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풀업 100개 어떻게 해요?



풀업을 한번에 100개를 하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크로스핏 방식(버터플라이)으로 해도 100개가 안될 '가능성' 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풀업을 100개 할까요? 100개라는 숫자를 보면 (본인이 하지도 못하고 해본 적도 없고 하는 방법도 모르기 때문에)'오버트레이닝!' 소리 부터 할 것입니다. 운동으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절대적 능력치' 에 관한 개념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 푸쉬업을 100개 하는 사람과 10개 하는 사람의 몸과 체력이 같을 수가 없다.

• 5 x 5로 나는 무겁게 했으니까 몸과 체력이 좋아질 것인가?

• 무조건 많이 하고 무겁게만 하면 되냐? 

• 나는 최선을 다해서 유산소 운동을 했으니까 살이 빠질 것인가?


횟수가 많다고 오버트레이닝이 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것은 '총볼륨' 과 '중량(대략적으로 3대 리프팅을 기준으로 '키 - 100 x 1.5 ~ 2' 를 고중량의 시작으로 본다.)' 입니다. 즉, 운동은 무조건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확한 이론에 기반하여 운동하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영상출처' : 바디컨트롤 신림점


1. 3회씩 x 20라운드 = 60회

2. 4회씩 x 10라운드 = 40회


'양보다 질' 이라는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나쁜 움직임으로 운동을 하게 되면 나쁜 움직임이 패턴화 되기 때문에 그로 인한 제한요소와 보상작용을 감안한다면 안하느니만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질도 중요하지만 량도 중요합니다. 고반복 운동의 단점은 횟수가 반복될 수록 자세가 무너지고(poor quality), 자세가 무너지면 보상작용에 의한 누적손상과 부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피로도를 분산시키고 총볼륨을 높임으로써 운동량을 크게 늘리는 방식이 '네추럴' 들에게 필요합니다.


3회씩, 4회씩 해서 100회를 했다면 우리 뇌에서는 3회, 4회로 기억되는 것이 아니라 총볼륨으로 기억되기 때문에 엄청난 신경계 단련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운동 방법의 극단적인 예가 바로 G.T.G(Grease The Groove) 입니다. 실례를 들자면 SFG 레벨2 준비를 딱 1달 투자해서 한 시간에 한번씩 36kg, 40kg 1번씩만 프레스해서 44kg 성공한 분도 계십니다.


• 풀업을 많이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 허리 아픈 사람한테 허리 운동을 열심히 시켜야 할까?

• 어깨가 아픈 사람한테 어깨 운동을 열심히 시켜야 할까?


고급 이론들 백날 많이 알아봤자 소용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론과 실기가 함께 되야 한다는 것입니다. 파벨차졸린, 스캇소넌, 알베르토 갈라찌 정도 되지 않는 이상(이분들 운동도 잘하죠.) 일단 본인이 운동을 잘 해야 어떻게 이론을 적용해야 운동을 잘 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사람 마다 다른 기준선(baseline)에 맞게끔 코칭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눈으로 확인하세요.'



바디컨트롤트레이닝센터(본점)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방동 394-2 진성마블로스 B1

TEL : 02-1566-7980


바디컨트롤트레이닝센터(신림점)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동 118-3 운용빌딩 B1

TEL : 1566-7980


바디컨트롤트레이닝센터(여의도점)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방로 394 우정빌팅 2층 파워존

TEL : 02-761-5505


바디컨트롤트레이닝센터(대전점) 대전 서구 만년동 262번지 2층 브로스피티랩

TEL : 010-8246-9144


바디컨트롤트레이닝센터(군산점) 전북 군산 수송동 804-2 3층 탑짐

TEL : 063 465 6696/063 468 5400


바디컨트롤트레이닝센터(광주점) 광주 북구 서암대로124 이동호선수트레이닝센터

TEL : 062-525-1080


바디컨트롤트레이닝센터(부산점) 부산광역시 금정구 장전동 401-5 B1 죠짐피트니스

TEL : 010-4089-0174


'바디컨트롤 본점과 신림점은 1회에 한하여 무료입장(체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영상출처' : 바디컨트롤 신림점


'G.T.H' 레벨1 19:40 완료


1. 24kg 케틀벨 스내치 100

2. 20lbs 클럽벨 밀 100

3. 17kg 불가리안백 스핀 100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