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왜 모두들 퍼스널 트레이너(PT)를 싫어할까


Why Everyone Hates Personal Trainers, An Open Letter

왜 모두들 퍼스널 트레이너(PT)를 싫어할까, 공개 편지(기고)



친애하는 퍼스널 트레이너에게


많은 분들이 나의 친구들이고, 더 많은 분들이 동종업계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이 결코 여러분들을 가르치려 들려 하는 것이 아니며, 여러분과 같은 직업들 중 일부 '야매(weasels족제비, 의무 등을 회피하고 교활한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우리는 퍼스널 트레이닝이 어느 정도 중요하고(semi-important) 때로는 필요한 기능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들 중 많은 분들은 체육관에서 사람들이 개인 트레이너를 고용하지 않는다는 골칫거리(a pain in the ass)를 안고 있습니다.


더욱이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직업을 존중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은 망하고 있는 것(goddamn)을 모르는 것 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지금부터 제가 좀 더 구체적으로 하겠습니다. 아래 언급된 것들 중, 특별한 순서 없이, 여러분들이 하고 있는 것들 중 일부는 벽돌(cinder blocks)로 얼굴을 문지르게 하고 싶게 만들 것입니다.


당신이 하고 있는 일에 약간의 열정을 보여주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는 당신이 고객들과 함께 하는 운동을 통해서 당신을 보게 됩니다. 우리는 당신이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엉덩이 한쪽(butt cheeks)으로 데펴서 스위스 볼을 부화시키기를 시도하고 당신의 고객들의 자세 보다도 스마트폰을 더 확인하는 것을 봅니다.


당신은 심지어 어떤 메모 사항 또는 얼마나 많은 중량을 사용하거나 고객들이 하고 있는 운동을 기록하는 것 조차 거의 하지 않습니다. 특히 열정적이지 못한 사람과 일할 때 당신은 특히 더 풀려보입니다.


어쩌면 퍼스널 트레이닝은 당신이 상상했던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T Nation의 퍼스널 트레이너 '벤 브루노(Ben Bruno)' 와 같을 수 없다는 사실을 파악해야 합니다. (제 추측으로)당신은 보스톤에서 어부들을 훈련 시키고 있을 수 있고, 생선 냄새를 풍겨가면서 집으로 갈 것이고, "벤, 여기서 떠나라, 캘리포니아는 너가 있어야 할 곳이 아니다." 라 친척들에게 격려를 받은 후 짐을 트럭에 싣고 '라라랜드(La La Land)' 로 이사를 갑니다.


이제 케이트 업튼(Kate Upton)과 빅토리아 시크릿 모델들을 트레이닝하고 시멘트(cee-ment, 코카인, 마약) 연못에서 수영을 하고 집으로 가는 길에 생선 냄새 대신에 샬리마(Shalimar) 향을 맡습니다.


아마 그런 화려한 생활(glamorous existence)은 당신의 카드에는 없을 것입니다. 어쩌면 단 한번도 프로 선수들을 트레이닝 하지도 못할 것입니다. 그것을 인정하세요. 그대신 평범한 사람들, 초보자들의 기반을 트레이닝 하는데 헌신하세요. 아시다시피, 보통의 패배자들(losers)이죠.


그것이 거의 주목을 끌지는 못하겠지만, 약간의 진실함을 가지세요. 당신과 함께 운동하는 평범한 사람들을 존중하세요. 그렇게 하면, 당신이 정말로 원한다면 "익사이팅" 하거나 유명한 사람들이 당신을 주목하고 알아 주기 시작 할 것입니다.



당신을 고용하지 않은 체육관 회원들에게 약간의 예의를 가져보세요.


우리들 대부분은 퍼스널 트레이너를 고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돈이 없고, 체육관도 없을 것이며, 월마트 주차장에서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슬레드(sleds) 대신에 카트를 밀어야 하고, 고객들이 사용한 의류 수거함 위로 뛰어 올라야 하고, 노숙자들에 치이면서 즉석 보수(BOSU) 볼 운동을 해야합니다.


그런 분들에게 약간의 존경과 약간의 예의를 가져보세요. 예를 들면, 그것이 무엇을 위해서 쓰이는지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멍청한 운동을 하기 위해서 장비(equipment)를 사용하지 마세요. 우리는 여러분 대부분이 자신만의 트레이닝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부디 파워 랙이 안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주세요. 당신이 돈이 없는 회원들도 중요하게 생각함으로써 그들이 운동으로 부터 회전근개를 지킬 수 있습니다.


