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애니멀플로우(Animal Flow)에 관하여



우리가 하는 그룹 피트니스 클래스는 '사이클, 또는 HIIT' 의 변형들이 주류를 이룬다.(흔히들 G.X, Group Exercise 라고 한다.) 땀을 흘리고 체력을 기르는데는 모든 방법들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애니멀플로우(Animal Flow)가 좋은 선택들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한국에서도 '바디컨트롤 트레이닝 센터' 에서 서트를 진행한 마이크피치(Mike Fitch)가 창시자인 애니멀플로우(Animal Flow)란 무엇일까?


애니멀플로우는 기능(function)과 소통(communication)을 향상시키고자 설계된 지면을 기반으로 한 움직임 프로그램(ground-based program)이다. 라고 마이크피치는 설명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기계체조, 요가가 섞인 것으로 보여지지만 애니멀플로우는 근막경선 이론을 중시한다.



보다 시피, 기존에 있던 다른 움직임들과는 차이가 있다. 애니멀플로우를 위해서는 운동 장비가 필요하거나 체육관을 갈 필요도 없지만 그렇다 해서 애니멀플로우가 쉽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플로우핏(Flowfit)류를 해보지 않았다면 기본 동작들만으로도 다음날 아침에 일어났을 때 버겨울 수 있다. 애니멀플로우는 우리 몸을 독특한 방식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우리가 평소 잘 쓰지 못하는 전신 근육들을 자극한다.


애니멀플로우는 "전신을 모든 면에서 움직일 수 있는 피트니스 프로그램" 이라고 말한다. 또한 애니멀플로우는 신체에 대한 인식(인지)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맨몸 체중 기반 운동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애니멀플로우를 수식하는 단어들은 많지만, 직접 보거나 시도해보기 전까지는 애니멀플로우가 실제로 어떤것인지를 알기는 어렵다.



애니멀플로우의 효과는 무엇일까? 어떤 운동을 함에 있어서 '효과' 를 단정지을 수는 없다. 겉으로 보면 "재미있어 보인다. 멋있어 보인다." 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애니멀플로우 수련의 잇점은 육체적인 속성들이 완벽하게 혼합되어 있음으로 매우 광범위하다. 라고 마이크피치는 말한다


또한 스트렝스, 지구력, 파워, 유연성, 밸런스, 모빌리티와 협응력과 같은 인체의 모든 능력을 훈련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한다. 대부분의 피트니스에서는 이러한 속성들 중 하나 또는 둘 정도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마이크피치는 애니멀플로우가 스트렝스 훈련이나 크로스핏(Crossfit) 또는 그들의 삶에서 모빌리티와 유연성이 필요한 이들에게 특히 도움이 된다고 말하였다. 애니멀플로우는 더 많은 스트렝스와 파워가 필요한 요가(yogi)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애니멀플로우는 일상에서 또한 모빌리티, 안정성, 스트렝스와 전반적인 체력이 향상 될 것이다. 애니멀플로우는 몸을 효율적으로 제어하면서 호흡을 조절하고 타이밍을 맞추는데 도움이 되어 움직임들을 유동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정적 코어가 아닌 동적 코어 운동으로써 일상에 대한 전이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다.


애니멀플로우는 운동 시작시 웜업으로 쓸 수도 있으며, 운동을 마칠 때 쿨다운으로도 쓸 수 있다. 당연한 얘기를 더하자면 본운동으로써 체력훈련으로도 쓸 수 있다.


애니멀플로우의 또다른 장점은 '모든 사람들' 을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마이크피치는 모든 운동은 프로그레션과 리그레션이 있기 때문에 남성, 여성, 젊은이, 노인이든 운동 중독자이든 모든 사람들에게 애니멀플로우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애니멀플로우는 유연성과 가동성을 향상시킴으로 올림픽 리프팅(역도)이나 스트렝스 훈련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이들에게 특히 유용하다. 자신의 발전 뿐만 아니라 부상을 예방할 수도 있다. 위 영상은 UFC 밴텀급 챔피언 TJ 딜라쇼(Tyler Jeffrey Dillashaw)의 애니멀플로우와 케틀벨 통합 훈련에 관한 예시이다.


애니멀플로우를 일반 체육관에서 G.X로 배울 수는 없을 것이다. 애니멀플로우 교본(DVD)을 구매하여 독학을 하던지 유투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서 무료로 다양한 동영상을 볼 수도 있지만 잘 되지 않는 동작들이 더 많을 것이다. 마이크피치는 2018년 한 해동안 전세계에서 100개가 넘는 워크샵을 갖을 예정이라 하였으며, 국내에도 애니멀플로우 '공인 지도자' 들이 있음으로 그룹 클래스 또는 퍼스널 트레이닝 또는 세미나, 워크샵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