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분석가 애플 아이폰8에서 터치ID 아예 제거 할 것

T.B 2017. 4. 18. 06:16


아이폰8에 대한 상반된 투자 보고서들과 도면, 렌더링들이 '난무' 하고 있어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이는 애플 조차도 아직까지도 아이폰8의 디자인을 결정 짓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그 근거로, 터치ID가 후면에 배치된 '폴백 디자인' 을 들 수 있다.


애플은 왜 이같은 문제를 겪고 있을까? '이미 LG에서 완성한 기술' 이기도 한, 단순히 디스플레이 안쪽으로 적층 시키는 것이 어려운 것은 아니다. 가장 큰 문제는 전면을 뒤덮는 엣지 투 엣지(edge-to-edge) 디스플레이 디자인이 예상대로 출시된다면, 터치ID를 배치 할 공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전면 하단의 위치를 변경시켜야 했다.


루머에 근거한 가장 최상의 시나리오는 애플이 새 OLED 디스플레이에서 지문인식센서를 구현하는 것인데, 낮은 수율로 인해 올해는 터치ID를 볼 수 없을 지도 모른다.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는 삼성 등 경쟁 업체들 처럼 그간 자사 고객들의 사용자 경험을 깡그리 무시하고 속편하게 후면에 위치시켜버리는 시나리오다.



오늘 보고된 분석은 더 흔치 않은 시나리오인 '터치ID 없음(no Touch ID)' 이다.


MacRumors가 입수한 퍼시픽 크레스트 증권사의 앤디 하그리브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애플에 대한 옵션으로 OLED 아이폰의 지문인식 기능의 생산 '지연' 또는 '제거' 가 있다. 애플은 계속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중이라 생각한다. 만약 다음달(5월)까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그 시점에서 대량생산이 시작될 것이다. 이는 OLED 아이폰 출시가 지연 될 가능성을 높여 주지만, 출시 주기에 큰 의미 있는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 시간 안에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애플은 OLED 아이폰에서 지문인식 기능을 완전히 제거하는 선택을 할 수도 있다."



하그리브스의 이같은 분석은 몇가지 시장 원리에 입각한 것으로 보인다.


기업이 제품 출시를 위해서 준비하는데는 '시간' 이라는 것이 필요하다. 애플 또한 9월 이벤트 혹은 1~2달 늦은 OLED 아이폰8 출시 일정을 맞추기 위해서는 최소 다음달 부터는 생산에 들어가야 한다. 이 상황에서 애플이 끝내 전면 터치ID 적층 수율을 맞추지 못한다면, 안드로이드 OEMs의 팔로워가 되느니 그냥 제거해버리는 선택을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예전에 스티브 워즈니악은 아이패드3가 아닌 뉴아이패드라 네이밍 한 이유를 두고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를 예상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우리는 늘 남들과 다른 것을 원한다." 라 말한 적이 있다.)


이 시나리오에는 확실한 몇가지 의문을 갖을 수 있다.


애플이 터치ID를 제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애플이 터치ID를 제거한다면, 디스플레이에 통합시킨 터치ID를 미래에 다시 도입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시나리오에서는 저가 라인의 아이폰에는 터치ID가 있지만, 주력 모델에서의 아이폰7 및 아이폰7플러스에 대한 반복적인 업데이트가 새 아이폰8의 새 디자인과 함께 기대할 수는 없다.


후면 터치ID는 현재 전면 터치ID 보다 터치함에 있어 유리하지 않다. 그러나 안면인식만으로는 편의성과 보안면에서 새로운 과제를 안게 된다. 애플페이, 앱스토어 결제 등 애플이 해결해야 할 것들이 산더미가 되버린다.



지문인식 터치ID는 오류율이 1/50,000(0.00002%) 이다. JPMorgan의 Rod Hall은 아이폰8의 생체 인식 기술의 안면 인식은 터치ID 보다도 훨씬 정확하고, 이는 곧 더 안전한 금융서비스(애플페이 등)를 의미하며, 젖은 상태에서도 문제 없이 작동할 것이라 말했다.(참고)


현 시점에서 애플이 터치ID를 재배치 하거나, 엣지 디스플레이 아이폰의 기능을 다른 방식으로 어떤 접근법을 취할지는 보증 할 수 없지만, 애플이 올해 터치ID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관하여 약간의 변경을 할 것이라는 생각은 불분명하다.


오락가락 하고 있는 아이폰8에 대한 현재까지 최신 정보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2017 년 가을 출시

• 화면 크기 : 5.1 "-5.2"

• 커브드 엣지 투 엣지 OLED 디스플레이 스크린

• 커브드 글래스 후면

• 무선 충전

• 후면 듀얼렌즈 카메라

• 10nm 핀펫 공정 기반 A11 프로세서

• 고속 충전

• 물리 홈버튼 제거

• 지문인식센서(터치ID), 페이스타임 전면 카메라, 스피커를 내장 시킨 전면 디스플레이 스크린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