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운동 다양성과 복합 트레이닝에 관한 이해



내 운동일지(훈련계획)을 보면 '대체 이게 뭐임?' 이 반일테고 '(정작 본인들은 '보디빌딩' 선수 처럼 운동하면서)운동선수도 아니고..' 가 반일 거라고 예상한다. 운동이라고는 헬스장, 그것도 인터넷과 네이버로 했으니 뭔 소리하는지 알 수가 없다. 심지어 일부 현역 트레이너들도 못알아듣는다. PT회원들에게 한다는 소리가 '다이어트 전문가, 몸짱 만들기 O일간의 도전!' 또는 '스쿼트로 엉(덩이)짱 만들기' 같은 소리나 하고 있는 수준에 뭘 바라겠냐만.


[1]부연: 일부 스타 트레기 트레이너가 '스쿼트' 를 '애플힙(둔근, 엉덩이)' 운동으로 소개하는 바람에 사람들이 스쿼트로 둔근을 키우고 있다. 운동을 그렇게 하지 말라는 법은 없는데, 힙 힌지를 쓰겠다면 스쿼트를 할게 아니라 케틀벨 스윙을 해야겠지. 스쿼트는 애플힙 운동이 아니라, 엄연히 전신협응력에 기반한 하체 운동이다.(참고) 웃픈 '현실'



근데 엄청나게 '특별한' 것을 하는게 아니라는 것. 지금으로 부터 공식적으로만 22년전 부터 트랜드가 된 이같은 훈련 방식은 그 이전 보디빌딩이 크게 유행하기 시작했던 1980년대에도 해왔던 방식이다. 'Mix & Match Training(혼합 및 맞춤형 트레이닝)' 이라면 이해가 좀 되려나?


맨날 뻑하면 "사람 몸은 사람 마다 다릅니다. 따라서 맞춤형 운동이 중요합니다." 라고 자기한테 PT 받으라고 광고하면서 정작 본인들은 맞춤형 트레이닝이 뭔지도 모른다는 얘기다.


Mixed Fitness 중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이 바로 그랙 글래스먼(Greg Glassman)이다. 그랙 글래스먼이 유명한 이유는 어찌됐건 세계 3대 스포츠 브랜드 리복(Reebok)이 크로스핏(Crossfit) 공식 후원사이기 때문이다.



크로스핏 창시자 그랙 글래스먼은 기계체조 선수 출신으로 헬스장에서 사람들이 하는 운동들을 이해 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렇게 1980년대 부터 Mixed Fitness를 구상했고 이것을 본격적으로 비즈니스 하기 시작한 시점이 1995년 미국 캘리포니아 주, 산타크루즈에 세운 체육관 이름이 'Crossfit' 이었고 크로스핏의 시작이었다.


크로스핏은 글자 그대로 'Cross(십자가, 가로지름) + Fitness(체력단련)' 을 말한다. 기존의 피트니스를 십자가 모양으로 얹혀 놓듯 가로질러 섞음으로써 운동 다양성을 통해서 신체 능력을 골고루 발달 시키기 위함이다.


그랙 글래스먼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존경의 대상이지만 '미치광이' 소리도 듣는 인물이다. 쉽게 적을 만들고 자신의 프로토콜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크로스핏 훈련 시스템들의 근원적인 단점(어떤 경쟁스포츠라 하더라도 경쟁 자체가 동기부여 차원에서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오버트레이닝, 부상, 약물 남용을 초래할 수 밖에 없다.)을 지적하면 극단적으로 대립한다.(참고: The Truth About CrossFit - T-Nation)


파벨 차졸린이나 스캇 소넌도 다른 점이 1도 없다. 케틀벨, 클럽벨, 불가리안 백, 얼티밋 샌드백, '모빌리티 체력훈련', 요가, 기계체조, 크로스핏, 파워리프팅 등 현존하는 거의 모든 스포츠를 커스터마이징 한 것을 복합 트레이닝(Hybrid Training)이라 한다.


레이양(@ray__yang)님의 공유 게시물님,


이같은 복합 트레이닝은 기본적으로 'Pain Free'와 함께 운동은 하면 할 수록 강해진다는 대전제가 있다.


크로스핏의 원래 취지 또한 그랙 글래스먼이 말하는 것 처럼 운동 다양성을 통한 신체 능력의 전반적인 향상이고, 여기서 말하는 그 능력이라 함은 '육체미' 가 아니라 '심폐지구력, 근력, 유연성, 전신협응력, 민첩성, 균형감각, 정확도, 파워, 스태미나, 스피드'를 말하고 크로스핏에서는 이 10가지를 목표로 한다.



운동 다양성을 꼭 크로스핏, 택핏 시스템, 스트롱퍼스트의 방법론을 채택 할 필요는 없다. 잘 먹고 잘 걷고 잘 뛰고 수영을 한다던지, 골프를 친다던지, 기타 다른 운동 뿐만 아니라 기존의 웨이트 트레이닝 또한 하나의 방법론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분명하게 해야 할 것은 복합 트레이닝이라 함은 어디서 듣도 보도 못한 것이 아니라 검증된 체계(System) 원리를 기반으로 수치화 되어(Scale)될 수 있는 '재해석', 보통 '응용' 이라고 부르는 것이 전제되야 한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출처를 포함한 링크를 통해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