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공유기 토렌트 차단 해제(우회) 5가지 방법

T.B 2017. 3. 5. 09:08


P2P 토렌트(torrent)의 비영리 목적 개인간 사용은 '합법' 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들어서는 인터넷 공유기에서 토렌트 사용을 막는 기능들이 탑재됐다.


• 토렌트 사용으로 인한 트래픽 부하로 다른 사용자들의 속도 저하 불편

• 업무 시간에 일을 하지 않고 토렌트를 사용(돈을 주고 노동자를 고용한 오너 입장에서는 당연한 얘기다.)

• 불법 다운로드로 인한 회사 차원에서의 피해(개인사용자들 보다는 기업, 회사 차원의 단속으로 인해 벌금을 물을 수도 있다.)


1. 공유기 토렌트 제한 종류


개인 소유의 공유기가 아니라면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접근 할 수 없을 것이다.


'uTorrent' 를 기준으로 '옵션 → 설정 → 비트토렌트' 항목에서 'DHT 활성화' 가 되어 있다면 공유기 내에서 P2P 락을 걸어뒀을 확률이 매우 높다.


공유기에서 토렌트를 차단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2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다.


1) 트래픽을 확인하여 ISP를 자동 차단하는 방법: 아파치 서버 또는 해외(외산) 공유기


2) 내부 할당된 iP들을 통째로 P2P 또는 특정 서비스(페이스북, 네이트온 등)로의 접근(access)을 차단하는 방법: IPTIME(아이피타임) 등의 국산 공유기


2. 차단 해제 방법


만약, 개인공유기라면 공유기 설정 페이지를 확인 또는 '포드포워딩, DMZ, Twin IP' 등의 방법으로 해결 할 수 있다. 물론, 이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인터넷 업체 자체의 L2 장비에서 의도적으로 포트를 막은 경우다. 이런 경우는 즉시 해결 방법이 없다. 인터넷 업체를 바꾸는 수 밖에 없다.


개인공유기가 아닌 경우 아래의 몇가지 방법으로 토렌트 차단을 해제(우회) 할 수 있다.


1) 국산 공유기에서 토렌트를 차단하는 원리는 '피어 접속' 지점에서 차단하는 것이다. 따라서 '피어 접속' 만 넘기면 다운로드가 이어진다. 즉, 셀룰러데이터(3G 또는 LTE)로 테더링 후 시드와 피어가 연결되면 인터넷을 이용하여 이어서 다운로드 받는 원시적인 방법이 있다.


2) (추천)아이폰을 기준으로 순정 아이폰에서 테더링을 하게 되면 WiFi 연결이 끊어지고 셀룰러데이터로만 테더링이 가능하다. 탈옥을 한 아이폰은 MyWi/MyOndemand 등의 테더링 트윅을 이용하면 WiFi를 유지한 채로 테더링이 가능해진다. 이때에도 iP 가 변경되기 때문에 속도 저하 없이 인터넷 및 토렌트 연결이 가능해진다. 단점으로는 테더링 자체가 스마트폰 배터리 '광탈'의 원인이 됨으로 '전원을 연결하고' 사용할 것을 권한다.


3) (추천)VPN 우회(크롬 등의 웹브라우저 VPN 우회를 말하는게 아니다.):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속도가 느린 만큼 트래픽 부하가 적기 때문에 ISP 자동 차단 우회가 가능해지지만 말 그대로 '느리다.' ← 해결방법은 있다.



TIP1. VPN을 우회 할 국가를 해외가 아닌 한국(Republic of Korea)으로 지정하면 속도가 비교적 더 빠르다. 지금 국내 차단 사이트 우회가 아님으로, 굳이 해외로 VPN을 우회 할 필요가 없다. 추천하는 VPN 우회 프로그램은 SoftEther VPN(http://www.softether.org/)이다.


TIP2. '스마트폰' 만 VPN을 우회시키는 것이 보안 설정이 아니다. PC 또한 평소 VPN을 우회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인터넷 탄압이 심한 한국에서 특히 매우 중요하다.


추천강좌. 아이폰 13가지 프라이버시와 보안 설정들(참고)


4) 프록시 우회


5) SSH 터널링: 인터넷과 연결된 '전원이 켜진' 다른 컴퓨터가 필요하다.


주의할 점은, 토렌트 자체가 트래픽 과부하의 원인임으로 다운로드 총량 또는 다운로드 속도 부하를 감지하는 경우 이런 우회와 무관하게 해당 iP가 자동으로 차단될 수 있다. 이때에는 다시 다른 iP로 변경하면 된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