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기능성 다이어트 후기 '당신도 할 수 있다.'


※ 이 글은 카카오 다음(Daum)에서 주관하는 '제2회 스토리글판 공모전' 에 기고한 글입니다.



'미디어 매체' 들을 통해 굶어서 빼는 다이어트(닭가슴살, 고구마도 굶어서 빼는 다이어트와 '마찬가지' 입니다.)가 우리 몸에 얼마나 나쁘고, '지속 유지 가능한 라이프 패턴' 이 중요하다는 것을 여러번 강조하여 한번 즈음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① 무엇을 ② 어떻게 ③ 왜 ④ 얼마나' 해야하는지는 운동이 전공이거나 매니아층이 아니라면 쉽게 접근하기가 어렵습니다.


우리 인류 70억은 사람 마다 키, 팔.다리 길이, 체형, 체질, 운동능력이 저마다 모두 다릅니다. 그러한 차이점을 인정하지 않고 천편일률적으로 일관된 운동법을 고집하는 방법들은 '낮은 수준의 움직임' 입니다.



현대인들의 대부분은 어릴적 유치원,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에 취직 준비까지 '16년 이상의 대부분을 좌식생활' 로 보냅니다. 16년이 지나도 PC, 게임, TV, 운전, 독서, 업무 등 '나쁜 자세를 먼저 고치고 바른 자세를 들이는 좋은 습관' 이 선행되지 않는 이상 인체의 비대칭, 불균형과 같은 요소들은 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한 상태에서의 움직임들은 상황을 악화시킬 뿐입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하는 부분이 '비대칭에 대칭 운동을 하면 약한 부위가 알아서 대칭이 맞을 것' 이라 생각하지만,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비대칭은 비대칭으로만 대칭을 회복 할 수 있으며, 어느 정도의 대칭이 맞는가? 의 객관적인 평가 기준 또한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큰 착각을 하는 것이 '나는 괜찮아.' 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동영상을 촬영해보면 대칭 유.무, 관절가동범위 등이 본인이 스스로 생각하는 것과 실제로 움직이는 것과의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 수술 후 하체 근육이 빠지고 특히 내측광근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 계단을 제대로 내려오지도 못하였고, 뛰지도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걷는 중 내측광근에 힘이 풀려 넘어질 뻔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닙니다.


재활전문병원에서 집중 재활 치료를 받은 후, 걷기가 가능한 시점 부터 '재활운동과 기능성 트레이닝' 을 통해 수술과 재활로 인해 병상에서 보낸 기간 동안 늘어났던 체중 약 78kg을 2개월 만에 68kg까지 감량함과 동시에 재활까지 해내었고 지금은 거의 90%+가 회복된 상태입니다.



"예전과 같은 하체는 없지만"



"나쁘지 않습니다."

"(좀 비싼 댓가를 치렀지만)전화위복이죠."



기능성 트레이닝의 종류는 이번 생에 다 하지도 못할 정도로 많습니다. 안타까운 점, 이 이러한 기능성 트레이닝을 배우기 위해서는 무조건 "비싸다." 는 선입견을 갖고 모든 것을 혼자서만 해결하려는 것입니다. 주변을 잘 둘러보면 '하루 담배 1갑 4,500원 x 30일' 의 비용으로도 양질의 '고급진 운동' 들을 배울 수 있는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금연이 쉬운일이 아니듯이 누군가에게는 운동 또한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누군가의 부모이자, 자식이자, 학업 또는 생업으로 인해 운동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쉬운 일만은 아닐 것입니다.


현실적으로는 '길가다가 마주치는' 성인 남성 10명 중 약 5명, 성인 여성 10명 중 약 3명을 보면 "비만도 '빈부격차'다. 나라님도 구제를 못해준다." 비만도 구제 못하는 마당에 기능적인 몸이 왠말이냐, 이런데 현실적인 복지를 해주면 어떨까? 생각을 해봅니다.


그러나, 스스로 아무런 노력도 투자도 하지 않으면서 변화가 있을 수는 없습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고, 스스로 열정을 갖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반드시 결과로 보상을 받게 될 것임을 보증합니다.



"지금 책상을 박차고 일어서 움직이세요."



"We are not slaves of somebody else. 'Take off the wheels' of weight loss and increase every year."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