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볼보 위엄 우리가 현기차를 타지 말아야 하는 이유



혹시 스몰 오버랩 충돌 테스트(Small Overlap IIHS Crash Test)라고 아시는지요?


IIHS에서 시행하는 충돌실험으로, 시속 64km/h로 차량을 운전석 방향으로 1/4 충돌 시키는 실험으로 세계에서 가장 가혹한 충돌 테스트 중 하나로 꼽힙니다.


볼보(Volvo)는 해당실험이 시행되기 훨씬 이전인 1990년대 초반부터 자체적으로 해당실험내용과 같은 안전도 기준을 세웠는데,


핵심기술은 차량충돌시 보통 충돌 직후 차가 반탄력에 의해 뒤로 튕겨나가거나 측면으로 회전하는걸 방지하며 차가 주행방향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게 스르륵 미끄러지면서 충격을 흡수하는 기술입니다.



(현대 2015 제네시스 스몰 오버렙 테스트)


2015년형 제네시스나 2014년형 포드 익스플로러 모두 충돌직후 반탄력에 의해 뒤로 튕겨나가는 현상이 관측되는데


볼보는 이보다 연식이 훨씬 오래된 2002년에 출시된 1세대 XC90 모델(2002년 출시)부터 충돌직후 차량이 스르륵 미끄러지며 충격을 흡수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굳이 물리학을 전공하지 않아도 두 경우에 운전자가 받게될 충격이 크게 차이날 것은 분명해보이죠.


게다가 도로를 가정했을때 충돌 직후 차가 돌며 횡방향으로 움직이면 옆차선의 차량과 2차 사고가 나던가, 인도로 돌진할경우 보행자가 다칠 위험성이 큰데, 이렇게 진행방향대로 미끄러질 경우 2차사고의 위험이 대폭 줄어들게 된다는 장점까지 있습니다.


• '안전벨트' 를 처음 개발한 곳이 볼보다.

•  볼보의 자체 유명 안전성 테스트가 '세븐 업(Seven Up)' 테스트다.


• 3점식 안전띠, 충격 흡수식 범퍼, 급제동 방지 브레이크, 측면 에어백 및 측면보호 시스템 SIPS, 커튼형 에어백 최초 개발.



• 항공기 브레이크를 사용함으로 브레이크 제동 거리가 매우 짧다. (80km/h로 달리는 볼보 컨테이너가 작은 차량 앞에서 정지를 위한 급제동에 약 30cm가 밀리지를 않는다.)

• City Safety: 운전자가 보행자를 회피하지 못할 경우 차량이 직접 회피하는 기술, 30km/h 미만의 저속으로 달리다가 룸미러 뒷쪽에 장착되어 있는 센서가 장애물을 감지하면 자동 제동(XC 60 국내 출시)



이같은 볼보의 안정성 때문인지 김일성 집권 당시 북한이 한국 보다 먼저 볼보가 도입됐다고 합니다.(1960년대 후반) 한국은 북한 보다 20년 후인 1980년대 후반 도입됐습니다.


기사 원문: http://v.auto.daum.net/v/n5BsJj1NYV


 비영리로 운영중인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무룡산참새 2017.02.15 15: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웨덴의 볼보도 명차이지만 저는 SAAB를 더 좋아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펜을 생산하면서 스웨덴의 자주국방의 상징과도 같은 기업이고 자동차의 안전성도 끝판왕이었는데 자동차 사업은 망했지요.
    (그리펜의 엔진이 볼보엔진인건 반전이란거.....)
    뭐 하여튼 우리나라에서 대형트럭 상당수가 볼보트럭인걸 (연비가 국산보다 2배가량 좋음)보면 승용차도 볼보가 많아야한다고 봅니다.

    • BlogIcon T.B 2017.02.15 17: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브도 명차에요! 안전하기로 유명하죠. BMW, 벤츠, 볼보, 사브를 사람들이 타는 이유가 있어요. 그리고 진짜 부자들은 포드를 타더라구요. 모델이 생각이 안나는데 차 높이가 거의 제 명치까지 올라오구요. 통 강철이라 무게도 많이 나가고 기름도 많이 먹는데 충돌 사고에서 안전성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볼보 관련 썰은 무슨 거의 10미터 낭떨어지에서 커브 잘못 틀어서 떨어졌는데 일가족 전원 무사..

    • BlogIcon 무룡산참새 2017.02.15 20: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볼보차량의 전설적인 광고중에 승용차를 시루떡 얹듯이 차곡차곡 쌓았는데도 전혀 찌그러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지요.

  2. BlogIcon 네임드라면 2017.02.16 10: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네시스 테스트 영상은 2017버전도 있던데 2015버전을 올리셨네용
    뭐 똑같긴 하더만...

  3. BlogIcon 은암괭이 2017.02.20 16: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볼보 트럭 브레이킹 동영상은 한때 꽤 유명했었죠.
    저도 처음 저 동영상 봤을때 옆에서 들어오는 차가 완전 휴지조각이 되겠구나 하며 봤는데.
    톡 치고 끝;;;;;;;