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KAPAP(카팦) 이란 무엇인가?


KAPAP 이란 무엇인가?



KAPAP은 기존의 셀프 디펜스 시스템이 아니다. KAPAP은 개인별로 적합한 것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자 고안된 셀프 디펜스 생존 시스템인 것이다. 우리는 모두 크기(size), 스트렝스, 민첩성과 인지력이 다르다. KAPAP 셀프 디펜스는 당신과 당신을 향한 공격자의 레벨 차이에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어졌으며, 핵심 생존 스킬들을 가르치고 공격을 당할 때 반응하는 방법을 가르치어 셀프 디펜스가 작동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관한 인식을 빠르게 개발 할 것이다. KAPAP 셀프 디펜스 생존 시스템은 철학과 컨셉이다. 그것은 하나의 틀(single banner) 아래에서 일반적인 마샬 아츠 셀프 디펜스 원칙들을 사용하는 시스템들간의 연결고리이다. 수백만년에 걸친 인류의 진화를 통해서 우리는 폭행 또는 공격에 관한 사건들에서 자동적으로 생존 반응에 관한 유산들을 물려 받음으로써 우리는 효과가 있는 것들을 취하고 더 효과적으로 만들어왔다. KAPAP 셀프 디펜스 시스템은 이처럼 자연스러운 반응들을 통하여 당신의 경호 능력(personal protection) 또한 둘째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KAPAP은 Krav Panim el Panim 의 약자이다. 글자 그대로 번역하면, 종합 인 전투술(Face-to-Face Combat) 을 뜻한다.



간략한 역사 소개


Maishel Horowitz 는 1919년 러시아 출생이다. Maishel 이 아기인 시절 그의 부모님은 시골길에서 잔인하게 살해당하였다. 살인자들은 Maishel 을 눈으로 뒤덮힌 도로를 따라서 얼음으로 차있는 구덩이에 던져버렸다. 지나가던 사람이 Maishel 을 구하였고, 그의 죽은 부모를 떠올리며 할머니에게 그를 데려갔다. 그의 할머니는 그를 팔레스타인으로 데려가기로 결정하였고 텔아비브에 살고 있던 그의 친척들에 의해 양육되어졌다. Maishel 은 1930년대 청년 운동 단체인 "Mhanot Haolim" 에 가입하여 그룹에서 매우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1930년대 후반 그는 청년 운동 단체에서 그룹의 리더였으며, 1940-1943년 사이에 초대 사령관이 된 "청년-단체"(군대 조직과 같은)의 설립자 중 한명이 되었다. 청년 단체들은 영국의 권한에 대항하여 저항했으며 1948년 이스라엘 국군으로 개편된 팔레스타인 내 유대인 지하 민병 조직 '하가나' 로 부터 분리된 언더그라운드 그룹들에 대항하여 싸웠다. 1939년 이 기간 동안에 Maishel 은 주짓수, 복싱, 나이프 파이팅을 하가나 지도자들로 부터 트레이닝 받았다. Maishel 과 그의 친구들이 극복하기를 원했던 한가지 문제점은 Maishel 과 청년 운동 단체를 따르는 멤버들이 짧은 스틱 파이팅(short stick fighting) 방법을 개발하였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경찰봉으로 무장한 영국 경찰을 다루는 법이었다. Maishel 의 스틱 파이팅 방법은 그가 1998년 80세의 나이에 은퇴 할 때까지 하가나를 위한 백병전(hand to hand combat) 트레이닝을 위한 주요 구성 요소들 중 하나가 되었다. Maishel 은 1950년대를 거치는 동안에 IDF 에서 크라브마가(Krav Maga)로 천천히 변형 된 KAPAP의 발전에 주요 기여자였다. 실제로 Maishel 은 크라브마가와 같은 것이 존재하였는지 또는 스틱 파이팅 시스템이 1959년 이후 군인들에게 가르쳐졌는지 조차도 알지 못하였다.


그가 몹시 그리워질 것이다.


숏 스틱 파이팅 방법을 개발한 Maishel Horowitz 은 2009년에 세상을 떠났다.


이스라엘의 Palmach 박물관은 그를 하가나와 팔마셔(Palmach)에서 KAPAP의 chief instructor 이자 창시자라 부른다. 1942년 그는 장교로써 군생활을 마쳤고 '독립전쟁(1948년)' 중 무장 단체의 사령관으로 여러 차례 전투에 참여하였다.



KAPAP, Krav Maga! 차이점은 무엇일까?


내가 자주 듣는 질문들로, Kapap 과 '크라브마가' 의 차이점이 무언인가? 가 있다. 물론 내가 제시한 설명은 의심의 여지가 없거나 큰 차이(tenth degree)로 구별되어질 것이다. Avi Nardia Academy Kapap 에서 우리는 테크닉들을 배우기 전에 최우선적으로 원칙들에 관한 설정을 가르치고 있다. 왜냐하면 우리의 지도자들 또한 학생들이 그들의 셀프 디펜스를 위한 유연한 접근법 또는 사랑하는 이들에 관한 보호를 원하기 때문이다. 내가 크라브마가를 예로 들었다고 이것이 크라브마가에 관한 비판적인 견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크라브마가는 주로 선형적으로 고정된 지도목록(syllabus)을 기반으로 하고 어떤 상황에 관한 역동성을 변화시킬 수 있는 예상치 못한 공격을 실제로 허용하지 않는다. 이는 우리가 Kapap 에서 '행동 반응(action reaction)' 이라고 부르는 것에 대하여 학생 또는 지도자들이 준비되지 않는다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변칙적인 공격들이 시작됐을 때 선형 타입의 디펜스는 방어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Kapap 과 Avi Nardia Academy Of Practical Martial Arts 에서 우리는 지도자와 학생들이 빠른 변칙 공격들에 신속하고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경직된 지도목록을 제공하지 않으며 지도자가 학생들에게 예상하지 못한 상황을 늘 예상하도록 가르치고 주어진 상황에서 침착하게 대응 할 수 있는 방법으로 3가지 주요 원칙들인 2개의 접촉점(Two points of Contact), 상대적인 자세(Relative Position), 균형 분산(Balance Displacement) 을 가르친다. 그 이유는 더 작거나 더 약한 사람들을 위해서 때로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선형 디펜스에 완전히 초점을 둘 수 없기 때문이다. 그들의 첫째 날에 예비 지도자들에게 말하는 만트라(mantra)는 모든 것을 가정하고 아무것도 가정하지 말라는 것이다. 왜냐? 충돌 상황에 맞닥들이면 항상 계획대로만 진행되은 것이 아니며,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우리는 Kapap에서 기본 원칙들을 가르치고, 방어로써의 행동 반응 뿐만 아니라, 우리가 셀프 디펜스를 원할 때 상황들의 99.9%가 작동하고 생존을 위한 벤치마크가 되어지도록 가르치며, 이는 지도자, 학생 또는 셀프 디펜스를 배우고자 하는 이들이 생존을 위한 유연한 접근 방식을 취해야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셀프 디펜스를 위해 활과 화살을 가졌던 것 처럼 현대의 우리는 대신 총을 가지고 있는 것 처럼 셀프 디펜스가 계속해서 진화함으로써 경직된 지도목록이나 셀프 디펜스에 관하여 전적으로 선형 접근법을 취하지 않는 이유이다.


원문: Kapap UK, 관련기사: 무예신문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MMA > KAPAP' 카테고리의 다른 글

KAPAP(카팦) 이란 무엇인가?  (0) 2017.12.31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