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 9.0.2 완전탈옥 무작정 따라하기 통합

T.B 2015. 11. 9. 09:07


이번 포스팅은 iOS 9 ~ iOS 9.0.2 탈옥 관련글이 1편 ~ 4편으로 쪼개져서 보기 어렵다는 분들을 위해서 하나로 통합시킨 글입니다. 굳이 쪼갠 이유는 '시디아 트윅' 때문인데요. 새 iOS 탈옥이 나온다 한들 시디아 트윅이 호환되지 않는다면 탈옥을 통한 활용이 불가하기에 '아무 의미가 없고', 계속해서 호환 리스트가 업데이트 되므로 그 부분만 따로 뺀 부분도 있고, 해당 과정에 딱 필요한 부분으로만 나눈 부분도 있습니다.


이제 iOS 9.0.2 api tickets signing도 중단됐으니, iOS 9.0.2로의 DFU 복원 또한 불가하므로 'DFU 복원 방법' 또한 빼고, 탈옥과 관련된 내용만 하나로 묶어 글이 좀 길어질 수 있습니다. 매번 탈옥 강좌를 올릴 때 마다 반복하는 얘기입니다만, 탈옥 자체는 아무 의미가 없고 탈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피하고, 오리지널 아이폰 ~ 쭉 iOS를, 쭉 탈옥을 해온 '경험'을 공유하는 차원에서의 글이지 이 글이 절대적인 탈옥 활용의 기준이 될 수는 없으며, 각자 본인에 맞는 탈옥 환경(순정 iOS에서의 불편함 개선)을 갖추면 되겠습니다.



1. 지원 기종


iOS 9 이상이 설치되면 지원 기종이다. 굳이 목록을 나열하자면 아래와 같다. 


  • iPod touch 5g
  • iPod touch 6g
  • iPhone 4s
  • iPhone 5
  • iPhone 5s
  • iPhone 5c
  • iPhone 6
  • iPhone 6 Plus
  • iPhone 6s
  • iPhone 6s Plus
  • iPad Mini
  • iPad Mini 2
  • iPad Mini 3
  • iPad Mini 4
  • iPad 2
  • iPad 3
  • iPad 4
  • iPad Air
  • iPad Air 2

  • 2. 탈옥 준비


    Step1. 우선 Pangu 9 공식 영문 홈페이지(http://en.pangu.io/)를 통해서 탈옥 툴을 다운로드 한다.


    Step2. 아이튠즈에 기기를 연결 후 '백업' 부터 한다.


    ① C:\Users\사용자\AppData\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 에서 백업 파일을 수동으로 완전 삭제(백업 오류로 동일 기기에 관한 백업 파일이 다수 존재하여 하드 드라이브 용량을 차지하고 있을 것에 대비)


    ② 아이튠즈 백업 후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이때, ★ '암호화 백업'을 하지 않는다. 만약, 암호화 백업으로 복원, 업데이트 한 경우 약 45%에서 iOS 9 탈옥 오류 error code (0A)를 만날 수도 있다. ★ OTA로 업데이트 복원, 업데이트 한 경우에도 탈옥 도중 프로세싱이 중단되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3. 탈옥 과정


    Step3. iOS 기기의 업데이트를 완료했으면, 이제 아이튠즈를 종료한 다음에 Pangu 9 툴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이후 아래의 순서대로 탈옥을 준비한다.


    ① 설정 → iCloud → '나의 iPhone 찾기'를 비활성화 시킨다.

    ② 설정 → Touch ID 및 암호 → iPhone 잠금해제를 비활성화 시킨다.

    ③ 제어센터(홈화면 아래서 위로 스와이프)에서 토글로 에어플레인 모드로 설정한다.


    Step4. Pangu 9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Start' 버튼이 활성화 된다. 만약, Pangu 9에서 기기를 찾지 못할 경우 USB 케이블을 뽑은 후 다시 연결한다. Start 버튼을 클릭한다.



    Step5. Pangu 9 툴에서는 아래와 같은 3가지 주의 사항을 알린다. 아이튠즈를 통한 백업 및 본인 스스로 리스크 감수, 에어플레인모드 권장, 패스워드 비활성화다. 위에서 미리 준비했기 때문에 'Already Backup'을 클릭한다.



