미엄 아웃도어폰' 으로써 손색이 없어 보인다.


다만, 출고가 89만9800원(무슨 홈쇼핑도 아니고..) 이라는 가격은 아이폰7 가격이다. 이 때문에 "제정신이냐?"는 소리를 듣기도 했지만, 갤럭시노트7의 출고가와 밀 스펙, 쿼드 DAC까지  감안한다면 제정신이 맞는 듯 하다.


Note. LG 전자는 G 시리즈 보다 V 시리즈가 나아보인다. V 10 에서 '오디오 기능, 밀 스펙, 기본적인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에 불과하다지만, 딱히 모자라다(단점, 흠)는 것을 찾기가 어려웠다. 게다가 갤럭시노트7 처럼 폭발하지도 않는다. 이는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기본적인 안전 테스트를 했다는 얘기다.


• GTA5 에서 갤럭시노트7은 '부비트랩' 과 '전방 수류탄'이다.(내용)



 비영리로 운영중인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루리카 2016.10.07 22: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V20 공개 당시 스펙보고 생각났던게, 기자들이 사용하면 딱이겠다 싶더군요.
    고음질 녹음지원 그리고 TB님이 말씀하신 밀 스펙. ㅋ

    • BlogIcon T.B 2016.10.07 22: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거 얘기 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안그래도 루리카님이랑 몇몇 분들이 안드로이드폰으로 고민하시는 듯 해서 포스팅했답니다 ㅎㅎ

  2. 2016.10.09 1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T.B 2016.10.09 11: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걍 아이폰에 UAG 끼세요. 아마 불편할 수도. 음. 근데 이것저것 커스터마이징하려면 안드로이드가 편한데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탈옥/루팅 관리하려면 귀찮음도 상당해요. -_- 둘중 하나마안~

  3. BlogIcon 쿨피스엔조이 2016.10.13 01: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UAG 케이스 하니.. 이번에 새로 출시된 제품은 드디어!! 뒷면 구멍이 없더군요. 딋면 구멍 (왜 있는지 모르겠던..)

  4. BlogIcon 은암괭이 2016.12.17 13: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V20에 번들 이어폰을 써보니.
    소리가 멀게 느껴진다고해야 하나... 뭐 그렇더군요.
    얼핏 서라운드 느낌이랄까;; 분명히 서라운드는 아닌데요..........
    볼륨도 작고...

    그래서 젠하이저껄 쓰니 훨씬 낫더군요.
    번들은 소리가 너무 맑아서 가볍기도 한데 젠하이저는 조금은 무게감이 느껴지고.
    비츠오디오 이어폰을 쓰면... 아이폰으로 듣는거 보단 좋더군요.

    제 귀엔 젠하이저가 맞는건지.

    • BlogIcon T.B 2016.12.17 14: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젠하이저 좋죠 ㅎㅎ 애플 개개끼들 보다 AS도 나은 편이구요. 강남 젠하이저 본사 사장님(여성분) 생긴것과 달리? 엄청 친절하구요. 힙합, 클럽, 메탈, 록 처럼 베이스 기반 음악 즐기는 분들은 비츠 / 째즈, 클래식류에는 젠하이저 음색이 어울린다는 둘 다 쓰는 입장에서 개인적인 경험담입니다. 어디까지나 소리는 개인 취향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