그것은 마치 우리가 2차 세계대전에서 훔친 나치 모터사이클을 타고 숲에서 레이싱을 하다가 나무를 가로질러 뻗처진 피아노선을 피함으로써 머리를 자르지 않으려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머리는 자르지 마시구요.


그리고 당신이 고객을 도우려 할 때는 어떠한 종류의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도 제발 개인적인 효과들을 밀어 넣으려 하지 말아주세요. 벤치 프레스는 여러분 집 거실 구석에서 쓰는 테이블이 아닙니다.


우리는 고모(이모)가 노바스코샤에서 가져온 도자기로 만든 고양이 장식을 기대하지도 않았고, 가족 사진을 담는 사진 틀도 아니며, 당신의 물병, 스마트폰 혹은 사람 크기의 열쇠고리도 아닙니다. 그러한 것들은 우리로 하여금 벤치 프레스를 억지로 하게 했다고 생각하게 끔 만듭니다.


또한, 당신의 고객을 위한 퍼스널 트레이닝을 하겠다고 장애물 코스 또는 서킷 트레이닝 존을 만들어서 체육관 구역의 넓은 구역을 독점해서는 안됩니다. 체육관은 당신의 피티샵(private studio)이 아닌 공공 시설입니다.


처키치즈(Chuck E. Cheese, 애들 놀이방 겸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도 아니고 물놀이 튜브(Ball pit)의 큰 부분을 밧줄로 묶은 다음 당신과 당신의 친구만 놀자는 건가요? 아뇨, 당연히 아니죠. 물놀이 튜브는 모든 아이들을 위한 것입니다. 체육관도 마찬가지입니다.


훌륭한 단체의 인증을 받으세요.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체육관에서 빨리 업무를 시작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 가장 저렴하고(cheapest), 가장 쉽고, 간단한 것으로 자격증을 인증 받길 원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여러분들 중 몇몇은 그 자격증에 포함된 내용 조차 모르는 사람도 있고, 얼마나 많은 무슨 내용이 있는지 조차 모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인증 기관은 마치 수백개의 단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인명구조원들이 되기 위한 이들을 가르치기도 하고, 각 기관 마다 모두 다른 이론들을 가르칩니다. 그 다음으로, 물에 빠져 반쯤 죽어가는 사람이 나타날 때, 한 자격증 소지자가 그의 배를 위 아래로 누르면서 소생술을 하지만, 어떤 사람은 그를 거꾸로 뒤집어 매달은 다음에 야구 배트로 배를 두드려서 살리려고 합니다.


좋습니다, 어쩌면 살릴 수만 있다면 나쁘지는 않지만, 인증을 받을 거라면 NSCA(http://nscakorea.co.kr) 또는 ISSA 처럼 평판 좋은 단체의 인증을 받는다면 무언가를 배울 수도 있습니다.


평생 교육에 관하여 들어보셨나요?


너무 많은 사람들이 타임워프(time warp, 삐뚤어짐, 틀어짐의 뉘앙스)에 사로 잡혀 있습니다. 존중을 받을 수 있거나 평판이 좋은 기관으로 부터 인증을 받았더라도 몇년전 일이며, 그 이후로는 새로운 연구를 읽거나 세미나에 참석하지 않으셨습니다. 심장전문의가 새로운 발전을 따라잡지 못하고, 새로운 심장 판막이 필요할 때, 초바니(Chobani, 그리크 요거트) 뚜껑을 심장 판막 대신에 붙여버리면 어떻게 반응할까요?


그리고 멘즈헬스(Men's Health) 잡지 책을 읽는 것 만으로는 현대 스포츠 과학에 뒤쳐지지 않을 만큼 충분하지 않습니다. 스타트렉(Star Treck) 공상과학소설을 읽는 것 만으로는 로켓 과학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없습니다.



TV 피트니스 스타 처럼 구는 것을 멈추고 고객에게 지방 감량에 관한 진실을 말하세요.


네, 알겠습니다. 고객들은 "도전 FAT 제로(The Biggest Loser)" 방송을 보면서 질리안 마이클스(Jillian Michaels)를 만나기를 기대하며 그렇게 해야만 체지방이 빠지는 줄 압니다. 체중 감량 TV에 출연하는 뚱뚱한 사람들 처럼 훈련 받기를 원하거나 보통은 그렇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놀이적인 요소가 포함되야 함을 느꼈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에게 맹목적인 운동을 연속적으로 수행하도록 강요함으로써 땀을 흘리게 합니다. 게다가, 고객의 어떤 땀구멍에서라도 땀을 빼낼 수는 있지만 땀과 지방 감량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오, 왜 뚱뚱한 사람들이 트라이셉스 킥백(triceps kickbacks)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체중감량을 위한 컨디셔닝(conditioning)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나요?



