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스티브 마일스가 말하는 스트롱퍼스트 컴뱃 코스의 실전 요소적 가치


스티브 마일스가 말하는 스트롱퍼스트 컴뱃 코스의 실전 요소적 가치


스트롱퍼스트 컴뱃(StrongFirst Combat)은 출범 한지 1년에 불과하지만, 이미 큰 화제를 낳고 있습니다. 그리고 'Five Points Academy' 로 돌아가서, 저는 여러분들에게 아카데미 공동 오너인 스티브 마일스 보다 워크샵에서의 실정을 잘 전달하는데 있어 더 나은 사람이 없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스티브가 무에타이와 케틀벨 모두에서 제 멘토이자 트레이너라고 말할 수 있어 행운입니다. 그렇기에 제가 그와 함께 한 이 인터뷰 공유가 영광스럽습니다.


참고: 제 질문들은 굵은 글씨로 되어 있고 스티브의 답변은 일반 텍스트로 되어 있습니다.


스트롱퍼스트에서 당신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저는 StrongFirst SFG Team Leader, SFG Level II, FMS 1 지도자입니다. SFB(스트롱퍼스트 바디웨이트) 서트, 파벨의 '맨몸의 전사' 의 선구자였으며, 드디어 올해 SFB로 인증을 받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스트롱퍼스트를 통해서 바벨을 접하게 되었으며, 현재 SFL 서트 자격조건을 끝내고 있습니다.


스통퍼스트 컴뱃은 이스라엘의 Ronen Katz 와 Benny Meyer 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당신을 포함한 3명이 마샬아츠 세계와 어떤 연관이 있나요?


Ronen은 뉴욕에서 극진가라데 세계 챔피언쉽을 위해 어느날 Five Points에서 훈련하기를 원했습니다. 우리는 그주에 꽤 많은 시간을 함께 운동했고 매우 빨리 친해졌습니다. Ronen은 그의 가라데 학생들에게 무에타이 세미나를 가르치기 위해 저를 이스라엘로 초청했고 빠르게 절친이 된 Benny를 소개해줬습니다.


저는 스트롱퍼스트와 무에타이 모두에 있어 그 둘과 함께 일하기 위해 여러번 방문했습니다. 그리고 그 둘은 저를 개발에 포함시킬 정도로 친절했으며, 스트롱퍼스트 컴뱃 코스를 출범했습니다. 저는 마샬아츠 근력을 향상시키고 연습하기 위해서 명쾌한 스트롱퍼스트 스킬을 사용 할 뿐만 아니라 스트롱퍼스트 트레이닝과 모든 마샬아츠적 요소의 연결고리가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 과정에 매우 흥분됩니다. 꽤 환상적입니다.



Ronen Katz, Steve Miles, Benny Meyer


무에타이에 있어, 어떤식으로 훈련과 파이팅을 마무리 했나요?


저는 1992년 즈음 뉴욕시티에서 무에타이 트레이닝을 시작했습니다. 나이트클럽에서 바텐더로 일하면서 대학원 학비를 벌었고, 제 바텐더 보조는 그가 하고 있던 무에타이에 관하여 이야기 했습니다. 재미있을 것 처럼 들렸기 때문에 어느날 오후 그와 함께 훈련을 했습니다. 저는 곧 무에타이에 빠져들었습니다.


저는 당시 대학원생이었음으로, 스케줄에 약간의 유연함이 있었기 때문에, 몇달 동안 방콕에 있는 'Jitti Gym' 에 상주하면서 훈련을 받고자 몇달 동안 태국에 갔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Kru Jitti 가 저에게 다가왔고, 훈련을 한 이례로 처음으로 제가 잘 싸울 수 있다고 시합을 제안했습니다. 그는 2주 안에 시합을 잡아두겠다고 저에게 말했습니다. 무에타이 종주국인 태국은 (선수층이 두텁기 때문에)경력과 시합 성사에 있어 미국 보다 약간 더 유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완전한 프로 경기 룰로 100전 이상 낙무아이들과 싸웠습니다. 저는 첫시합에서 판정패로 졌지만 상대를 K.O 시키고 한 숨을 쉬었습니다. 제가 교전에 너무 집중하는 바람에 숨쉬는 것 조차 완전히 잊었습니다. 그것은 여전히 제가 이전에 경험해본 적이 없던 가장 재미있는 것이고, 시합 후에도, 푹 빠지게 되었습니다.


시합과 훈련으로 부터 당신은 어떤 부상을 입었나요?

각종 염증들, 찢김들, 타박상들, 꿰멜 정도의 눈 주변의 다양한 상처들, 부러진 갈비뼈들, 장골능(iliac crest) 골절, 여러번 부러진 손, 탈출척추원반(Herniated disc). 제 잘못이긴 하지만 트레이닝에서와 같은 실수로 부러진 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외상으로 인해 심각한 모빌리티 제한, 통증과 비대칭 불균형이 심해졌습니다.


