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A12 바이오닉 벤치마크 데스크톱 CPU 성능에 근접하다


IT 모바일 기기들에 대한 심도 깊은 리뷰들로 인정받는 AnandTech으로 부터 애플의 최신 플래그십 아이폰들인 아이폰XS와 아이폰XS Max에 대한 '장문의 리뷰' 가 발행되었다. AnandTech의 리뷰는 비록 세계 최초로 공개된 모바일 SoC는 지난 IFA 2018에서 공개된 Kirin 980 이나 최초로 상업화 시킨 7나노 SoC인 A12칩에 중점을 두었다.



AnandTech에 따르면 A12 칩은 (업계 최초로 64비트 시대를 열어 혁신을 이끈)"A7 도입 이후 가장 큰 변화" 로써 뉴럴 엑셀레이터와 재설계된 시스템 캐쉬의 주요 개선 및 CPU코어, GPU의 메모리 압축을 특징으로 하는 중요 변화가 있으며 이 모든 것들이 인상적인 성능 향상을 이끌었다고 말하였다.


SPECint2006 벤치마크를 기반으로 A12는 전 세대 기기들에 탑재된 A11 보다 평균 24% 더나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소비전력 효율은 A12에서 12%가 향상되었으나 공유시트, 3D 게이밍 처럼 메모리 부하가 높은 작업들에서 A11이 평균 3.36W의 사용량인 반면 A12에서는 3.64W로 증가하였다.



SPECfp 벤치마크에서는 평균 28%의 성능 향상을 보여주었으며 이전 테스트와 같이 고부하 작업들에서의 전력 소비가 증가하였다. AnandTech의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코드네임 Vortex A12 코어와 아키텍처 향상은 "애플의 마케팅 자료들이 홍보했던 것 보다 훨씬 더 높은 성능 강점"을 제공한다고 말하였다. 애플의 A12는 최고의 안드로이드 SoC들 보다 성능과 전력 효율성에서 모두 뛰어나다.



"최고의 안드로이드 SoC들과의 차이는 성능 뿐만 아니라 전력 효율성면에서 모두 매우 우수함을 제공한다. 애플의 SoC는 모든 최신 안드로이드 SoC 보다 성능은 거의 2배 더 높고 에너지 효율이 더 좋다. 만약 우리가 사용한 에너지를 규격화시켰다면 애플이 3배 성능 효율성을 이끌어내는 것이 놀라운 일은 아니다."


엑시노스 9810, 퀄컴 스냅드래곤 845 모두 10나노 프로세서이다. 내년에 출시 될 것으로 알려진 코드네임 msmnile, 7나노 핀펫 공정의 스냅드래곤 855로 추정되는 벤치마크 유출에 따르면 A11 프로세서와 유사한 성능이 될 수 있다.



AnandTech은 A12와 이전 세대 A11이 데스크톱 CPU에 얼마나 근접하였는지에 "매우 놀랍다." 고 말하였으며 "가장 빠른 데스크톱 CPU와 애플의 모바일 SoC와의 격차가 매우 작다." 고 말하였다.


AnandTech의 리뷰에서는 스케일링 성능을 조절함으로써 구형 기기들의 성능을 향상시킨 방법을 설명하였다. 예를 들면 아이폰6s의 A9은 GPU가 최대 주파수가 되기 위해서 435ms가 걸렸지만 iOS 12에서는 80ms로 시간을 단축시켜 "상호적 고부하 조건을 줄임으로써 큰 성능 향상" 이 있었다. A10에서도 유사한 개선점이 있었으나 A11은 거의 변화가 없었다.



전반적으로 아이폰XS와 아이폰XS Max는 최대 40%의 성능 향상으로써 "beast of an SoC" 로 애플의 라인업에 "큰 변동"이라 말하였다.


"애플의 마케팅 부서에서는 '단지 15%만을 인용' 하여 개선된 것들을 실제로 과소평가하였고 몇몇의 경우 그 이상, 많은 작업들에서 더 높은 성능 향상을 보게 될 것이며 나는 약 40%라 평가했다. 애플의 CPU는 성능 기준을 매우 잘 준수하여 왔고, 최고의 데스크탑 CPU와의 격차가 크지 않다. 향후 몇년이 어떻게 진화할 것인지를 보는 것과, 애플의 비-모바일 제품들에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보는 것이 매우 흥미로울 것이다."


AnandTech의 '아이폰XS와 아이폰XS Max 풀리뷰' 는 두 기기의 새로운 내부 구성 요소들을 보다 깊게 기술적으로 보고자 하는 이들이 읽어볼 가치가 있다. 아이폰XS와 아이폰XS Max의 CPU, GPU, 카메라, 배터리, 디스플레이 및 다른 부품들에 관하여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원문: 'MacRumors'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