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무릎 통증과 콜라겐 펩타이드와의 상관 관계

T.B 2018. 5. 4. 19:16

The Protein Supplement for Knee Pain

무릎 통증을 위한 단백질 보충


아래의 연구결과가 뒷받침되는 식이요법으로 무릎 통증을 빠르게 감소시킬 것이다.



"My Knees Can't Handle That Anymore."

"내 무릎을 더이상 쓸 수 없다."


미국 통증 의학회(AAPM)에 따르면 5명 중 1명 꼴로 무릎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으며 아마도 고중량 고반복 리프팅을 즐기는 사람들의 비율이 더 높을 것이다.


무릎 통증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IT Band 문제, 골관절염(osteoarthritis), 부정렬(misalignment), ACL 손상, 누적손상으로 부터의 회복 등의 원인이 있다. 이유가 무엇이든지 간에 이러한 것들이 당신의 목표를 얻고자 하는데 상당한 장애가 될 수 있다.


무릎 통증의 다른 문제점으로, 나쁜 움직임 패턴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움직임을 위해 인체가 자연스럽게(무의식적으로) 통증을 피함으로써 보상작용을 통해 다른 부위까지 부상을 당하게 되고, 기능장애로 인해 상류효과(발목 - 무릎 - 골반 - 요추 - 흉추 - 어깨 - 경추)가 연쇄적으로 일어난다.


Collagen to the Rescue

구제를 위한 콜라겐


무릎을 포함한 모든 조직들의 주요 구성 요소는 콜라겐(collage)이다. 콜라겐은 인체 내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 중 하나다. 피부, 머리카락, 근육에도 포함되며 무릎에서도 중요한 구조적 역할을 하고 있다.


콜라겐을 쉽게 비유를 들자면, 모든 것들을 함께 묶어두는 비계(건축용어: scaffold)로 생각하라. 우리 몸은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콜라겐을 일부 합성(endogenous collagen)하기도 하지만, 사골 국물이나 콜라겐 보충제 등의 외부 섭취(exogenous collagen)를 통해서도 콜라겐을 얻을 수 있다.


당신도 알다시피, 인류 문명의 과거 시절에는 야생 수렵 활동을 통해서 뼈와 결합조직들을 먹거나 뼈국을 끓여 마셔서 현대문명 보다 더 많은 콜라겐을 섭취했다. 뼈를 빻아 갈아 마시거나 국물을 우려내서 마시는 것들이 잠시 유행을 벗어났지만, 둘 다 관절 건강을 위해서 재주목 받고 있다.


Collagen Supplementation

콜라겐 보충


네안데르탈인(full Neanderthal) 처럼 칠면조 허벅지를 뜯어먹거나 뼈국을 끓여먹고 싶지 않다면, 범용 가능한 콜라겐 보충제를 통해서 많은 잇점을 제공받을 수 있다. 콜라겐 보충제, 즉 콜라겐 펩타이드(collagen peptides)는 운동과 관련된 무릎 통증을 일반적으로 약 3개월 이내에 감소시킨다.


The Science

과학적 근거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능적으로 무릎 통증을 앓고 있는 139명의 운동선수들을 2그룹으로 나눴다. 한 그룹은 하루 5g의 콜라겐 펩타이드를 복용하고 다른 그룹은 위약(placebo)을 복용했다. 두 그룹의 보충제 섭취 전후 활동 시 무릎 통증 강도의 차이를 테스트했으며 또한 휴식 중 통증 정도와 관절 가동범위를 기록했고 추가적인 통증 치료(i.e. 진통제)를 사용했다.


그 결과로 콜라겐을 5g씩 섭취한 그룹은 대조군인 위약 그룹 보다 활동 중 통증이 통계적으로 감소했으며 약 40%까지 줄어들었다는 임상결과가 있다. 콜라겐을 섭취한 그룹은 다른 통증 치료를 약 60%까지 줄일 수 있었다.


ROM(Range Of Motion)은 변경되지 않았지만 무릎 통증을 줄임으로써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전제에서 쉽게 늘릴 수 없는 통증 없는 ROM을 점진적으로 늘린다는 전제가 안전한 접근 방식이다.


How To Use Collagen

콜라겐 사용법


콜라겐 펩타이드는 일반적인 건상식품 매장이나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다. 주의 할 점으로는 방목(grass-fed) 또는 유기농(organic kind)를 확인하라. 이 연구에서는 콜라겐 5g을 사용했다. 그러나 브랜드 별로 1회 제공량 당 20g이 제공됨으로 하루 1회만 먹더라도 충분하며 이 량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엘리트 선수급들 포함) 최적의 2서빙이 될 수 있다.


콜라겐 과다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은 더 질기고 두꺼운 머리카락과 손톱 및 더 개선된 소화작용의 좋은 부작용이 있다.


경고: 콜라겐은 차가운 액체류에 쉽게 녹지 않는다.(대부분의 콜라겐 보충제 용기에 표기되었지만 특히 영문일 경우 이를 잘 읽지 않는 경향성이 있다.) 최상의 결과를 위해서는, 단백질 쉐이크로 블랜딩을 하거나 뜨거운 음료에 저어서 먹는다. 콜라겐에는 글린신(glycine)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콜라겐 섭취 후 몇몇 사람들은 졸려서 잠이 올 수도 있다. 만약, 콜라겐 섭취후 졸립다면 (ZMA 등과 스택으로)취침 전 섭취로 더 숙면을 취하면 회복까지 도움이 될 수 있다.


Reference


Denise Zdzieblik, "Improvement of activity-related knee joint discomfort following supplementation of specific collagen peptides", Appl. Physiol. Nutr. Metab. 42 (2017): 588–595.


원문: T-Nation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