Steve as a young fighter in the ring in 2001.


수준 높은 경기 파이터로써 어떻게 케틀벨 훈련을 접하게 되었나요?


2007년 즈음에, 우리는 체육관의 한쪽 공간을 빌려서 프리랜서 트레이너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그중 한명이 케틀벨을 가져왔는데요. 저는 그들과 함께 케틀벨을 조금씩 해보기 시작했고 흥미를 느꼈습니다. 저는 이 남자 "파벨" 에 관하여 말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 사람을 만났습니다. 그렇게 인연이 되서 로스엔젤레스에서 파벨이 있던 레벨1에 서트에 참석했습니다.


제 인생이 바꼈다고 말하는 것은 과장이 아닙니다. 제 몸은 파이터로써의 경력으로 인해 부서졌고, 통증과 제가 좋아하는 마샬아츠 무에타이 연습에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스트롱퍼스트 원리에 따라 케틀벨로 훈련하면서 저를 교정했습니다. 저는 더 강해졌고, 더 가동적이 됐고, 더 균형이 잡혔습니다. 케틀벨은 제가 즐기던 것을 계속 할 수 있게 끔 해줬고, 뛰어난 더 많은 지적인 열정으로 학생들에게 그것을 전달 할 수 있게 끔 해줬습니다. 스트롱퍼스트 컴뱃 코스에 관하여 가장 좋았던 점 중 하나는 Ronen, Benny 와 함께 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스트롱퍼스트와 마샬아츠 트레이닝간의 연관성과, 전자가 후자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했습니다.


스트롱퍼스트는 무엇이고 두 시스템(컴뱃 스포츠와 케틀벨)을 어떻게 접목 시켰나요?


Ronen은 국제적으로 존중받는 마샬 아티스트(무술가)이며 이스라엘 극진가라데 협회장, Benny는 일생의 대부분을 마샬아츠에 전념해왔으며 이스라엘 국가 안보를 위한 훈련을 감독하는 고위직을 역임했습니다. Benny와 Ronen은 스트롱퍼스트 트레이닝 원리와 마샬아츠간의 연관성을 검토했고, 우리들 대부분이 직감적으로 알고 있던 연결고리를 집대성하여 편찬했습니다.


그들은 스윙, 겟업, 긴장/이완 원리, 기타 움직임을 받아들였고 그것들을 타격, 그래플링, 상황에 따른 인지와 반응으로 명쾌하게 묶었습니다. 마샬 아티스트들이 스트롱퍼스트 트레이닝을 그들의 스킬 연습으로 통합시키는 방법이자 마샬아티스트들과 함께 일할 더 준비된 트레이너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Steve teaching the set up for the one arm clean at a recent SFG Level I Certification.


케틀벨을 여러분들의 파이터 트레이닝에 통합시키는 방법에 관한 예를 들어 줄 수 있나요?


제가 스트롱퍼스트와 파벨에 관하여 알게 된 결과로 일어난 근본적인 변화는, 우리의 파이터들이 스트렝스 트레이닝을 통해 자살(kill themselves)을 하는 것 보다 더 나은게 있다는 것을 알게됐다는 것입니다.


스트렝스 트레이닝은 그들의 마살아츠/파이팅의 향상이 전제되야 하고, 스킬 훈련으로 너무 치고 받고 지쳤다면, 그것은 (스트렝스 트레이닝의)목적을 무효화 시킵니다.


게다가, 우리는 늘 스트롱퍼스트 컴뱃 시스템이 모든 레벨의 파이터들을 쉽게 쓰러트릴 수 있게 끔 호흡, 이완 또는 긴장되는 타이밍에 관하여 상의하여 구성했습니다. 최종적으로 그 프로그래밍의 원리는 우리가 스마트하고 생산적인 스트렝스, 스트렝스 지구력, 컨디셔닝 트레이닝을 통해 파이트 트레이닝을 할 수 있게 끔 해줬습니다.


우리는 스트렝스 트레이닝을 위해 일반적인 피지컬 준비와 스트롱퍼스트 방법론에 케틀벨을 사용하여 많은 학생들과 파이터들에게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제가 3가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도록 하죠.


