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홈짐 만들기와 바벨



스라벨(Study and Life Balance)에 지친 아이들이 성인이 되고 워라벨(Work and 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에 관한 콩글리쉬)을 찾는 중이라고 합니다.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면서 일에 지친 성인들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 하기 시작했고 독서, 야간 달리기 등 퇴근길 문화, 취미생활에 관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운동 관련 유입 키워드로 '스트렝스, 근비대, 홈짐' 이 상위 키워드입니다. 홈짐에 관해서는 몇년전 부터 매니아층들에게 인기가 있었으며 손재주가 좋은 분들도 참 많습니다. 국내에서도 홈짐과 관련된 카페 등의 커뮤니티가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께서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미국에서는 대형 퍼블릭 센터들이나 고급 홈짐이 인기라고 합니다. 한국도 홈짐 인테리어 업체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한번에 갖추기 보다는 조금씩 필요한 것들에 선택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홈짐이 늘어나는 이유들 중 하나로 유투브를 빼놓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상위 유투버들의 수입이 공개되기도 하고, 일반인들 뿐만 아니라 각종 분야의 전문가들 부터 일부 현업 연예인들이 방송 출연료 보다 유투브 수입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인을 노출해서 인지도를 쌓는 것이 득이 될 것이라면 이런 것들이 전혀 나쁘다고 생각치는 않습니다. 만, 아예 유명세로 끝을 볼 생각이 아니라면 노출이 꼭 좋은 것은 아닐 것입니다. 자극적이거나 영양가 없는 채널들이 아니라면 롱런하실 것이라 믿습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커스터마이징하여 쓰는 플랫폼 점유율이 높은 국내에서는 유투브 앱이 디폴트로 탑재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유투브를 본다고 합니다. 그러나 iOS, 윈도우 모바일 등의 다른 플랫폼이라고 유투브를 안 설치하지는 않습니다.


유투브가 국내 기업이 아니다보니 국내법에 따른 규제를 받지 않습니다. 네이버는 안되는데 유투브는 되냐? 는 식으로 국내 컨텐츠 업체들이 역차별 당하는 셈이지요. 그런데 이게 규제를 한다고 해결이 될 문제도 아닙니다. 연령제한, 지역제한, 이용정지 등을 한다고 안 볼 것도 아니고 못보는 것도 아니고, 수요자들이 스스로 꼼꼼하게 확인하는 습관을 갖아야 합니다.


이 글을 포함해서 말이지요.


'완벽한 홈짐 만들기' 를 참고하여 필요한 도구 운동들과 함께 맨몸운동들을 하면서 늘 아쉬운 부분이 바벨입니다. 아래는 사람들이 홈짐을 찾는 이유에 관한 설명입니다. 원문은 '여기' 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대 $2,500 - 5년치의 체육관 요금 또는 그보다 훨씬 더 적은 싼 비용으로 당신의 집에서 500 평방 피트(약 14평) 공간에 세계적인 수준의 시설을 만들 수 있다. 장비의 품질 및 유지 관리와 함께 훈련하기를 원할 때 언제든지 훈련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것은 집중, 편리한 운동 vs. 비매너(fools)들을 다뤄야 하는 점들, 일부 체육관들의 청결하지 않은 장비들과 이동시간의 차이를 의미한다. 현명하게 투자한다면 좋은 장비를 갖게 된다는 것 또는 당신 소유의 체육관을 갖음으로써 가능한 독립된 공간을 절대로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원문에 따르면 약 14평의 공간이 필요한데 원룸 실평수가 약 7평임을 감안한다면 초기 투자 비용 외에도 매월 빠지는 기회비용이 들어간다는 것이 계산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따로 공간을 마련하기 보다는 현재 주거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홈짐으로 꾸미는 것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스트렝스를 훈련하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체육관 회원권에 맞출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스케줄 문제, 비용, 집 또는 직장으로 부터의 이동 문제, 적절한(필요한) 장비가 없거나, 많은 사람들에게 그냥 영리 체육관(commercial gym) 환경에 대한 반감이 홈짐(home gym)에 투자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바벨 훈련을 위해서 쓸만한 홈짐은 거대한 투자가 될 필요는 없고, 팩트는 매우 심플해야 한다. 바(bar), 약간의 플레이트, 스쾃과 프레싱 운동들을 가능하게 하는 몇가지 유형의 랙(rack), 벤치 프레스를 위한 심플한 플랫 벤치, 그리고 데드리프트를 위한 플랫폼이 반드시 필요한 모든 것들이다. 파워 클린과 스내치의 경우, 범퍼 플레이트가 매우 유용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장비는 심플하고, 비싸야 할 필요가 없지만, 몇가지 트릭들이 있다.


물론, 고중량을 치지 않는 일반인들에게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만,(↓)


이것은 돈을 절약하기에는 잘못된 부분이다. 체육관에 있는 모든 것들 중에서, 바(bar)의 퀄리티가 가장 중요하다. 플레이트(바벨 원판)가 그냥 거기 달려있고, 플랫폼에 그냥 놓여있지만, 바는 당신이 리프팅을 하는 힘에 대한 연결 고리이다. - 중력. 돈을 절약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일반 제품들은 유명 브랜드 제품들 보다 싸고, 근본적으로 같은 제품들이다. 이것은 올림픽 바벨에 대한 진실이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 당신이 바를 위해서 지불하는 것 만큼 정확하게 얻게 된다. 당신이 운이 좋고 - 요즈음 바벨 훈련에 대한 관심들이 급격하게 폭발하지 않는 한, 그러한 행운이 오기는 어려우며 - 싸고 좋은 중고 바를 찾으려면 좋은 바에 약 $300를 지불할 것으로 예상된다.


왜 바벨인가?(↓)



글쎄요. 가까운 체육관이 아닌, 홈짐에서 바벨을 찾는 분들은 나름 이유가 있을 것이고 그것들 중 하나로 근비대, 스트렝스가 포함될 것입니다. 그런데 근비대, 스트렝스를 위한 것이 꼭 바벨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도구들 또는 체중으로도 얼마든지 근비대 또는 스트렝스를 개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바벨을 선호하는 분들 또한 분명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기호와 선택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도 널리 알려진 영국의 싱어송라이터 에드 시런(Ed Sheeran)이 중학교 동창과 비밀 결혼을 했다는 뉴스를 보고 사람이 한결 같고 순박해 보이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어떤 매체에서는 중학교 동창이다(↓),



어떤 매체에서는 고등학교 동창이다(↓),



본인의 인스타그램으로 약혼자를 '공개' 한 것이 비밀 결혼일까?

언론에 대대적으로 알리지 않았으니 비밀 결혼이라고 봐야 할까?


어떻게 봐야 할까요?

저는 모르겠습니다.


유투브 채널 오픈 안하냐고 묻는 분들이 계셔서 말씀 드리자면 그럴 능력도 '보편 타당한 객관성' 을 갖출 수 있는 자격도 되질 않을 뿐더러 수요자로써 블로그라는 개인 공간에 기록을 남기는 선을 넘어서까지 확장시킬 생각이 현재로써는 없습니다.


운동 못해서 죽은 귀신이 붙은 것도 아니고 운동은 왜 하세요? 물으신다면 재미, 체력, 건강, 몸매, 외모와 같은 세속적인 것들 물론 사랑합니다만 이렇게 답할까 합니다. 사람 겸손하게 만드는 재주가 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