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넥서스5X 카메라 상하좌우 반전 뒤집힘 문제에 관하여



넥서스5X를 구매한 유저들은 일부 서드-파티 카메라 앱(안 뒤집히는 앱도 있습니다.)을 이용하여 사진을 촬영했을 때 아마도 이상한 문제점을 발견했을 것입니다. 바로, '상하좌우가 반전되는 사진 뒤집힘 문제'죠.


이 이슈는 넥서스5X만의 문제는 아니고, 이전에도 넥서스6의 전면-페이싱 카메라에서도 이같은 문제가 발견된 적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제조 공정상의 문제인지 혹은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인지에 관한 분석이 올라왔는데, 둘다 약간의 문제가 있음으로 확인됐습니다.


안드로이드 카메라 프레임워크에 관한 테크 업체인 Eino-Ville Talvala에 따르면 이 이슈가 제조공정상의 조립과정에서도 약간의 문제점이 발견됐다 지적했습니다.



넥서스5X를 분해 후 다시 재조립하는 과정에서 이상한 점을 발견했는데, 메인 (카메라)센서가 원래 (다른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대비)일반적인 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탑재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요. 일반적인 방향으로 탑재를 시도했으나 '센서 칩이 잘 맞지 않음'과 '매우 타이트 하다'는 지적입니다.


두번째로는 SW적인 문제점입니다. 구 버전의 카메라 API는 프리뷰 방향을 명시하는데, 거의 대부분의 카메라가 구 버전의 카메라 API에 맞게 설계. 즉, 디폴트 방향과 맞게 디자인 되어, 구 버전의 카메라 API를 쓰는 서드-파티 앱들은 상하좌우 반전과 함께 이미지가 뒤집힐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카메라 API 2에서는 센서 카메라가 마운트 된 방향을 감지, 이 방향을 자동으로 맞춰주기 때문에 센서 방향에 관한 디폴트값 지정을 할 필요가 없는데 구 API의 경우 디폴트값을 수정한다 할 지라도 서드-파티 앱에서 같은 문제가 야기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결론은, 개발자(사)들이 새 API 2를 써야 하고(쉽게 말해서 앱을 업데이트 해야 하고), Android Developers에서도 이와 관련된 공지를 남긴적이 있습니다.


Source: XDA, 9to5Google



▲ 내가 생각하는 좋은 블로거란(보기)

▲ 블로그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보기)

▲ 불펌 제보 받습니다.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영리로 운영중인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로그인이 필요 없는 추천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은 소통의 시작입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