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신경가동술 뉴로다이나믹(NDT)과 움직임 이데올로기



Movement Variability 의 귀도(Guido Van Ryssegem)는 미국 MLB에서 어깨, 팔꿈치, 허리, 무릎 등의 고질적인 만성통증 선수들을 치료하고 재활을 포함한 선수 트레이닝 전문가로 Variability의 증가 및 감소를 통한 선수들의 운동수행능력과 일반인들의 움직임(Movement)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A라는 동작이 잘 되지 않는 여러 이유들 중 하나로 인지(Cognitive)와 근신경(Neuromuscular)의 활성이 되질 않아 근육을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없는 이유가 있다.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Attractor State를 고안하여 근육을 활성시키고 인지시킴으로써 Cortex 레벨에서의 Motor Control을 구현하는 것이 귀도 트레이닝론의 핵심이다.


쉽게 비유를 들자면 우리가 A라는 동작을 잘 하기 위해서는 그 동작을 무조건 많이하면 잘 할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 맹목적인 움직임은 능력향상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예를 들면 기타를 치거나 피아노를 친다면 많이 치면 잘 칠 수 있지만 우리 몸은 많이 쓸 수록 닳아지고 비대칭과 불균형으로 인한 보상작용과 기능부전으로 인해 나빠질 수 밖에 없다.


귀도 트레이닝의 핵심 이론은 '밸런스, 인지, 고유수용성감각' 이다. 특히 선수의 환경적 영향을 고려해야 하는데 만약 선수가 주로 활동하는 곳이 '잔디밭' 이라면 그 잔디와 비슷한 상황을 트레이닝해야만 기능적이고 실전적이라 설명한다.


귀도 트레이닝론에서는 '고유수용성 감각을 느낄 수 있는 상황 + 훈련' 을 접목시켜 기능 증폭 또는 부상과 상해방지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밸런스 훈련의 경우 우리가 전.후.좌.우로 착지를 하거나 안전하게 착지 못하고 자세가 무너졌을 때 올바른 자세로 돌아가는 과정 또한 밸런스 훈련으로 미니밴드 등으로 무릎을 묶고 점프를 하는 등의 훈련 등이 있다.


귀도 트레이닝에서는 스스로 운동함(self exercise)를 강조한다. 예를 들자면 트레이너와 1시간을 운동한다고 하더라도 나머지 23시간 동안 제어를 하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음을 강조한다.



[1]FMS의 원리를 응용하여 여러분들의 스트롱퍼스트 실천을 파워업 시키는 방법(참고)

[2]새로운 발자취로 서서히 나아가라: '일관성, 다양성' 그리고 FMS(참고)


FMS의 7가지 테스트 항목 중 In Line Lunge 테스트는 스포츠 또는 일상생활에서의 감속 움직임 및 방향전환의 구성 요소다. 몸통의 회전, 감속과 시상면의 움직임을 기반으로 스트레스 상황을 만들어낸다. 귀도 트레이닝과 FMS의 공통점은 안정하지 않은 불안정한 상황에 관한 경우의 수에 대한 고찰이다. 이러한 이론들과 재활지식을 응용한 트레이닝이 '토구(Togu)를 이용한 피스톨(Pistol)' 이다.



Guido Van Ryssegem의 movement varibility 학교에 시간을 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귀도는 최근 등장한 움직임 이데올로기(movement ideologies)에 주의를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인간의 움직임은 극단적으로(extremely) 다양합니다. 움직임은 또한 과하고 반복적인 압박(strain)으로 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자 자연스럽게 부정확해집니다.(제한요소와 보상작용) 여기에 몇가지 키포인트가 있답니다.


주어진 패턴내에서 움직이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타고난 능력(their ability)과 측정된 능력(anthropometry) 등에 따라서 약간씩 다르게 움직인답니다. [3]파워리프터와 올림픽 역도는 매우 다른 스쿼트입니다. 이들 중 어느것도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3]멍청한 논쟁(참고)


연습이 반드시 완벽 할 수는 없습니다. 감정(emotions)이 이벤트 또는 특별한 움직임과 연관이 있을 때 그것은 노력하는 것 보다 훨씬 더 기억에 남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아이를 분만한적이 있다면 일생 동안 단 한번의 분만을 했었을 지라도 매우 생생하게(extremely vividly) 기억할 것입니다. 


