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나선형 근막경선(Spiral line myofascial)



오늘은 기능적인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주는 근막(myofascial)에 대해 글을 올려보겠습니다. 결합조직(結合組織, connective tissue)을 포함한 근육들의 기능적 상호 협조 작용선을 근막경선(筋膜經線, myofascial meridian)이라고 하며 아래와 같이 분류합니다. (근육과 근막은 다른 성질의 것입니다!)



• 천층후면 근막경선(superficial back line)

• 천층전면 근막경선(superficial front line)

• 측면 근막경선(lateral line)

• 나선형 근막경선(spiral line)

• 상지 근막경선(arm lines)

• 근막기능선(functional lines)

• 심층전면 근막경선(deep front line)


그중 (다른 근막경선에서도 '나선형/螺旋形, helical form' 이 관찰되지만 부분적이므로 제외하고,) 나선형이 제일 많이 관찰되는 나선형 근막경선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두/경 판상근(splenius capitis / cervicis m.)  

(2) 대/소 능형근(rhomboid major/minor m.)  

(3) 전거근(serratus anterior m.)  

(4) 외복사근(external oblique abdominal m.)  

(5) 내복사근(internal oblique abdominal m.)

(6) 대퇴근막장근(tensor fasciae latae m.) 

(7) 전경골근(tibialis anterior m.)

(8) 장비골근(peroneus longus m.) 

(9) 대퇴이두근(biceps femoris m.)

(10) 천골결절인대(sacrotuberous liga.) 

(11) 요천추부근막(sacrolumbar fascia) 척추기립근(erector spinae m.)


나선형(螺旋形, spiral, helix)은 소라/다슬기의 껍데기처럼 빙빙 비틀려 돌아간 모양을 말하며, 그 비틀린 방향에 따라 아래와 같이 2가지로 구분합니다.



1. 왼쪽그림


 왼손 방향(left handed)으로 비틀린 나선형

 좌회선(S-twist)

 

2. 오른쪽 그림


 오른손방향(right handed)으로 비틀린 나선형

 우회선(Z-twist)


나선형 관점으로 나선형 근막경선의 방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하체 : 좌회선(S-twist)


상체 : 우회선(Z-twist)


하체의 좌회선(S-twist) 방향의 힘과 상체의 우회선(Z-twist) 방향의 힘은 서로 반대되는 힘 입니다. 그리고 서로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이 작용하는 부위는 장골능선(iliac crest)과 전상장골극(anterior superior iliac spine)부위 입니다.


하체의 좌회선(S-twist) 방향의 힘과 상체의 우회선(Z-twist) 방향의 힘은 서로 반대되는 힘 입니다. 그리고 서로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이 작용하는 부위는 장골능선(iliac crest)과 전상장골극(anterior superior iliac spine)부위 입니다.



녹색 : 오른손 방향(right handed)으로 비틀린 나선형 근막경선

 

        [실선 : 몸의 앞면, 점선 : 몸의 뒷면]


파란색 : 왼손 방향(left handed)으로 비틀린 나선형 근막경선


즉, 상반된 방향의 힘을 상쇄시키는 변곡점과 같은 역할이 장골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나선형 근막경선은 위 파란색 화살표 방향[U, L]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선형 근막경선이 작용하기 위해서는 장골부위에서 파란색 화살표와 반대되는 방향으로[빨간색 화살표, I] 잡아주는 보조적인 힘이 필요하게 됩니다.

 

즉, 나선형 관점에서 볼 때 나선형 근막경선은 근막경선 중 홀로 작용하지는 못하고, 다른 근막경선 또는 (좌우대칭되는) 반대편 나선형근막경선의 보조를 받아 작용해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동일한 현상이 자연계에서도 발견된답니다. 무궁화과에 속하는 하이비스커스(Hibiscus furcartus L.)는 꽃의 나선형 방향과 엽서(葉序, Phyllotaxy ; 잎차례)의 나선형 방향이 서로 반대입니다.


우리 몸에는 옆구리쪽에 전거근이라는 이름을 가진 근육이 있는데 전거근은 흉곽과 견갑골의 모양 유지에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9개의 갈비뼈에 부착하는 전거근은 견갑골를 앞으로 혹은 뒤로 움직이게 하는 근육으로, 능형근과 함께 움직이는데, 구부정한 자세 혹은 둥근 어깨(라운드 숄더)는 능형근을 늘어나게 하고, 전거근은 수축하게 만듭니다.



또한 전거근의 하부 섬유는 외복사근과 내복사근과 연결되어 있어서, 외복사근과 내복사근의 움직임에도 영향을 주므로, 구부정한 자세로 인한 전거근의 수축은 외내복사근의 움직임에도 제한을 주고, 골반의 치골부위가 잘 열리지 못하게 됩니다.



반대로 능형근이 수축되고 전거근이 길게 늘어나 있는 경우에는 견갑골은 위로 올라가 극돌기 가까이 위치하고 평편한(신전된) 흉추를 보이는 경우도 있다. 능형근은 반대편 상판근과 후상거근과도 연결이 되는데 상판근은 두개골 중에서도 후두골의 면에서 부착하므로,



능형근과 전거근의 문제는 한 쪽 어깨를 올라가게 만들고, 머리를 측면으로 기울어지게 만들고 회전 되게 만들고 두골의 틀어짐은 얼굴을 구성하는 다른 뼈들과의 연결에도 영향을 주게되어, 얼굴의 틀어짐을 가져오게 됩니다.


위에 사진의 사람을 보면 우측 늑골에서 좌축 골반까지의 선은 수축되어 있고, 

반대는 신장되어 있습니다. 체형 검사시 발목, 골반, 견갑대의 틀어짐 등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바디컨트롤 트레이닝센터'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해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선형 근막경선(Spiral line myofascial)  (0) 2017.09.05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