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의 숨겨진 원인

T.B 2018. 7. 30. 21:39

A Hidden Cause of Low T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의 숨겨진 원인



복합적인 요인들이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유발 할 수 있지만, 여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 있다.


두부외상(Head Trauma)과 낮은 테스토스테론


우리가 테스토스테론 생산에 관해서 생각 할 때, 우리들의 대다수는 고환(testicles)에 관하여 생각할 뿐이지만, 실제로는 훨씬 더 복잡한 기전이 있다. 당신의 시상하부에서 생산된 생식선 자극 호르몬(GnRH)이 방출될 때, 테스토스레론 생산은 실제로 뇌에서 시작된다.



거기서부터, GnRH는 뇌하수체 전엽으로 이동하고 여포자극호르몬(FSH)와 황체형성호르몬(LH)의 방출을 유도한다. 이 호르몬들은 그 다음으로 혈류를 통해 당신의 고환들로 이동하고, LH는 테스토스테론과 FSH를 생산을 위해 당신의 레이디히(Leydig) 세포들을 자극하여 당신이 정자를 생산하는 것을 돕는다.


간단하게 말하면



당신의 뇌 건강에 영향을 주는 어떠한 것들이라도 테스토스테론 생산과 생식 건강에 악영향을 줄 것이다. 외상성 뇌손상(Traumatic brain injury, TBI)은 대부분이 시상하부-뇌하수체-성선 축(Hypothalamic–pituitary–gonadal axis, HPG axis의 분명한 원인이 될 수 있고, 경미한 뇌 손상에서 조차 이러한 일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당신이 비록 별을 보았을 지점까지 넉아웃이 되어 본적이 없다고 할 지라도 강력한 충격은 장기간에 있어 호르몬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내분비학자 Dr. Mark Gordon 처럼 몇몇 과학자들은 TBI(외상성뇌손상)가 미군 참전용사 인구들이 자살을 하는 주요 원인들 중 하나라고 믿고 있다. 이것은 TBI가 그것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 사이에서 심각한 우울증과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와 같은 증후군들의 원인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Dr. Gordon 의 이론에 따르면 많은 참전용사들이 폭발 현장과의 접근성과 고출력 자동화기 사용으로 인해 단순히 뇌가 흔들리는것 만으로도 낮은 수준의 뇌손상이 (누적)지속된다. 비록 그 이론을 입증하고자 큰 규모의 연구들이 이뤄지지는 않았으나, 연구결과들에서는 자살한 9/11에 투입된 병력들 중 85%는 전투 경험이 전혀 없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지난 10년 반 동안 참전용사들의 자살율이 매우 높은 이유를 설명하는, 감정적 트라우마가 아닌 낮은 수준의 TBI로 부터의 우울증인지에 관하여 많은 생각들을 갖게 한다. 이것은 명백하게 가능성의 범위 내에 있으며 테스토스테론의 borderline 수치 조차도 남성에게 우울증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알려져있다.


이러한 유형의 기능부전은 뇌는 너무 많은 호르몬 캐스케이드의 근원이라는 팩트 때문에 가장 고치기 어려운 것들 중 하나이다. 즉, 테스토스테론 씨피오네이트(cypionate)의 간단한 사이클이 이 심각한 문제를 고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이런 유형의 손상에 대해서는 특별하게 교육된 의사를 찾아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참전용사라면, TBI를 위한 호르몬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참전용사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 Dr. Gordon 이 공동 설립한 기구인 Warrior Angels Foundation(http://waftbi.org) 을 통한 지원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 사이에, 당신의 뇌를 지키고 치료하기 위한 행동을 취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당신의 머리(Noggin)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


● 만약 당신이 뇌진탕에 시달리거나 뇌를 심하게 두드린다면(혹은 전에 그러했다면), 호르몬 검사를 완벽하게 하도록 하여 특정 호르몬의 부족을 경험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확인토록 하라. 만약 호르몬 이상이 있다면, TBI로 유도되는 호르몬 결핍을 치료하기 위해서 내분비학을 전공한 전문의를 찾도록 하라.


● DHA/오메가3가 높은 보충제를 섭취하도록 하라. DHA는 경미한 TBI의 영향을 완화시키는것으로 알려졌다.


● N-Acetyl Cysteine (NAC)를 섭취하도록 하라. NAC는 알려진 신경보호제이고 이중-블라인드 플라시보 대조군 연구에서 TBI의 영향을 개선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References


1. "Consensus guidelines on screening for hypopituitarism following traumatic brain injury," 2005.


2. Urban et al. "Anterior hypopituitarism following traumatic brain injury," 2005.


3. Rapoport et al. "The Clinical Significance of Major Depression Following Mild Traumatic Brain Injury," 2002.


4. Marr, Andrew. Tales from the Blast Factory, Andrew Marr," 2018.


5. Reger et al. "Risk of Suicide Among US Military Service Members Following Operation Enduring Freedom or Operation Iraqi Freedom Deployment and Separation From the US Military," 2015.


6. Wester et al. "High Rates of Depression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Men Referred for Borderline Testosterone Levels," 2015.


7. Bailes JE and Patel V. "The potential for DHA to mitigate mild traumatic brain injury," 2014.


8. Hoffer et al. "Amelioration of Acute Sequelae of Blast Induced Mild Traumatic Brain Injury by N-Acetyl Cysteine: A Double-Blind, Placebo Controlled Study," 2013.


원문: T-Nation


스포츠 경기에서도 TBI를 흔하게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NFL 경기에서 선수들이 충돌 후 쓰러지거나 복싱 경기에서 Punch Drunk Syndrome(Chronic Traumatic Encephalopathy, CTE)의 후유증이 발생한다는 것은 100년도 전부터 알려진 사실이다. 누적 반복되는 TBI는 신경퇴행, 인지장애로 이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