우리는 당신이 체중감량에 관한 진실을 말하기 위해서 너무 겁이 많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혹은 당신이 그것을 모르는 것이구요. 웨이트 트레이닝 방식은 사실상 모든 것들이 식습관을 모니터링 할 때 가능합니다. 그대신 당신은 고객들이 해야 할 새로운 것들에 관하여 배운다던가, 코치를 할 필요가 있는 것들을 말하는 것을 게을리하여, 체중감량에 관한 거짓 약속을 합니다.


게다가 그 멍청한 질리안 마이클스의 헛소리의 불변의 결과는 뚱뚱한 고객들이 무리한 운동으로 녹초가 되겠지만 누가 그들을 비난할 수 있을까요? 여기는 군대(army)가 아닙니다. 그들은 자발적으로 당신과 함께 합니다. 당신은 고객들을 매우 힘들게 운동시키고 고객들은 집으로 돌아가서 사랑스런 TV-시청 의자에서 (주전부리 등)스위트, 스위트를 반갑게 맞이하는 팔로 돌아갑니다.


만약 당신이 조금이나마 진실함을 가졌다면, 고객들을 트레드밀에서 내려 앉히고, 느린 속도에서 적당한 속도로 바꾸기 시작하고, 식단에 관하여 고객들과 이야기하는 시간을 보내세요. 점진적으로 약간의 지구력을 키우면서, 체육관을 떠나는 순간 옥수수 튀김으로 바뀌는 (세트당)50회씩 뜀 뛰기나 타이콘데로가(Ticonderoga) 호수에서 한 시간에 200칼로리를 태우는 땀 운동 대신에, 보디빌딩과 보디-스트렝스 기술에 관하여 고객들에게 소개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직업에 약간의 자부심(respect)을 보이세요.


우리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벌고, 음식을 먹고, 옷을 입으려하고, 스판텍스(spandex) 위 아래에 있는 작은 주머니에 비상금을 남겨둬야 합니다. 당신 또한 '피트니스 매춘부(fitness whore, 벗스타그램)' 가 될 필요가 없으며 입에 공을 물고 개그를 할 필요도 없고 당신의 운동복들을 벗을 필요도 없습니다. 외로운 양치기 처럼 고객들을 대하세요.


네, 고객들은 성가신 골칫거리입니다. 그리고 종종 어떻게 훈련을 받아야 할지에 관한 허황된 생각으로 체육관에 옵니다. 그들은 TV에서 무언가를 보고 인터넷 온라인에서 무언가를 읽거나 일주일에 두번씩 일하는 오피스 피트니스 전문가 Jimmy의 말을 들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은 보스(boss, 사장)가 되야 합니다. 그들이 잘못 이해한 생각이 당신에게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세요. 그들은 Jimmy가 하고 있는 그 일 때문에 대부분의 시간을 코어 운동을 하겠다고 엑서사이즈 볼(stability ball) 운동을 하고 싶어 할 지도 모릅니다. 모든 코어 훈련들이 그들에게 적합하거나, 좋은 몸을 만들어주거나, 복근을 파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바텐더, 미용사, 치료사 혹은 고해성사 신부(confessor)의 역할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물론, 고객이 그의 아내를 납치하기 위해서 폭력배들에게 돈을 지불했다면 들어야겠죠. 덤벨 컬 수만 세어주는 것들은 고객들의 체력 목표를 향상시키는데 거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당신은 고객들을 너무 친구 처럼 다루지 말아야 합니다. 당신은 아마도 그방면에 전문가일 것입니다. 그리고 비기와 투팍(Biggie and Tupac)이 왜 죽었는지, 혹은 왕좌의 게임에 나오는 티리온 라니스터(Tyrion Lannister)가 시즌 7 철 왕좌(Iron Throne)에서 죽을 것이라고 추론하는 방법에 관하여 굉장히 논리적인 이론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말할 것도 없이 킹스랜딩 전화번호부나 뒤지는 것은 당신의 고객들에게 전혀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마무리로, 퍼스널 트레이닝이 당신이 선택한 직업이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어쩌면 당신이 원하고 생각했던대로 되지는 않았을지도 모르지만 그것을 약간 만족스럽게 짜낼 유일한 방법은 그것을 잘하는 것입니다.


Related:  How to Tell When a Trainer Sucks


Related:  The 6 Most Hated Personal Trainers


원문: T-Tationby TC Luoma


 비영리로 운영중인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