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2015년 스마트폰 판매량 5명 중 1명은 새 스마트폰을 구매



제조업체들은 2015년 한 해동안 글로벌 소비자 약 74억명을 대상으로 약 15억대의 스마트폰들을 출하했다. 소비자 5명 중 1명은 그들의 구형 기기를 새로운 LTE 모델 또는 더 큰 디스플레이로 교체한 셈이다.


Counterpoint Research의 새로운 데이터에 따르면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이제 약 850개의 브랜드들이 경쟁하고 있다. 그리고 약 20개의 메이저 업체들이 글로벌 출하량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애플은 지난 홀리데이 분기(2015년 4분기)에 가장 많은 수익을 기록한 업체로 7,480만대의 출하량을 기록했다. 이 수치는 삼성의 스마트폰들이 8,150만대 출하했다는 점에서 분명 인상적인 것이다.


애플은 단지 high-end 모델들만 판매하는 중이고, 보조금을 포함하고도 $450로 가장 비싼 스마트폰이다. 대조적으로 삼성은 다양한 기기 다발들을 판매중이며 — $100 아래로 구매할 수 있다.


스마트폰 제조업체들 중 가장 인상적인 성장은 미국(애플) 또는 한국(삼성)에서 나타나지 않았으며 (애플, 삼성에 비해)소규모 업체들이 신흥 마켓에서 점유율을 늘려갔다.


메이쥬, Lava, Intex, VIVO, 오포는 모두 지난 한 해동안 중국, 인도 및 태국 등에서 100% 이상의 성장율을 기록했다. 좀 더 주목할 만한 브랜드로는 비교적 소규모 경쟁업체들에 비해 ASUS, 화웨이, ZTE 또한 인상적인 성장 수치를 기록했다.


이전의 헤비웨이트(메이저) 제조업체인 모토로라, HTC, 레노버, 소니, 노키아들로 부터 마켓 점유율의 이동 중이고 이들은 10% 이하의 마이너스 성장율을 기록했다.


번역


Counterpoint Research 에 따르면 미국과 중국을 포함한 33개국에 250개 이상의 스마트폰 브랜드들이 있으며 매달 3,000개 이상의 모델들이 판매중이라 한다. IDC도 2014년 보다 10%가 증가한 약 14억 3천만대를 출하했다고 밝혔다.



IDC에 따르면 애플, 화웨이, 샤오미가 2015년 평균 성장율을 넘겼고 다른 제조업체들은 하락했다 밝혔다. 특히 삼성전자는 (모바일 부문에 한하여)글로벌 점유율 1위를 차지했으나 전체 판매량과 영업이익을 보면 5년 연속 하락세다.



KBS 탐사보도팀은, 단통법이 삼성을 위한 것임을 확인한 바가 있다. 또한 삼성은 싸게 팔지 말라는 단통법은 추진했으나 단통법의 핵심인 분리공시제(제조업체 보조금 및 각 대리점에 주는 인센티브)를 거부하여 현재의 단통법은 애초에 도입하려 했던 단통법도 아니고, "그냥 싸게 팔지 말라." 는 ge 같은 법이다.


덕분에 이통사들은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 위축에 따른 마케팅 절감 효과로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중이고 제조업체들은 해외에서 퍼주는 대신 내수 소비자들에게 제품 개발 비용을 건지는 중이다.


삼성전자가 한국의 공장들을 해외(주로 베트남)로 이전했다는 것은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모를 수도 있다.) 삼성은 해외에서 제품을 만들어도 되는데, 소비자는 해외 제품들 사지 못하게 막아 놓은 "삼성 보호 무역" 도 문제다. 현기차도 똑같은거 아니냐는데 자동차 시장은 그나마 FTA로 미국 포함 수입 자동차들을 이전 보다 싸게 구매할 수 있다.


요즘 삼성전자에 대해서 걱정을 하는 이들이 다시 늘어났다. 삼성 걱정하는 이들이 더 걱정이다. 삼성 걱정 할 필요 없다. 삼성은 박근혜 정부의 선물 '의료민영화'가 있기 때문이다.


• 더 싸고

• 더 성능 좋고

• 더 SW 사후지원도 잘해주는


그런 기기들이 기기와 SW기술의 상향 평준화로 글로벌에는 넘쳐나는데(그래서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 관한 소식을 다루는 중이다.), 한국에서는 그거 쓰지 말고 유독 한국 소비자들에게만 인색하여 비싼 스마트폰을 쓰라는 얘기다.


 불펌 제보 받습니다.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영리로 운영중인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로그인이 필요 없는 추천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은 소통의 시작입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rabbitCJ 2016.01.31 18: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매일 감사하게 블로그 보고 있는데
    오랜만에 댓글 다네요
    단통법 시행 전-초기 에도 삼성 분리공시제 관여가 기정사실로 받아 들여 졌는데
    탐사보도 방송 봐야겠네요 봐도 화딱지만 나겠지만..
    어서.. 탈출해야 하는데..

  2. 2016.02.01 1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T.B 2016.02.01 12: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글 맞춤법의 세계는 오묘합니다. ㅠ 글을 워낙 많이 쓰는 지라 일일히 국어사전을 확인할 수도 없고 혜랑님만 믿겠습니다! (그 전무 최악이네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