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1년 홈짐으로 느낀점들


왜 홈트레이닝인가?


1. 홈트레이닝은 "시간" 제약 없이 집안일, 육아, 학업, 생업에 쫓기는 모든 이들이 할 수 있습니다. 꼭 멋진 'garage gym' 을 차리지 않더라도 특별한 운동도구 또는 비용이 들지 않으며 누구나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약 2년전만 해도 정체불명의 영상들이 주류를 이뤘으나 돈이 되기 시작하면서 퀄리티 높은 유튜브 채널들이 늘어남에 따라 홈트레이닝 인기도 늘었습니다. 평소 관심있는 분야의 이론을 습득한 후 꼭 워크샵, 세미나, 원포인트 레슨이 아니더라도 백화점 문화센터, 국민생활관, '건강in', '체육정보' 등 약간의 손품을 팔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여 운동을 배울 수 있는 방법들은 많습니다.


3. "여유". 이동시간이 빠지고 24시간 언제든지 운동할 수 있으며 '헤드셋, 이어셋' 도 필요 없는데다가 복장 또한 자유롭습니다. 운동복 입을 것도 없이 속옷만 입고 운동해도 됩니다.



4. '바벨, 소도구, 맨몸운동' 을 하는데 대부분의 헬스장에는 소도구도 없고 랙 수도 적습니다. 안그래도 피크 시간대에는 (순번 문제 뿐만 아니라 휴식시간이 길기 때문에 장시간 독점 사용에 따른 문제 등)랙 한번 쓰기가 어려운데 '스트렝스, 3대 운동' 에 대한 관심들이 부쩍 늘어나서인지 더합니다. 운동 시간대가 자유롭다면 사람들이 거의 없는 시간대에 운동을 하면 되겠으나 그게 되는 분들보다 안 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5. 어쨌든 있으면 좋다. 평소 특정 종목 체육관을 다니던 헬스장을 다니던지간에 어쨌든 운동공간을 마련해두고 병행하면 안 좋을 리가 없습니다. 물론, ① 공간과 높이가 있어야 하고 ② 비용도 감수해야 합니다.


홈짐 장비


홈짐, 홈트레이닝의 끝은 헬스장, 체육관입니다. 이유는 어차피 집에서만 운동하는 것은 한계가 있음으로 결국에는 헬스장, 체육관을 병행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차릴 생각' 을 하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본인에게 꼭 필요한 장비, 도구들을 선택적으로 늘려가는 편이 좋습니다. (펌: ↓이런 체육관이 있다면 좋겠다만)



1. 폼롤러, 마사지볼, 저항밴드, 스트레칭 목봉 - 근막이완, 근육뭉침, 보조운동 등 운동전,중,후,평소 자주 쓰는 도구들입니다.


2. 소도구 - 집가까운 헬스장, 체육관에 없는 휴대와 관리가 용이한 소도구들 부터 시작합니다. 하나의 도구만으로도 할 수 있는 운동들이 많습니다. 주운동, 보조운동, 컨디셔닝까지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3. 바벨 - 몇개월 지나면 바벨이 필요한 시점이 올 것입니다. 처음부터 랙을 장만하기 보다는 바벨 부터(제르셔스쾃, 데드리프트, 플로우 프레스, 바이셉스 컬, 트라이셉스 익스텐션 등등) 시작합니다.


4. 벤치, 랙 - 파워랙이 있으면 가장 좋습니다. 파워랙은 용도의 다양성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안전' 을 위해서라도 공간과 높이가 허락한다면 파워랙이 좋습니다. 그대신 '이사' 등 이동에 있어 분해와 조립을 손수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저도 스탠드와 고민 중입니다.



5. 바닥재 또는 플랫폼 - 층간소음 문제는 기본이고, 쇠질로 바닥이 패이는 것만 문제가 아니라 그 밑에 보일러관이 터질 수 있습니다. 땅(꽝)OO 를 할 생각이라면 바닥재는 필수입니다. 비용이 만만치가 않다고 그냥하기 보다는 하다못해 '접이식 놀이방매트'라도 있어야 합니다. 단, 놀이방매트 쓰고 잘못 떨궈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은 행위자 당사자에게 있음을 분명하게 말합니다.


예전에 읽었던 글에서는 중고 또는 자체제작으로 비용을 최소화 시키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만, 많은 분들께서 '(이유가 무엇이던지 간에)타협 → 빨래대 전락  중고처분 → 재구매' 를 하게되는 '장비병' 에 시달리고 계십니다. 꼭 필요한 것으로 하되 운동이 직업 또는 선수가 아닌 이상 "적당하게"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년 홈짐으로 느낀점들  (0) 2019.01.08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