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튠즈 계정꼬임(오류) 현상 해결법 총정리

T.B 2011. 8. 27. 14:37


트위터와 블로그에 아이튠즈 계정꼬임(오류) 현상에 관하여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아이튠즈 계정꼬임 현상이란 예를 들면 한국계정과 미국계정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한국계정에서 구입한 어플 임에도 불구하고 업데이트시 미국계정 아이디가 뜨면서 업데이트가 되질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먼저 당부드릴 말씀은 개인적으로 겪고 있지 않는 문제이기에 직접테스트 해보지를 않아서 애플포럼만 뒤져봤습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하여 여러가지 내용들이 있지만 현재로써 가장 유력한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탈옥한 경우  경로(iphone folders, ifunbox 또는 iFile 을 이용) /user/Library/Caches/com.apple.mobile.installation.plist 의 파일명을 .plist_1 으로 파일명 변경 ☞ respring ☞ (홈화면에서 어플들이 모두 사라지면 검색을 통해 installous로 아무 어플이나 설치) ☞ 앱스토어 에서 업데이트 로 해결된다고 합니다. 


UPDATE 2011.08.27 pm 2:35  트위터 아이디 @BluemanOK께서는 첫번째 방법으로 해결했다고 합니다.


UPDATE 2011.09.03 am 7:11  트위터 아이디 @softshining께서도 첫번째 방법으로 해결되셨다고 합니다.


순정의 경우  계정꼬임 현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아래의 2가지 방법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탈옥한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STEP1  아이튠즈 ☞  장비  ☞  백업에서 복원(백업된 데이터 중 계정꼬임 현상이 나타나기 이전에서)  이렇게 해결되면 끝이지만 만약 해결되지 않으면 아래의 2번째 방법을 택합니다.



STEP2  

① iOS기기 백업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iOS기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 백업선택


 ② 다운로드 받은 어플 모두 삭제(아이폰에서 일일히 삭제하려면 노가다 작업이 되므로 아이튠즈에서 체크해제로 삭제하세요)


③ 백업한 데이터로 복원  아이튠즈 ☞ 장비 ☞ 백업에서 복원


계정꼬임 현상의 명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진바 없습니다. 주로 탈옥한 경우에 발생하는 것을 미루어 짐작컨데 불법ipa크랙파일 설치 또는 크랙소스를 이용한 cydia tweak 설치로 인한 OS불안정이 원인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순정 아이폰의 경우 하나의 어플을 한국계정과 미국계정에서 모두 동시에 구입한 경우 계정꼬임 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STEP1의 경우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설사 저 방법데로 해결이 됐다한들 DFU복원이 아닌 일반복원은 이전 OS 및 앱 설치정보가 시스템 메모리에 그대로 상주하여 iOS기기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iOS 일반 판올림을 반복할 수록 점점 iOS기기의 구동속도가 느려지기도 합니다. 테스트 후 해결되신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