    Aleady backup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나의 iPhone 찾기 비활성화를 권한다. 이것도 미리 다 준비했기 때문에 Start 버튼을 클릭한다.



    Step6.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탈옥 프로세싱이 진행된다.



    Step7. 약 55%를 넘어서면 iOS 기기가 재부팅 된다.  재부팅 되면 에어플레인모드가 풀리기 때문에, 잠금화면 잠금해제 후 다시 한번 에어플레인모드를 활성화 시켜준다.


    Step8. Pangu 9은 Pangu 어플리케이션을 iOS 기기 홈 화면에 설치할 것이다. 약 75%가 되면 안내에 따라서 기기를 잠금해제 한 후 홈화면에 설치된 Pangu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한다.




    Start 버튼을 탭하면 iOS 기기에서 포토 라이브러리 어플리케이션 엑세스에 관한 승인이 뜬다. 이는, Pangu 9에서 쓴 exploit 프로세싱의 일부기에 안내대로 진행해도 무방하다.




    Step9. Accept 버튼을 클릭하면 Pangu 9 툴이 즉시 시작되고 남은 탈옥 프로세싱이 진행된다.




    Step10. 모든 탈옥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Jailbreak completed'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Step11. 탈옥 프로세싱이 완료되면 홈화면에서 Cydia 를 확인할 수 있다. Cydia를 실행한 후 로딩 데이터 및 리스프링을 하면 탈옥 과정이 완료된다.




    4. 시디아 로딩 속도 향상


    Step12. Cydia에서 Apple File Conduit "2"를 설치한 다음 SFTP 클라이언트(WinSCP, Cyberduck, iFunbox etc.) 또는 iFile을 이용, rawfile system(원시파일 시스템)에 접근


    Step13. 시디아 경로 Applications\Cydia\ 에서 'OO.lproj' 폴더가 있는데, 여기서 ko.lproj 폴더를 제외한 모든 폴더를 '백업' 후 삭제합니다.



    Step14. 이제 ko.lproj 폴더명을 en.lproj로 변경합니다.




    6. root password 변경

    Step15. 보안 강화를 위해서 root password를 변경한다. MTerminal(BigBoss, Free)을 검색하여 설치한 후 아래의 단계를 따른다.


    su → return

    alpine → return

    passwd → return

    새 패스워드 2회 입력

    reboot → return


    ※ MobileTerminal, iOS Terminal, iFunbox까지 호환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하여 WinSCP(PuTTY가 기본으로 설치된다.) 또는 퍼티(PuTTY)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아래는 PuTTY 사용법이다.


    ① PuTTY를 다운로드(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 한다.


     OpenSSH 설치 → 설정 → WiFi 에서 연결된 ⓛ를 클릭하여 iP 주소를 확인한다.


    Note. OpenSSH의 기능과 역할(View)에 대해서 잘 모르면, 패스워드 변경 후 OpenSSH를 삭제해둔다.


     HostName(or IP address)에 iP 주소를 입력한 후 'Open'을 클릭한다. 보안 메세지 창이 팝업되면 'Yes'를 클릭한다.



     터미널 창이 열리면 아래와 같이 순서대로 입력한다.



    ① login as: root

    ② root@OOOOO..'s passwd: alpine

    ③ passwd

    ④ changing password for root: 변경 할 패스워드

    ⑤ Retype new password: 변경 할 패스워드 재입력


    7. 탈옥 시디아 트윅 예제


    Step16. 사용자 최적화를 진행한다. 본인이 평소 사용하던 트윅을 iOS 9 Cydia 호환 리스트를 '참고' 하여 설치한다. 탈옥 트윅은, '덕지덕지' 중복되는 기능을 이것저것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순정 iOS 에서 불편함을 느꼈던 부분에 관하여 최소한으로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아래의 트윅들은 '추천 예제'일 뿐 굳이 다 설치할 필요는 없다.


