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주간 총 수면량과 체지방 증가 간 상관 관계

T.B 2017. 8. 14. 18:49

The Truth About Catch-Up Sleep

수면 보충에 관한 진실



주말에 잠을 몰아 자면 주중의 불면증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아니면 여러분을 그냥 더 살만 찌게 만들까요? 과학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Sleep and Weight Gain

수면과 체중 증가와의 관계


잠을 자지 않는다면, 증량 또는 감량 모두 할 수 없습니다.


최근 메타 연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 7시간 ~ 9시간 수면이 필요하고 6시간 이하로 잠을 자게 되면 거의 모든 사람들이 건강 문제로 고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 주 동안 필요한 총 수면 시간은 얼마가 필요할까요? 연구원들이 "catch-up(무언가 부족한 것을 잡아 채워 올린다는 뉘앙스)" 수면이라 부르는 주말에 잠을 몰아잔다면 주중에 부족한 수면 시간을 보충 할 수 있을까요?


새로운 연구결과로 부터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연구진들은 BMI(신체질량지수) 와 주말에 잠을 몰아자는 생활 습관 사이에서의 관계가 있는지를 알고 싶어했습니다. 수면 부족은 체지방 증가와 관련이 있는데요. 만약 실험군이 주말에 잠을 보충했을 때 그들은 살이 덜찌고 날씬할까요?


The Study


수면 부족은 그렐린(ghrelin) 호르몬의 증가와 랩틴(leptin) 호르몬의 감소를 야기시켜 비만 위험을 증가시키고 신진대사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식욕을 늘림으로써 칼로리 섭취량 증가 및 저퀄리티(piss-plor) 포도당 사용을 초래합니다. 좋지 않죠.


이 새로운 연구에서 연구진들은 총 2,386명을 임상 대상으로 설정했습니다. 수면 습관을 분석한 후, CUS(catch-up sleepers, 주말에 잠을 몰아자는 사람들) 또는 non-CUS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The Results


주말에 잠을 몰아잤던 CUS 그룹은 non-CUS 그룹 보다 더 낮은 BMI를 보였습니다. CUS 그룹은 주중에는 잠을 덜 자지만, 주말에 잠을 잠으로써 주간 총 수면량에 있어 더 많은 수면을 취합니다.


What This Means to You

당신에게 의미하는 바


연구진들은 "주말에 보상적 수면 증가(compensatory sleep extension)로써 만성 수면 부족으로 인한 체중 증가를 막을 수 있다." 고 결론 내렸습니다.


가능하다면, 주중에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주중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했다면 주말에 잠을 잠으로써 주간 총 수면량을 늘리고 체지방 증가 위험을 줄이도록 하세요.


원문: T-Nation


Reference


1. Im HJ, Baek SH, Chu MK, Yang KI, Kim WJ, Park SH, Thomas RJ, Yun CH. "Association between Weekend Catch-up Sleep and Lower Body Mass: Population-Based Study" Sleep. 2017 May 19. doi: 10.1093/sleep/zsx089. Epub ahead of print.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