1. 제가 찾는 예시는 늘 당신, Emily Bearden 입니다. 프로 무에타이 파이터로써 16년 동안 2번 세계 챔피언에 오르는 등 오랫동안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은 후 이제 은퇴했죠.(그리고 SFG Level II 및 SFL) 그 과정에서, 당신은 많은 부상을 당했습니다. 특히 당신의 첫번째 흉추(thoracic vertebra)에 피로골절(stress fracture)이 생겼고, 당신이 파이팅을 그만 둬야 한다고 말하는 많은 물리치료사들과 스포츠 의사들과 상의했습니다. 우리는 겟업을 사용했고(처음에는 unloaded), 데드리프트를 천천히 강화하여 링으로 돌아올 수 없던 당신을 재활 함으로써 엘리트 레벨을 성공적으로 이어갈 수 있게 됐습니다.


2. 제 2번째 예시는 "파이터 1" 또는 F1 이라고 부를 사람입니다. F1은 우리의 파이터 2명에게 패한 후 다른 체육관에서 우리에게 왔습니다. 이 선수는 체계적인 스트렝스 트레이닝 프로그래밍을 접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우리의 스킬 훈련이 이 파이터가 크게 발전함에 있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실시했던 심플한 스트롱퍼스트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무시 할 수는 없습니다. 이 플랜(plan)은 일주일에 5일 겟업을 가끔씩 스윙을 포함시켜 볼륨과 부하 강도(load intensity)를 4 ~ 6주 사이클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F1은 엄청나게 더 강해졌고, 다양한 신체 부위를 협응시키는 방법을 훨씬 더 잘 이해했으며, 이 과정에서 WTH(대체 이게 뭐지? 에라 모르겠다.) 효과 중 하나를 들자면 과거 항상 문제가 되어 왔던 계체(체중조절) 문제가 있습니다. F1의 훈련에 대한 열정은 탁월한 결과를 낳았습니다. 우리 팀으로 합류하기 전 50전 50패였던 그가 아마추어 챔피언에 몇번 오르고, U.S. PanAmerican Team 멤버가 됐고, 최근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프로 데뷔를 준비중입니다.


3. 또다른 예는 파이터2 또는 F2 입니다. 이 선수는 200 lbs(90.7kg)가 넘는 체중으로 우리에게 왔습니다. F2는 비교적 강했지만, 그 체중으로 싸우기에는 너무 작다는 것이 분명했습니다. 우리는 그 파이터의 프로그램에 스윙을 포함시켰습니다. 우리는 테크닉이 완벽해질 때 까지 매우 가볍게(16kg)으로 시작했고, 그 다음에 중량과 볼륨을 늘렸습니다. F2는 이제 데이와 프로그램 사이클에 따라 32 ~ 48kg을 스윙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일주일에 4 ~ 5번 대로 최대치를 찍거나 실패하지 않음(다치거나 지쳐서 못 할 바에야 '효율적으로 운용 할 수 있는 최대' = 최단시간 최대효율)을 말합니다. 변화는 믿기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F2는 더 강해졌고, 더 빨라졌으며, 탱크(심장)에 더 많은 가스(호흡량)를 넣었으며 한달 안에 173 lbs(78.47kg)로 데뷔 할 예정입니다.


위 3가지 예시는 스트롱퍼스트 컴뱃 코스와 스트롱퍼스트 훈련의 중심인 2가지 스킬들인 스윙과 겟업을 사용하여 프로그램들을 단순화 시킨 것입니다.



Training with kettlebells at Five Points Academy.


스트롱퍼스트 컴뱃에는 명상(瞑想)과 호흡을 위한 섹션이 있습니다. 선수들과 일반인들에게 있어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호흡은 모든 사람들에게 중요합니다. 여러분들께서 호흡을 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다른 것도 할 수가 없을 것이라는 것이 매우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반인들 중 많은 사람들이 부적절하게 호흡을 합니다. 그들은 우리가 깜짝 놀랐을 때나 걱정이 있을 때 등의 호흡하는 방식으로 가슴 호흡(chest breathing)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우리의 인체가 흥분, 공황 상태가 됨을 말하는 방식으로 숨쉬고 있습니다. 그것은 누구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선수들의 경우, 그러한 종류의 얕은 가슴 호흡은 퍼포먼스, 회복, 심지어 스킬 수행을 방해합니다. 스트롱퍼스트 컴뱃 코스에는 적절하고, 깊은, 횡경막 복식 호흡(diaphragmatic belly breathing)에 관한 Ronen의 특별하게 통찰력있는 설명과 실습이 포함됩니다.