    Note. '미호환' 표기가 없을 경우 설치가 가능한 부분 호환 또는 호환 트윅입니다. 호환이 안되는 트윅은 일단 설치(는 가능하니) 후, '신경-오프' 후 업데이트를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미호환) CyDelete

    (미호환) Springtomize

    (미호환) IntelliScreenX

    (미호환) Action Menu Plus Pack

    (미호환) Firewall iP7 - 원치 않는, 혹은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네트워크 차단

    (미호환) Protect My Privacy - 설치된 앱,트윅에서 개인정보를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시 팝업으로 확인할 수 있는 트윅

    (미호환) BetterWiFi7 - WiFi 관련 트윅

    (미호환) SpeedChanger - 기본 아이팟에 배속 효과

    (미호환) SmartClose - 백그라운드 멀티태스킹 실행 제한


    Slide2Kill 9

    BytaFont3 - 아이폰 아이패드 폰트 변경

    Audio Recorder2(net.limneos.callrecorder) - 아이폰 통화 녹음

    Winterboard - 테마 트윅, 리부팅 필요

    iBlacklist(Free + Trial)

    MyWi/MyOndemand(MyWi OnDemand는 아직 미호환)

    3G Unrestrictor - 셀룰러 네트워크를 WiFi로 페이크, mVoip 제한 해제에 사용

    Apple File Conduit "2"

    PKGBackup

    AdBlocker2, AdBlockerNetworks(repository: http://repo.yllier.net)- 모바일 사파리 광고 제거

    AlienBlue++ - reddit의 공식 앱인 Alien Blue 설치 필요

    AppSync for iOS 9

    Caller - 수신 전화의 스팸 유무 확인

    DisplayRecorder

    CCSettings for iOS 8/9 - 제어센터에 토글 등록, 홈버튼, 백그라운드 일시 종료,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 설치 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잘 감이 안오면 extensions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한 다음 제어센터를 실행한다.  현재(2015.10.20) 백그라운드 앱 일시종료가 가능한 유일한 트윅



    iCleaner Pro

    iFile

    LocationFaker 8 n 9 - 위치서비스를 페이크 해주는 트윅

    Nitrous

    Speed Intensifier - 불필요한 애니메이션 제거로 체감속도 향상

    SwipeShiftCaret or SwipeShiftSelection

    VirtualHome 8 n 9

    Zeppelin or WiCarrier- 통신사 이름을 접속한 WiFi 네트워크명(SSID) 혹은 할당된 IP Adress로 전환, 탭으로 변경 가능하다. ( 6S 충돌, Cydia가 열리지 않는다.)

    NewsOfTheWorld - 북미 일부 지역과 영국에서만 제한되는 인-링크 뉴스 서비스 애플뉴스(뉴스스탠드 대체)를 쓸 수 있는 시디아 앱

    Kodi-iOS (repository: http://mirrors.kodi.tv/apt/ios/) - XBMC의 iOS 9 버전

    FolderEnhancer


    ※ 아이폰6S의 기능을 쓸 수 있는 탈옥 시디아 트윅들(참고)


    8. 아이폰 아이패드 카메라 무음 설정 방법


    Step17. 설정 방법은 작년에 소개했던 '방법'과 동일합니다. ① System/Library/Audio/UISounds 에서 photoShutter.caf 파일의 확장자를 photoShutter.caf.back으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iFunbox 혹은 iFile 로 변경 후 respring 또는 rebooting 하면 되겠습니다.(다시 셔터음이 듣고 싶다면 동일한 방법으로 확장자를 원래대로 변경하면 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소개했던 ② /System/Library/Framework/MediaToolbox.framework/RegionalSystemSound

    sThatShareBehaviour.plist 수정의 경우 아이폰 소리를 무음으로 변경하면 카메라 셔터음이 나지 않습니다.


    카메라 무음 설정 포스팅은, 사진 찍을 때마다 듣기 싫은(예를 들자면, 셀카 찍거나/도서관/독서실 등) 셔터음 제거하지는 뜻이지 '몰카 = 범죄' 하라는 뜻은 당연히 아니겠으며, 비정상적인 구동 사용시 발생되는 모든 법적인 책임은 '당연히' 행위자 본인에게 있다는 것. 상기하시길 바랍니다.


    Step18. TinyUmbrella 로 SHSH Blobs를 백업해둔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