인간은 인간의 움직임들에 관하여 부정확합니다. 달리기를 할 때 마다, 걸을 때 마다, 투수가 공을 던질 때 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반복되는 스트레스로 인해 퇴화되는 조직에 동적 로딩(dynamic loading)을 허용하기 때문에 좋은 것입니다. 우리가 움직임의 variability 를 제한하는 경우, 예를 들자면 발목에 염증이 생겨 절름거리는 경우에서는 힙(hip)의 ROM을 잃을 수 있으며 결국에는 척추 안정화 요소들(spinal stabilizers)의 근육량과 기능을 잃을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우리는 kinetic chain 전반에 걸쳐 많은 영역에서 기능부전(dysfunction)이 있게 될 것이고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좋지 않죠.


인간의 움직임을 위한 Dynamic Systems 이론은 중추 신경계가 처리해야 하는 혼돈(chaotic)의 량에 관한 감각 정보를 설명합니다. 그리고 반응을 생산하는데요. 예를 들자면 움직임을 만듭니다. Dynamic Systems 이론은 3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1. 우리는 인간 시스템을 다루거나 동원시킬 수 있다.


우리가 많은 테크틱들 중 하나로 관절의 ROM을 늘리면 신경계는 이같은 증가와 움직임을 매우 빠르게 바꿀 수 있다.


2. 우리는 태스크(task)를 다룰 수 있다.


만약 당신이 꽤 많은 량으로 전면으로 기울어진 바디 웨이트 스쿼트를 한다면, 그리고 그 다음으로 웨이티드 오버헤드와 스쿼트를 다시 한다면, 움직임은 바뀔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코칭할 필요가 없다. 그것은 태스크에서 요구되는 것에 맞게끔 자동으로 발생한 것이다.


3. 우리는 환경을 다룰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밖으로 나가서 얼음 위를 걸어야만 한다면 밸런스를 유지하는 방법을 알려 줄 사람이 필요치 않는다. 당신의 몸의 위치와 보행 패턴들이 바뀌기 때문에 넘어지지 않는다. 혹은 당신이 넘어질 수도 있다. 당신은 발걸음에 주의만 하면 된다.


몇몇 경우에는 부상당한 인구수와 건강한 높은 수준의 운동선수들에 관하여 서로 다른 기준을 준비해야 한다. 환자는 매우 통제된 환경에서 움직임을 (재)학습한다. 예를 들면 ACL(Anterior Cruciate Ligament,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을 받은 환자는 무릎의 외반 붕괴를 가능한 많이 제한하여 안전함을 확인해야만 한다. 스프린터들이나 역도선수들은 과사용(mechanically advantageous) 때문에 외반 붕괴가 일어날 수 있다. 선수들이 반복적으로 운동하는 움직임을 분석하고 움직임의 variability를 늘리거나 유지하는 다양한 다른 움직임들/운동들(movements/exercises)을 제공해야 한다.



움직임의 출현은 또다른 중요한 개념입니다. 상황이 요구 될 때면 새로움 움직임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생전 처음 얼음 위에서 걷거나 줄다리기(tug of war)를 들 수 있습니다. 어떠한 지도(instruction) 없이도 이러한 태스크들을 매우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우리는 우리의 환자와 운동 선수들이 귀로 신호를 채우기 전에 운동으로 가동범위를 더 향상시켜야 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환자/고객들의 movement variability를 최적화 하는 것입니다. variability 와 randomness 를 햇갈려서는 안됩니다. 참신함을 위해서 새로운 움직임을 코칭하지 마세요. 운동이 힘들다고 해서 그것이 좋고 나쁨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프로그램 재활에 대한 각각의 고객들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강점과 약점을 고려하고 그것에 따라서 다루도록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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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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