얼핏보기에는 명상을 컴뱃 코스에 넣는 것이 이상한 것 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저는 그것이 약간 천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마샬아츠와 스트롱퍼스트라는 그의 백그라운드 외에도 Ronen 은 '라자 요가(Raja Yoga)' 를 수십년간 가르쳤습니다. 그는 스트롱퍼스트 컴뱃 코스에 명상 연습을 포함시킵니다. 왜냐하면 Ronen은 그것이 건강한 마음(mental), 감정 상태 및 매우 많은 모든것들로의 전이를 위한 중요한 요소라고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Benny 와 저는 이것이 컴뱃 선수들 처럼 회복과 활동 사이 과도기 상태를 운용해야 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믿기 어려울 정도로 유용한 도구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Ronen은 순수 명상주의자(meditation purist)이고 그의 자격으로 볼 때 그가 전적으로 옳다고 봅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떤 파이터, 또는 파이터들의 트레이너들에게라도 시나리오들/경우의 수를 시각화/눈으로 보여 주기 위한 친숙한 도구로써 인식시키고 몸이 평온해지는 상태로 빠르게 되돌리는 '무언가' 이기도 합니다.



Steve training pads in the gym.


파이터로써 은퇴한지 10년이 지난 당신이 49세에 링으로 돌아왔습니다. 그 파이트를 위해 따로 훈련을 한 것이 있나요? 하드스타일 케틀벨 원리가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저는 Five Points 를 오픈했을 때 은퇴했습니다. 마샬아츠 아카데미를 갖는다는 것은 제대로 훈련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과 열정(energy)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거의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저는 링으로의 복귀 시기를 놓쳤고 그 기회는 제가 49세가 될 때까지 12년이 지날 때까지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링에서 은퇴 한 후 케틀벨, 파벨 그리고 스트롱퍼스트를 발견했고 제 트레이닝이 매우 달라졌습니다. 그리고 저는 (마샬아츠)학교를 운영했고, 수업을 가르치고, 학생들을 훈련시켜야 했기 때문에 트레이닝은 효율적이어야만 했습니다. 저는 스트렝스 훈련을 위해 스윙, 데드리프트, 겟업을 사용했고 로드웍, 패드, 스파링과 샌드백(bag work)으로 나머지 시간을 보냈습니다. 제 나이와 스케줄, 그리고 파이터로써의 길을 걸어온 여정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10년 전 보다 49세에 더 좋아졌습니다. 더 빠르고, 더 강하고, 훨씬 더 강해졌지요. 저는 심판 전원일치 판정승을 거뒀고, 상대의 팔을 앞돌려차기(roundhouse kick)로 부러트렸습니다. 제가 더 젊은 시절에는 절대로 가질 수 없던 파워였습니다. 제 상대는 훌륭한 스포츠맨이었고, 그의 홈경기 관중들 앞에서 매우 공손해졌으며, 저는 폭발했습니다.



거의 50세에 Steve 는 그의 마지막 시합을 위해 링으로 돌아왔습니다.


파이터들이 그들의 트레이닝 프로그램에서 하는 실수가 무엇일까요? 어떻게 하면 그들을 더 스마트하게 훈련 시킬 수 있을까요?


제가 시행착오를 통해 배웠을 때 까지 저 스스로를 몰아부친 가장 큰 실수 하나는 오버트레이닝입니다. 여러분들께서는 시합에서 뛰기를 원치 않는 파이터들을 마주치게 될 수도 있고 더 많이, 더 강하게, 더 오래 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는 파이터들이 더 일반적입니다. 그들은 너무 많이 하고, 회복은 너무 적고, 그들의 훈련으로 인해 부상 또는 더 약해짐으로 마무리 됩니다. 훌륭한 코치가 될 수 있는 큰 요소는 파이터들의 패드 치기, 스파링, 샌드백 치기 등의 '파이팅을 위한 스킬 훈련' 을 방해하지 않는 스트렝스와 지구력을 훈련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디자인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강조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스마트한 트레이닝은 그러한 것들을 최적화 할 수 있는 트레이닝이어야 합니다.


스트롱퍼스트 원칙은 '실패를 위한 훈련이 아닌, 최대를 위한 최소' 에 있어 완벽합니다. 그리고 스트롱퍼스트 컴뱃 코스를 납득시킴으로써, 그 리프팅은 파이터들에게 중요한 스킬을 강조합니다: 최단시간 최대파워, 전신을 사용, 파워와 텐션을 생성하기 위한 호흡. 게다가, 컴뱃 코스에 관하여 과소 평가 된 측면은 Ronen이 제시한 호흡과 명상에 관한 부분입니다. Ronen의 관점은 명상은 명상 자체로 목적이 있어야 한다는 관점이 있기 때문에 동의 하지 않겠지만 오후 코스에서 커버되는 '호흡, 이완, 회복과 시각화적 요소' 는 라운드와 마음 사이의 준비를 회복하는 측면에 있어 파이터들에게 있어 탁월한 것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와 다음 날짜와 지역은 '스트롱퍼스트 컴뱃 페이지' 를 방문하세요.


원문: StrongFirst, By SFG II, SFL 'Emily Bearden'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ㄹ프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